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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세·고금리 타격…오피스텔 거래량 하강곡선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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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3, 2024, 12:02:45

지난해 거래량 2만7059건..전년비 37.9% 감소
수도권 내림세 심화..서울·경기 1만건대 깨져
‘전세사기 이슈’ 등 거래관련 악재로 감소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해 전국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이 전년 대비 37.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3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국토교통부 전국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오피스텔 거래량은 2만7059건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거래건수인 4만3558건 대비 37.9% 감소한 수치입니다. 지난 2021년 거래량인 6만3010건도 대입할 경우 최근 3년간 거래량 그래프는 뚜렷한 하강곡선을 긋게 됐습니다.

 

지역별로 거래를 구분할 경우 인천이 2277건으로 전년 4549건에서 50% 감소했으며, 경기도와 서울도 각각 44%, 42%의 감소율을 기록하는 등 수도권에서 큰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전년 1만건 이상의 거래량을 기록한 서울(1만4482건)과 경기(1만3014건)의 경우 큰 거래량 감소율로 각각 8354건, 7249건을 올렸습니다.

 

지방에서는 강원도가 39% 거래량이 줄며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대구(-33%) ▲부산(-32%) ▲충북(-27%) ▲경북(-23%) ▲전북(-23%) ▲경남(-15%) ▲충남(-13%) ▲세종(-11%) ▲광주(-9%) ▲제주(-4%) ▲대전(-4%)도 거래량이 전년 대비 줄었습니다.

 

전남과 울산은 거래량이 늘며 나머지 지역과 대조되는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전남은 518건의 거래량을 올리며 전년(374건) 대비 39% 거래량이 증가했으며, 울산은 511건으로 2022년(471건)보다 8% 늘었습니다.

 

전용별로 거래 추이를 살펴볼 경우 60㎡ 이하 거래가 84.8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60㎡~85㎡가 12.67%, 85㎡초과가 2.52%로 조사됐습니다.

 

매매 가격대별 거래 비중은 6억원 미만이 약 97.2%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이 가운데 1억원~2억원 미만이 38.04%, 2억원~6억원 미만이 32.09%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지난 2022년 대비 2023년은 1억원 미만 가격대 거래가 22.25%에서 27.14%로 거래비중이 늘며 저가의 급매물 거래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6억원 초과 고가 오피스텔 거래도 1.54%에서 2.73%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오피스텔은 집값 급등기엔 아파트를 대체할 자산상품으로 꼽혔으나 전세사기 이슈 등으로 일부 오피스텔 임대차가 악용되자 상황이 달라졌다"며 "역전세 및 고금리, 집값 하락 등의 타격에 직격탄을 맞으며 오피스텔 투자수요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소형 구축 오피스텔의 세제혜택이 제한적이라는 부분 또한 거래 회복에 있어 걸림돌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10일 주택공급대책 발표를 통해 올해 1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준공하는 오피스텔 중 전용 60㎡ 이하, 수도권 6억원, 지방 3억원에 해당하는 오피스텔을 최초 구입할 경우 세제 산정 시 주택 수에서 제외한다는 세제혜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함 랩장은 "구축 소형 오피스텔은 향후 2년간 임대등록을 해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 단기 거래 회복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진다"며 "다만 장기적으로 집값 호황기 또는 임대차 시장 가격 불안시 오피스텔이 준주택으로 다시 선호되는 국면전환이 올 수 있다는 점에서 오피스텔 시장의 가격 흐름을 주시할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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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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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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