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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차이즈 카페는 다 뻔하다?…설 연휴 ‘FUN한’ 카페 가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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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9, 2024, 08:02:40

유일한 41층 카페·3M 곰인형·한옥 등 테마 다양
서울부터 의정부·대구·기장 등 카페 인증샷 명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민족 대명절 설날입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 아니 주말이 껴있는 짧은 연휴에 직장인은 아쉽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4일 내내 집콕하자니 시간이 아깝긴 마찬가지입니다. 기름진 명절 음식을 많이 먹어 달달한 커피가 당길 때, 색다른 카페에서 기분 전환이 필요하다면 이런 곳을 방문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41층에 위치한 카페가 있습니다. 스타벅스 광교SK뷰레이크41F점입니다. 수원시 영통구에 있는 이곳은 지난해 5월 광교SK뷰레이크 최상단 41층에 입점했습니다. 총 140석 규모로 고층에 있는 만큼 광교호수공원을 포함해 광교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눈만 돌리면 바로 옆 호수가 보이는 창가 쪽 좌석은 경쟁이 꽤 치열합니다. 광교SK뷰레이크41점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위치에 자리 잡은 매장이기도 합니다. 가장 높은 매장은 99층에 자리한 해운대엑스더스카이점. 2021년 8월 개장한 대전엑스포스카이점(38층)보다 높은 곳에 위치했습니다.

 

스타벅스는 고층에 위치한 세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화 음료 ‘코튼 스카이 요거트 블렌디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드넓은 전경을 형상화한 음료로 솜사탕 토핑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피나콜라다 음료입니다.

 

서울에서 약 400㎞ 거리에서는 거대한 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산 기장군에 있는 스타벅스 기장임랑원점은 자연환경이 매력적인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살린 카페입니다. 고객들이 편안하게 커피 한 잔 마실 수 있도록 인테리어는 은은한 조명과 따뜻한 톤을 활용했습니다.

 

해당 매장에는 거대 곰인형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앉은키만 3M에 달하는 오버 스케일 '베어리스타'가 글라스하우스 안에 들어가 있는 곳이 포토존입니다. 야외 조경 공간에는 사계절 다른 꽃이 만개한 중앙 야생풀밭이 있고 배경으로 상록수, 초화류, 풀 등이 우거진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경기도 인근 대형카페를 찾는다면 이곳도 있습니다. 의정부시에 위치한 이디야커피 의정부솔뫼DT점은 133평 규모의 3층 매장입니다. 도심 내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넓은 주차 공간과 153개의 내부 좌석을 갖췄습니다. 베이커리 특화 매장이자 이디야의 수도권 최초 드라이브 스루(DT) 매장이기도 합니다.

 

2층과 3층은 단체 모임이나 가족단위 고객이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3층 테라스와 루프탑에서도 여유롭게 커피와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했습니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고객을 위해 루프탑에는 야외 ‘키즈 케어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디야 국립경주박물관점에서는 전시 관람 후 자연경관을 만끽하며 커피와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전통 목제 가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점 전용 특화 메뉴를 운영 중입니다. 한국적 원재료를 사용하고 경주 주요 문화유산을 표현한 ‘수막새 마들렌’과 ‘월지차’를 맛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 느끼는 한옥의 정취도 꽤나 멋스럽습니다. 인천 연수구의 할리스 인천한옥마을점은 매장 내 큰 창 너머로 송도 센트럴파크 해수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송도한옥마을에 자리한 만큼 한글로 새겨진 브랜드 간판과 목조 인테리어를 채택했습니다. 

 

높은 빌딩들 사이 고즈넉한 한옥이 주는 안정감에 일명 '할리스 러버'들 사이에서는 꼭 가봐야 하는 매장으로 손꼽힙니다. 가을이면 붉게 물든 단풍과 떨어지는 낙엽이 한옥 매장 특유의 감성과 조화를 이룬다는 평가입니다. 특수매장이 아니라 앱 쿠폰, 통신사 혜택 등도 적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북한강 뷰 카페도 인기입니다. 할리스가 지난해 12월 오픈한 양평북한강DI점은 전 층에 널찍한 통창을 적용한 매장입니다. 커플석부터 편안한 좌식 좌석, 가족 모임하기 좋은 단체석 등을 마련했습니다. 최대 25대의 주차가 가능합니다. 

 

북한산을 바라볼 수 있는 북한산DI점도 있습니다. 지상 1·2층과 루프탑으로 구성됐으며 야외 펫존 등을 만들어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북한산 둘레길에 인근해 트레킹 후 휴식하기 좋고 차량 40대를 수용할 수 있어 차량 이용객들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 대구수성못점은 지난해 4월 오픈한 펫 프렌들리 매장입니다. 대구 수성구 도심 속 호수 공원으로 알려진 수성못에 위치해 있습니다. 1층 입구 펫 파킹 존, 2층 외부 테라스 펫 프렌들리 존은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소수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브런치 메뉴 4종도 운영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스타벅스의 목적지 매장 '더(THE)매장'을 비롯해 특색 있는 매장들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인스타그래머블 요소를 한층 강조한 매장들을 선보이고 있다"며 "해당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화 상품들을 경험해 보는 것도 매장을 방문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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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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