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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키다리스튜디오, 굿즈 판매+해외 진출로 실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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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24, 06:04:00

미국·중국 중심 해외 매출 성장 전망
팬덤 대상 굿즈 판매 활발..작년 MD 매출 79억
판관비 통제 등 비용 효율화 기조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 상장사 키다리스튜디오가 올해 굿즈 판매와 해외 진출로 실적 개선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형성된 팬덤을 중심으로 굿즈 판매량이 확대되고 미국,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란 전망이다.

 

1987년 설립된 키다리스튜디오는 지난 1996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봄툰, 레진코믹스 등 웹툰, 웹소설 플랫폼 서비스와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키다리스튜디오가 올해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국과 중국에서 팬층을 확보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수경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2015년 말 레진US 론칭 이후 미국에서 손익분기점 도달 및 높은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미국 결제 금액에 악영향을 미쳤던 불법사이트 근절 노력이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예지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웨이보 등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국산 웹툰에 대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다"며 "키다리스튜디오의 작품은 꾸준히 웨이보 '한국·일본 만화' 인기 순위 2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굿즈 판매를 중심으로 매출 확대도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수경 연구원은 "지난해 굿즈 매출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79억원을 기록했다"며 "팬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외 총판 업체와 접촉 중"이라고 말했다. 윤예진 연구원도 "검열로 인해서 중국 내에서 콘텐츠를 유통하기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형성된 팬덤을 굿즈로 수익화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굿즈를 중심으로 올해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추정된다. 굿즈 사업 영업이익률이 20% 내외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윤예지 연구원은 "1분기에 진행한 ‘봄툰 어나더핑크’ 팝업스토어는 역대 오프라인 행사 중 최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온라인에서도 같은 기획 굿즈를 판매할 계획으로 전체 굿즈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성장을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비용 효율화를 진행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이수경 연구원은 "지난해 발생했던 IT 인프라 재정비, 브랜드 마케팅 및 연말 프로모션을 위한 광고비 등 일회성 비용이 사라질 것"이라며 "해외 플랫폼 구조조정, 판매관리비 통제 등 비용 집행이 구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비용 효율화 기조 아래 이익 턴어라운드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키다리스튜디오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은 전년 대비 0.9% 늘어난 1710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손실은 57억원으로 같은 기간 적자전환했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번역 비용을 비롯한 콘텐츠 제작원가 급증에 비해 매출이 정체됐다"며 "유럽 지역을 서비스하는 델리툰의 성과가 트래픽과 결제액 모두 투자 대비 저조한 점에 기인했다"고 말했다.

 

이수경 연구원은 "IP 확보, 신규 시장 진출 및 투자 집행 등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며 "적극적인 인수 합병 및 해외 시장 진출, 국내 웹툰 플랫폼 시장 성장 수혜 등으로 외형 성장은 이뤄졌으나 연간 영업이익률은 하락해 영업적자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한편, 키다리스튜디오의 주가는 3월 들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2월 말 6000원대 초반을 형성하던 주가는 최근 4000원대 중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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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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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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