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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연 한화 회장 “인니 은행업 진출 ‘그레이트챌린저’ 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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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8, 2024, 19:04:09

한화금융계열사 현장경영서 임직원 격려
차남 김동원 CGO 글로벌 금융사업 성과
"금융업 혁신 어려운 길임에도 한계 넘어"
MZ직원 셀카·HLE선수단 유니폼 입기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그룹 금융부문을 이끄는 차남 김동원 사장이 최고글로벌책임자(CGO)를 맡고 있는 한화생명을 찾아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투자를 통한 은행업 진출 성과는 한계와 경계를 뛰어넘는 '그레이트 챌린저'(Great Challenger)로서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2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25일 한화생명 본사인 서울 여의도 63빌딩을 방문해 "금융업에서 혁신의 길은 더욱 어렵지만 그럼에도 업계를 선도하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의 이번 현장경영은 한화금융 핵심계열사 한화생명에서 잇따르는 해외낭보에 대해 그간 임직원 헌신과 노력을 격려하면서 향후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과 혁신을 당부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풀이됩니다.


먼저 한화생명은 지난 3월 베트남 현지법인으로부터 54억원의 현금배당을 받았습니다. 국내 보험사가 해외법인으로부터 현금배당을 받은 첫 사례입니다. 2008년 베트남 진출 15년만에 국내 보험사 최초로 누적 흑자를 달성하고 실시한 첫 배당입니다.

 


이와 함께 한화생명은 이달 23일 인도네시아 현지 노부은행(Nobu Bank) 지분 40%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며 국내 보험사 최초의 은행업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노부은행은 2023년말 기준 총자산 2조3000억원의 현지 30위권 중형은행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금융·부동산·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재계 6위 리포(Lippo)그룹 소속입니다.


지난해 2월 한화생명 CGO로 선임된 김동원 사장은 포화상태인 국내를 벗어나 글로벌시장에서 활로모색과 장기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사업을 직접 챙겨온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동원 사장은 전세계 정·재계, 학계 유명인사가 한자리 모여 인류 공통의 현안을 논의하는 다보스포럼에 해마다 참여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특히 2016년 포럼에선 리포그룹 존 리아디(John Riady) 대표와 인연을 맺기도 했습니다.


이 만남은 지난해 3월 한화생명 인도네시아법인의 '리포손해보험'(리포그룹 금융자회사) 인수, 리포그룹 소속 노부은행 지분투자 등 가시적 성과창출로 발현되고 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김동원 사장과 한화금융계열사(한화생명보험·한화손해보험·한화투자증권·한화자산운용·캐롯손해보험·한화생명금융서비스·피플라이프·한화라이프랩) 대표이사 및 임직원이 함께 한 이번 현장행보에서 "해외에서 베트남 생명보험사를 시작으로 이제 인도네시아 손해보험·증권업까지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중"이라며 "그 결과 우리 한화는 새로운 사업영역인 은행업에도 진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성과는 차원이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위대한 도전자'로 해석되는 '그레이트 챌린저'는 올해초 김승연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챔피언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한화만의 지향점과 익숙한 판을 흔들고 당연한 것을 뒤집는 도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임직원에 던진 화두입니다.

 


김승연 회장은 각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한화금융계열사 임직원들에게 "시장의 거센 파도는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할 것"이라며 "현재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익숙한 판을 흔드는 불요불굴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일류기업으로 도약해 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이날 캐롯손해보험 MZ세대 직원들과 대화하고 한화생명 e스포츠게임단 'HLE' 선수단을 만나선 "e스포츠를 통해 1030세대에 '한화'라는 이름을 널리 알려줘 고맙다"며 격려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한화생명 본사 방명록에 '한화금융의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을 응원합니다.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글로벌 1위기업을 향해 함께 나아갑시다'라고 적었다고 한화생명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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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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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검색부터 쇼핑까지…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온서비스 AI’ 적용 선언

AI로 검색부터 쇼핑까지…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온서비스 AI’ 적용 선언

2024.11.11 16:41:1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검색부터 쇼핑까지 서비스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합니다. 생성형 AI 검색 기능 'AI 브리핑'과 AI가 적용된 쇼핑까지 네이버의 AI 원천 기술을 내재화해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통합 컨퍼런스 'DAN24'를 통해 향후 네이버의 AI관련 비전을 밝혔습니다. 최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앞으로 네이버가 보여드릴 방향성은 포용적인 AI 철학을 바탕으로 전 서비스에 AI를 녹여내는 것"이라며 "이것을 '온서비스 AI'로 부르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지난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고 1년 간 테스트를 거쳤고 이를 바탕으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현재 서비스 중인 통합 검색 기능에 AI를 결합한 생성형 AI 검색 기능인 'AI 브리핑'을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은 외국어 키워드와 문장형 키워드에 우선 적용되며 답변과 출처 모두에서 양질의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회사는 강조했습니다. 예시로 '흑백요리사 식당 후기', '19개월 아기 잠만 자요'와 같은 문장으로 검색하면 단순히 결과만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식당 정보와 정보의 출처도 확인할 수 있도록 AI가 답변을 내놓는 것입니다. 쇼핑에서도 AI 경험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우선, 기존에는 네이버 앱 내의 쇼핑 탭에 존재했던 쇼핑 기능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으로 분리해서 운영합니다. 이에 대해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쇼핑 역사상 가장 큰 변화"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에는 쇼핑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제품을 추천하는 'AI 쇼핑 추천' 기능을 베타 서비스로 탑재할 예정입니다. AI 브리핑과 AI 에이전트로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쇼핑에 참고할 만한 사용자제작콘텐츠(UGC)도 AI가 추천해줍니다. 광고 플랫폼에도 AI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 '애드부스트(ADVoost)'를 구축해 AI로 광고주와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며 광고 효율을 높일 예정입니다. 네이버 지도 역시 3차원 기능을 강조한 '거리뷰 3D'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입니다. 사용자는 거리뷰 3D를 통해 방문할 곳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디지털 트윈' 기술로 거리뷰 위에 표시된 실제 업장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실내지도, 가상현실(VR) 실내투어도 준비 중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AI 기술 연구개발(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방침입니다. 최 대표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상생 플랫폼을 AI 생태계까지 확대하기 위한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6년간 1조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 재단'을 통해 향후 5년간 600억원을 투자해 AI 인재 육성에 나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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