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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같지 않네’…금융지주사 자산성장세 3%대로 곤두박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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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24, 11:04:42

금감원, 금융지주사 잠정 경영실적 발표
연결총자산 3.3% 찔끔 증가 3530.7조원
연결당기순익 3년 연속 21조원 수준 횡보
자산건전성 악화 "신용위험확대 대비필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금융지주회사 자산성장세가 갈수록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금융지주회사 경영실적(연결기준) 잠정치를 보면 지난해말 10개 금융지주사(KB·신한·농협·하나·우리·BNK·DGB·JB·한국투자·메리츠) 총자산은 3530조7000억원입니다.


2022년말 3418조1000억원 대비 3.3%(112조6000억원) 증가에 그쳤습니다. 금융지주사 자산성장세는 2020년 12.1%, 2021년 8.7%, 2022년 6.7%에 이어 지난해 3%대까지 해마다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산 증감은 자회사 권역별로 은행(2643조9000억원), 금융투자(364조8000억원), 보험(240조6000억원)에서 도드라집니다. 은행이 81조1000억원(3.2%), 금융투자가 42조8000억원(13.3%) 각각 늘고 보험은 24조원(9.1%) 감소했습니다.


보험사들은 새 회계제도인 IFRS17 도입으로 자산항목이던 보험계약대출·미상각신계약비 등이 보험부채 평가에 반영되면서 총자산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융지주사 총자산에서 자회사 권역별로 차지하는 비중은 은행이 74.9%로 가장 높고 금융투자 10.3%, 보험 6.8%, 여전사등(카드·캐피탈·저축은행 포함) 6.7% 입니다.


이와 함께 10개 금융지주사 당기순이익은 3년 연속 21조원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연결당기순이익은 21조5246억원으로 전년(21조4470억원) 대비 0.4%(776억원)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권역별 개별당기순이익은 은행 15조4000억원, 보험 3조3000억원, 금융투자 2조8000억원, 여전사등 2조7000억원 순입니다.


전년 대비 순이익 증감을 보면 보험이 1조146억원으로 43.6% 급증하고 은행은 7863억원(5.4%) 증가했습니다. 반면 금융투자는 1조6986억원(37.9%↓), 여전사등은 8902억원(24.6%↓) 큰폭 감소했습니다.


권역별 순이익 비중은 은행이 61.9%로 가장 큽니다. 전년 대비 4.9%포인트(p) 확대됐습니다. 보험은 13.5%(+4.4%p), 금융투자는 11.2%(-6.3%p), 여전사등은 11.0%(-3.2%p) 입니다.

 


자본적정성 지표를 살펴보면 작년말 기준 은행지주의 총자본비율은 15.83%(규제비율 11.5%), 기본자본비율은 14.56%(규제비율 9.5%), 보통주자본비율은 12.90%(규제비율 8.0%)로 1년전보다 상승하고 모두 규제비율을 상회했습니다.


다만 금융지주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72%로 전년말(0.49%) 대비 0.23%p 올라갔습니다. 신용손실 흡수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50.6%로 전년말(170.5%) 대비 19.9%p 하락했습니다.


금감원은 "자본적정성 등 주요 경영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상승함에 따라 신용위험 확대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시장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금융지주그룹의 잠재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분석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자회사 등의 해외투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공동투자 등 관련 리스크 관리와 건전성 제고를 위한 지주의 통할기능을 강화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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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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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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