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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7년만에 당기순익 흑자 전환…백화점 매출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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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24, 17:02:50

2023년 실적 발표
영업이익 5084억 32% ↑, 매출 14조5559억 5.9% ↓
손상차손 인식 축소..잠실·하노이 백화점 성장 견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023530]이 지난해 소비 침체 흐름 속에서도 계열사들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연매출 기록을 경신한 백화점이 앞에서 끌었고 마트·슈퍼는 통합 소싱 성과로 뒷받침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2023년 영업이익이 50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1.6%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14조5559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7년 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 개선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고 손상차손 인식 금액이 대폭 축소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현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대부분 사업부에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백화점은 역대 최대 연간 매출을 작성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3조3033억원으로 2.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778억원으로 3.2% 감소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9317억원, 영업이익 2102억원으로 각각 4.7%, 19.9% 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잠실점과 본점이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매출은 3조2228억원, 영업이익은 4984억원으로 각각 1.5%, 2.0% 증가했습니다. 4분기는 매출 9031억원, 영업이익 2253억원으로 3.2%, 26.4%씩 늘었습니다. 매출총이익률 증가와 판매관리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늘었습니다. 

 

해외는 지난해 9월 베트남에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단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습니다. 오픈 초기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베트남을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마트·슈퍼는 상품 통합 소싱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해 마트 매출은 2.9% 감소한 5조7347억원, 영업이익은 80.4% 증가한 8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 매출은 1조3063억원으로 2.7%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에서 영업과 상품 개선을 통해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9월 리뉴얼 오픈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좋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영업이익은 상품 구색 확대와 통합 소싱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가 지속되며 매출총이익률이 1.1%포인트 개선되면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마트 영업이익은 지난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흑자입니다. 마트는 해외 사업에서 꾸준한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영업이익률이 7%에 달하는 등 이익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몰 거래액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이 19.4% 증가한 1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손실은 856억원으로 703억 개선했습니다. e커머스는 2022년 3분기부터 6개 분기 연속 매출액 신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이마트는 강도 높은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영업적자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매출이 2조6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줄었지만 8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상품 재고 건전화,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을 확대했고 밀착형 케어 서비스 ‘HOME 만능해결 서비스’를 통해 점포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산업이 전반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홈쇼핑은 지난해 연간 매출 9416억원으로 12.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3억원으로 89.4% 줄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이 5.2% 감소한 2601억원, 영업이익은 100억원입니다. 적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의 모든 사업부가 수익성 개선과 효율성 확대를 통해 7년만의 당기순이익 흑자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롯데쇼핑이 진정한 고객의 쇼핑 1번지가 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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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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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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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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