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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찾은 윤 대통령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서울 30분’ 시대 앞당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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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4:03:43

인천 방문해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
2026년까지 ‘첨단 복합 항공단지’ 조성 등 약속
해운 ‘스마트항’ 물류 ‘첨단 산업 공간’ 발전골자 제시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GTX 신속추진도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윤석열 대통령이 인천을 찾아 지역 주요 산업인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약속했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교통 인프라를 비롯한 도심환경 개선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인천을 교두보로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의 전략산업인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항공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주요 골자로는 인천공항과 연계한 산업인프라 조성, 최근 큰 이슈로 꼽히고 있는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완료된 이후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 소비자 중심 항공 서비스 강화 등을 꼽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이 오는 10월 세계에서 세 번째로 국제 여객 1억명을 처리할 수 있는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 도약하는 것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공항배후에 첨단 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5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및 향후 10년간 10조 규모의 생산 유발 효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 새 노선 확대와 중복 노선 효율화 등으로 글로벌 톱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합병 항공사의 독점을 방지하고자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 우선 배분도 추진해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환경을 도모함과 동시에 서비스 질을 높이는 소비자 중심 항공 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도모를 위해 인천항을 '스마트항'으로 발전시키고, 물류산업의 경우 제조업과 융복합한 '첨단 산업 공간'을 골자로 들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인천신항 제1 부두와 제2 부두에 1조원을 투자해 스마트항으로 업그레이드시키겠다"며 "AI와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항공 화물을 적재·하역하고 모든 이동과정을 자동화시키겠다. 항만의 동력원을 전기로 100% 전환해 친환경 스마트항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인천항 배후 부지 90만평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물류와 제조업이 융복합된 첨단 산업 공간을 조성하겠다"며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 단지를 조성하겠다. 전자상거래 상품들의 수출입 통관 시간을 단축하는 특화구역도 조성해 인천을 공항 세관과 연계된 전자상거래 글로벌 허브로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섬 등 물류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최대 3000원 택배비 지원 및 우체국 택배망 활용 등을 통해 원활한 배송을 약속했습니다. 인천내항의 경우 전체 재개발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에 리조트 등 상업시설을 조성해 각 산업 간 시너지를 도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노래 한두곡 들으면 '서울 도착'..교통·도심 개선 신속 추진

 

지역 핵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약속과 함께 윤 대통령은 지역 발전도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천 내 숙원 사업으로 꼽혀온 경인선(1호선 구로~인천)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임기 내 착공하고, GTX도 착공부터 개통까지 신속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법적 절차 마무리 후 2027년까지 착공할 것이며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2025년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 계획을 마무리한 후 2026년 지하화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GTX 노선 가운데 3개 노선(B, D, E)이 인천에서 출발하는 만큼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키겠다. 오늘 착공식을 진행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B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 24분에 갈 수 있다.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학생과 직장인들이 오랜 시간 지하철을 타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갈 것이다. 노래 한두 곡 들으시면 바로 서울에 도착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지하화 및 GTX 추진과 더불어 인천 내 주요 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존에 구축돼 있는 주요 대중교통 인프라의 연장 및 확충, KTX의 수인선 연결 및 월곶~판교 구간 완공을 통한 타지로의 신속한 이동 환경 구축도 교통 인프라 개선 핵심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노후화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도심 재개발을 통한 환경 개선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25개 지구, 2조4000억원 규모의 도시 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지원하겠다"며 "준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 계획 도시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하게 재건축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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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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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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