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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가 더 저렴할까?”…고물가에 이커머스 ‘최저가 판매’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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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6, 2024, 08:02:11

'99샵·59샵' 저가 패션 구매 수요 집중 공략
최저가 아닐 시 '차액 보상' 등 챌린지 진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경기 불황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자 이커머스 기업들이 연초부터 '최저가'를 키워드로 들고 나왔습니다. 패션부터 화장품, 문화시설 입장권 등 구매 수요가 높은 다양한 상품군에 최저가를 설정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닫힌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겠다는 각오입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속되는 물가상승에 저렴한 생활 필수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생필품이 아닌 패션의 경우 소비 여력이 줄어들수록 아예 구매를 꺼리거나 저가 제품 위주로 구매하려는 수요가 증가합니다. 

 

위메프에서 고객 구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최근 1년간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1위는 SPA브랜드로 나타났습니다. SPA란 기획과 생산, 유통 전 과정을 제조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의미합니다. 불필요한 유통 과정을 줄임으로써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커머스 기업의 저가 패션 시장 공략은 연초부터 활발합니다. 위메프는 지난 1월 1만원 이하의 패션 전문관 '99샵'을 신설했습니다. 매일 990원의 상품을 추천하고 9900원 이하의 패션, 잡화 상품 600여개를 소개합니다. 수면양말, 집업 자켓, 기모 후드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여러 브랜드와 협업해 가성비 패션 상품도 선보입니다.

 

티몬도 지난달 초저가 상시 패션 기획관 '59샵'을 열었습니다. 590원, 5900원 등 초저가 패션 상품을 비롯해 50% 이상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의류·잡화류 등 160여개 특가딜을 한데 모았습니다. 헤어밴드 500개입 등 대용량 제품을 포함해 ’이지바이’ 남성 기모 폴라 티셔츠 등을 한정수량 할인가에 내놨습니다.

 

G마켓은 '슈퍼딜'을 새단장하며 최저가 경쟁력 향상에 나섰습니다. 슈퍼딜은 G마켓 메인화면을 차지하는 핵심 특가딜 코너입니다. 카테고리 매니저와의 협의를 거쳐야 했던 이전과 달리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등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손봤습니다. 새로운 슈퍼딜은 현재 해당 상품의 최저가 현황을 알려줍니다.

 

 

G마켓은 슈퍼딜 신청·관리 코너를 통해 신규 판매고객이나 중소셀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울러 더 많은 판매자가 슈퍼딜에서 폭넓은 상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된 만큼 구매 고객이 누리는 합리적인 가격 혜택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뷰티컬리는 이달 '뷰티컬리 페스타'를 열고 '최저가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최저가 챌린지는 '최저가 도전 스티커'가 부착된 70여개 브랜드 100여개 상품이 대상이며, 해당 상품 구매 가격이 지정 온라인몰 최종 할인 가격보다 높을 경우 고객에게 차액을 적립금으로 보상하는 방식입니다.

 

챌린지 대표 상품으로는 ‘정샘물’ 에센셜 스킨 누더 쿠션, ‘구달’ 청귤 비타C 잡티케어 세럼 30ml 더블 기획세트, ‘아토팜’ 탑투토 워시 500ml 기획세트 등이 있습니다. 보상 적립금은 인당 최대 10만원입니다. 최저가 챌린지는 뷰티컬리 페스타 시작 이래 가장 큰 규모 행사로 오는 26일까지 진행됩니다.

 

쿠팡은 와우회원 전용 할인 코너 '골드박스'에서 매일 아침 7시 다양한 상품을 단 하루 특가로 팔고 있습니다. 지난달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입장권과 '챔피언 1250' 키즈카페 등 놀이공간 입장권을 최저가 및 30% 할인가에 선보였습니다. 이달 초에도 플레이타임 입장권을 특가 판매했습니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브랜드, 파트너들과 협업하며 소비자들이 찾는 핵심 아이템들을 적시에 선보일 것"이라며 "전문관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과 파트너 만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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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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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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