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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맛·세·이] 1g의 립스틱, 1g의 소고기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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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7, 2016, 14:10:00

(맛있는 세상이야기) 우리 생활에서 1g이 갖는 경제적 가치는 얼마일까?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젊은층 사이에서 ‘1도 없다또는 ‘1g도 없다는 표현을 자주 쓰는 걸 보게 됩니다. ‘재미가 1도 없다든가 관심이 1g도 없다처럼 주로 부정적인 뜻으로 쓰이더군요. TV 예능 프로그램의 자막으로도 종종 볼 수 있으니, 적합성이나 정확성을 떠나 꽤나 보편화된 표현임은 분명한 듯합니다.

 

짐작하시겠지만 1 혹은 1g도 없다는 표현은 내 시간이나 노력 등을 쏟을 가치가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바꿔 생각하면 1만큼의 의미만 있어도 가치를 부여할 여지가 있다는 것일 테지요. ‘1g’만 있어도 말입니다.

 

얼마 전 한 화장품 브랜드에서 이탈리아의 유명 제조업체와 손잡고 섀도와 립 루즈로 구성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중 미니 립스틱이 1g 용량에 가격이 1만원이더군요. 평소 여성화장품에 대한 이해가 없었기에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같은 회사의 기존 립스틱 제품의 용량과 가격을 살펴봤습니다. 가장 비싼 제품이 3.6g 19800, 1g5500원입니다. 이태리 장인(?)의 손길이 들어가서인지 신제품이 기존제품보다 용량 대비 가격이 높습니다. 뭐 어디까지나 숫자 비교일 뿐, 실제 사용하는 여성분들이 느끼는 것은 또 다를 겁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생활에서 1g이 가지는 경제적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한 발 더 들어가 보고 싶어졌습니다.

 

먼저 금 시세부터 찾아봤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금 시세는 1돈에 약 173350, 1g에 약 46223원입니다. 다행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금액이군요. 공무원 친구의 아이 돌잔치에 순금 1g 돌반지를 선물해야겠습니다.

 

실생활에 밀접한 먹을거리로 넘어갑니다. 롯데마트에서 판매중인 가장 저렴한 20kg들이 쌀의 판매가격이 33800, 1g당 약 1.69원입니다. 정확한 계량은 어렵지만 밥 한 공기에 약 쌀 90g 정도가 필요하다는 인터넷상의 의견을 감안하면, 152원에 밥 한 공기를 먹는 셈입니다.

 

불멸의 인기 메뉴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어떨까요. 마트에서 한우등심은 100g8700, 국내산 냉장삼겹살은 100g1850원입니다. 새삼 소와 돼지의 신분차이를 느끼게 되는군요. 1g87·18.5원인데, 슬픈 건 1(600g)은 먹어줘야 디저트 먹으러 갈 기분이 난다는 겁니다.

 

커피도 살펴봅니다. ‘별다방의 기본사이즈 아메리카노는 12온스입니다. 이를 환산하면 약 340g이 되는데 가격이 4100원이니 1g에 약 12원이 됩니다. 커피값 비싸다 해도 이리 보니 그런 것 같지만도 않고, 숫자에 현혹된 걸까요. 훨씬 싼 커피도 많다고요? 죄송합니다, 제가 단골이라서요.

 

고급스런 식재료도 하나 봅니다. 게임 대항해 시대를 기억하십니까? 무역하느라 밤 좀 새 본 분들은 샤프란이란 향신료가 익숙하실 텐데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마트에 가봤자 피겨여왕이 광고하는 섬유유연제가 다였지만, 최근엔 국내 대형 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샤프란 제품은 0.3g6650원입니다. 1g으로 환산하면 22166원인 셈입니다. 어마어마한 가격이다 싶지만 샤프란 1g을 얻으려면 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며 약 160개 구근에서 핀 꽃을 따야하고 모든 작업을 손으로 해야 한다고 하니, 왠지 저 가격이 수긍이 갑니다.

 

계속 하다보면 끝도 없을 것 같으니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여성 화장품으로 시작했으니 제가 직접 사용하는 화장품 중 하나를 골라봤습니다.

 

L 시리즈의 아이 리프트입니다(, 저 아이크림 바르는 남잡니다). 15ml71000원이군요. 단위를 좀 거칠게 변환해 15g이라 보면 1g에 약 4730원입니다. 제가 이 제품을 약 1년째 쓰고 있으니 이 정도면 꽤 합리적인 가격 같습니다.

 

이정도만 살펴봐도 우리가 1g을 위해 지불하는 비용은 참 제각각입니다. 최소 단위로 쪼개 놓으니 평소 비싸게 느껴지던 것도 다시 보이고, 그래도 여전히 총 비용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도 있구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를 고르는 심정으로 쇼핑을 하지만, 어떨 땐 가격의 유혹에 못 이겨 산 물건이 비지떡이 돼버리기도 합니다. 어쨌든 중요한 건 필요에 의해 비용을 지불한 재화에 내가 얼마나 만족을 했느냐 일겁니다. 청담동 사모님이건 상수동 힙스터건 간에 말입니다.


인더뉴스가 [맛·세·이]라는 코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맛있는 세상 이야기’를 줄인 말입니다. 경제와 관련된 주제뿐만 아니라 정치·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겪게 되는 세상의 일을  ‘맛있게’ 풀어보기 위해 만들게 됐습니다. 
[맛·세·이]는 열려 있습니다. ‘글 솜씨가 영 없어서...’라고 망설이지 마세요. 하고 싶은 말을 메일(hopem1@inthenews.co.kr)로 보내주시면 정성을 다해 ‘맛있게’ 다듬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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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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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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