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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찾은 윤 대통령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서울 30분’ 시대 앞당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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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4:03:43

인천 방문해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
2026년까지 ‘첨단 복합 항공단지’ 조성 등 약속
해운 ‘스마트항’ 물류 ‘첨단 산업 공간’ 발전골자 제시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GTX 신속추진도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윤석열 대통령이 인천을 찾아 지역 주요 산업인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약속했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교통 인프라를 비롯한 도심환경 개선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인천을 교두보로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의 전략산업인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항공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주요 골자로는 인천공항과 연계한 산업인프라 조성, 최근 큰 이슈로 꼽히고 있는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완료된 이후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 소비자 중심 항공 서비스 강화 등을 꼽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이 오는 10월 세계에서 세 번째로 국제 여객 1억명을 처리할 수 있는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 도약하는 것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공항배후에 첨단 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5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및 향후 10년간 10조 규모의 생산 유발 효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 새 노선 확대와 중복 노선 효율화 등으로 글로벌 톱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합병 항공사의 독점을 방지하고자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 우선 배분도 추진해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환경을 도모함과 동시에 서비스 질을 높이는 소비자 중심 항공 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도모를 위해 인천항을 '스마트항'으로 발전시키고, 물류산업의 경우 제조업과 융복합한 '첨단 산업 공간'을 골자로 들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인천신항 제1 부두와 제2 부두에 1조원을 투자해 스마트항으로 업그레이드시키겠다"며 "AI와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항공 화물을 적재·하역하고 모든 이동과정을 자동화시키겠다. 항만의 동력원을 전기로 100% 전환해 친환경 스마트항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인천항 배후 부지 90만평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물류와 제조업이 융복합된 첨단 산업 공간을 조성하겠다"며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 단지를 조성하겠다. 전자상거래 상품들의 수출입 통관 시간을 단축하는 특화구역도 조성해 인천을 공항 세관과 연계된 전자상거래 글로벌 허브로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섬 등 물류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최대 3000원 택배비 지원 및 우체국 택배망 활용 등을 통해 원활한 배송을 약속했습니다. 인천내항의 경우 전체 재개발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에 리조트 등 상업시설을 조성해 각 산업 간 시너지를 도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노래 한두곡 들으면 '서울 도착'..교통·도심 개선 신속 추진

 

지역 핵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약속과 함께 윤 대통령은 지역 발전도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천 내 숙원 사업으로 꼽혀온 경인선(1호선 구로~인천)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임기 내 착공하고, GTX도 착공부터 개통까지 신속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법적 절차 마무리 후 2027년까지 착공할 것이며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2025년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 계획을 마무리한 후 2026년 지하화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GTX 노선 가운데 3개 노선(B, D, E)이 인천에서 출발하는 만큼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키겠다. 오늘 착공식을 진행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B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 24분에 갈 수 있다.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학생과 직장인들이 오랜 시간 지하철을 타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갈 것이다. 노래 한두 곡 들으시면 바로 서울에 도착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지하화 및 GTX 추진과 더불어 인천 내 주요 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존에 구축돼 있는 주요 대중교통 인프라의 연장 및 확충, KTX의 수인선 연결 및 월곶~판교 구간 완공을 통한 타지로의 신속한 이동 환경 구축도 교통 인프라 개선 핵심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노후화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도심 재개발을 통한 환경 개선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25개 지구, 2조4000억원 규모의 도시 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지원하겠다"며 "준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 계획 도시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하게 재건축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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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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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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