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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7년만에 당기순익 흑자 전환…백화점 매출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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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24, 17:02:50

2023년 실적 발표
영업이익 5084억 32% ↑, 매출 14조5559억 5.9% ↓
손상차손 인식 축소..잠실·하노이 백화점 성장 견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023530]이 지난해 소비 침체 흐름 속에서도 계열사들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연매출 기록을 경신한 백화점이 앞에서 끌었고 마트·슈퍼는 통합 소싱 성과로 뒷받침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2023년 영업이익이 50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1.6%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14조5559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7년 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 개선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고 손상차손 인식 금액이 대폭 축소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현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대부분 사업부에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백화점은 역대 최대 연간 매출을 작성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3조3033억원으로 2.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778억원으로 3.2% 감소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9317억원, 영업이익 2102억원으로 각각 4.7%, 19.9% 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잠실점과 본점이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매출은 3조2228억원, 영업이익은 4984억원으로 각각 1.5%, 2.0% 증가했습니다. 4분기는 매출 9031억원, 영업이익 2253억원으로 3.2%, 26.4%씩 늘었습니다. 매출총이익률 증가와 판매관리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늘었습니다. 

 

해외는 지난해 9월 베트남에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단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습니다. 오픈 초기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베트남을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마트·슈퍼는 상품 통합 소싱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해 마트 매출은 2.9% 감소한 5조7347억원, 영업이익은 80.4% 증가한 8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 매출은 1조3063억원으로 2.7%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에서 영업과 상품 개선을 통해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9월 리뉴얼 오픈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좋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영업이익은 상품 구색 확대와 통합 소싱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가 지속되며 매출총이익률이 1.1%포인트 개선되면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마트 영업이익은 지난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흑자입니다. 마트는 해외 사업에서 꾸준한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영업이익률이 7%에 달하는 등 이익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몰 거래액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이 19.4% 증가한 1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손실은 856억원으로 703억 개선했습니다. e커머스는 2022년 3분기부터 6개 분기 연속 매출액 신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이마트는 강도 높은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영업적자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매출이 2조6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줄었지만 8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상품 재고 건전화,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을 확대했고 밀착형 케어 서비스 ‘HOME 만능해결 서비스’를 통해 점포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산업이 전반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홈쇼핑은 지난해 연간 매출 9416억원으로 12.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3억원으로 89.4% 줄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이 5.2% 감소한 2601억원, 영업이익은 100억원입니다. 적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의 모든 사업부가 수익성 개선과 효율성 확대를 통해 7년만의 당기순이익 흑자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롯데쇼핑이 진정한 고객의 쇼핑 1번지가 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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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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