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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FSN ①잇따르는 투자손실 와중에…500억 상장사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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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24, 14:03:20

국내외 투자법인 청산·지배력 상실로 대규모 손실
외부 투자 확대로 부실 심화..작년 순손실 248억
내부 자금으로 역부족..반복되는 '자금조달-외부투자'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년여 전 최대주주 변경 이후 경영 부실이 급격히 심화하고 있는 FSN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12년째 적자기업인 메디프론을 인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부진과 잇따른 외부 투자로 인해 회사 사정이 악화하는 가운데 대형 인수합병(M&A)에 나선 것.

 

흑자 기업이었던 FSN은 대주주 변경 이듬해(2022년)부터 적자가 지속되면서 외부 자금 조달로 연명하고 있지만, 조달한 자금은 계속해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모양새다. 국내외 다양한 곳으로 자금을 밀어넣고 있지만 결과는 단기간 적지않은 손실로 돌아오고 있다.

 

연결 제외·청산..종속기업 처분손실만 수십억

 

26일 금융투자업계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FSN은 메디프론 인수에 대규모 자금 투입을 예고한 상태다. 500여억원의 돈을 넣겠다고 밝혔지만 내부 자금 여력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FSN의 각종 투자의 결과는 손실로 돌아오고 있다. 최근 FSN이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거점 확대를 공언했던 베트남 클레버 그룹은 최근 연결에서 제외되며 80여억원의 처분손실로 이어졌다. 2년 동안 8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블록체인 관련 계열사 핑거랩스도 수십억원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FSN의 지난해 종속기업 처분손실은 83억원에 달했다. 태국 법인 두 곳도 지배력 상실과 청산 등의 이유로 지난해 연결 대상에서 제외됐다. 지난 2022년 투자한 디사이넷이라는 국내 법인은 이달 초 청산 처리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경영 효율화라는 명분으로 메디프론 인수까지 나섰다. 그간 조달한 외부 자금과 추가 조달 자금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겠다는 계획이다. FSN은 메디프론의 사명을 하이퍼코퍼레이션으로 변경하고 헬스케어 플랫폼, IP(지식재산권) 콘텐츠, 토큰증권발행(STO) 등의 사업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회사 관계자는 "특정해서 메디프론을 인수하려는 상황은 아니었다"며 "필요로 하는 구조와 환경을 메디프론이 갖추고 있어서 들어오게 됐다"고 말했다.

 

FSN이 출자한 타법인 10곳의 지난해 당기순손익을 살펴보면 대부분 적자 상태다. 이들의 연간 순손실 합계는 270억원을 넘어선다.

 

 

한계기업 간의 결합? 시너지 '갸우뚱'

 

FSN은 계열사 핑거랩스의 주요 인물들을 메디프론에 배치하려 하고 있다. 메디프론 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린 이상석 FSN 대표와 최복규 핑거버스 대표는 현재 핑거랩스 사내이사로 활동 중이다. 이정찬 애드쿠아 사업대표도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핑거랩스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향후 하이퍼코퍼레이션 대표는 이상석 대표가 맡을 전망이다.

 

핑거랩스와 메디프론은 모두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FSN은 2022년부터 지금까지 84억원을 핑거랩스 쪽에 투입했다. 하지만 핑거랩스는 지난 2022년과 2023년 각각 60억원, 5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메디프론 상황도 녹록지 않다. 노인성 질환을 아우르는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자신했지만 2012년부터 이어지는 적자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21년 회사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새롭게 최대주주가 된 티사이언티픽과 협력 및 투자관계를 맺고 있는 바이오기업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확보를 위한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메디프론의 지난해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520억원, 20억원이다. 게다가 매출의 한 축을 담당하던 HMR(간편조리식) 사업 부문을 지난달 이엔크리에이티브에 양도했다. HMR 사업 부문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2억원, 5억원을 기록했다.

 

 

FSN은 각종 외부 투자로 지난해 당기순손실이 24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폭이 전년 대비 두배 가량 커졌다. 회사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광고 사업 부문에서 원래 내던 흑자만큼 내지 못했다"면서 "웹 3.0, 블록체인 쪽 투자가 계속되면서 실적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곳간 말라가는데..또 자금 수혈 받아 외부 투자

 

FSN은 이번 인수 과정에 총 56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중순 FSN은 메디프론 구주 469만여주를 147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오는 4월 420억원 규모 메디프론 유상증자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구주와 신주 잔금 납입일은 각각 오는 28일과 다음달 26일, 29일로 예정돼있다. 신주 잔금 납입까지 완료되면 FSN은 메디프론 지분 49.5%를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하지만 유동성이 축소되고 있어 내부 자금만으로는 납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잉여현금흐름(FCF)은 -102억원으로 나타났다. FCF가 마이너스면 외부자금 조달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0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0여억원 줄었고 부채비율은 77%에서 123%로 높아졌다.

 

실제로 구주 인수에 외부 자금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 FSN은 지난 26일 169억원 규모의 13회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확보한 자금을 메디프론의 구주와 신주를 취득하는 데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FSN은 메자닌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외부 투자에 넣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FSN은 지난해 6월에도 150억원 규모의 10회차 CB를 발행했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자금 일부는 핑거랩스에 투입됐고 내부 회사에 대여해준 자금도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올해 초에도 총 100억원 규모의 11회차, 12회차 CB를 발행했다. 이 중 12회차 CB는 메디프론 기존 최대주주인 티사이언티픽을 대상으로 발행했다. 같은 기간 FSN은 티사이언티픽이 발행한 50억원 CB를 사들이는 행보를 보였다.

 

FSN은 CB 발행에서 그치지 않고 교환사채(EB) 발행을 통해 추가 자금 조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주주총회를 통해 1000억원 한도로 EB를 발행할 수 있도록 조문을 추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메디프론 역시 2000억원의 EB 발행이 가능하도록 정관 항목 변경에 나선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3~4년 동안 외부 자금 조달을 통해 회사 외형도 성장했고 신사업들도 성장시킬 수 있었다"며 "CB 발행은 회사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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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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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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