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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금융, 기업대출 늘려 이자익 증가…비은행부문 강화로 수익다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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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27, 2024, 19:04:06

5대금융지주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기업대출, 하나은행 14% 등 일제 증가
5대금융 이자익 12.6조원 NIM도 개선
보험·카드·증권 비은행분야 실적 강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주요 시중은행이 기업여신을 중심으로 대출자산을 불려가고 있습니다. 창출된 큰폭의 이자이익은 각 금융그룹 전체 실적 방어에 기여했습니다.


27일 5대 금융지주의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보면 올 3월말 현재 5대은행 기업대출금은 총 788조원에 육박합니다. 1년전 719조원 수준에서 9.6%(69조원) 늘었습니다.


5대은행 공히 기업대출이 불어났지만 증가폭은 하나은행이 가장 큽니다. 3월말 기준으로 지난해와 올해를 비교하면 하나은행 기업대출금은 146조6510억원에서 167조7540억원으로 14.4%(21조원) 커졌습니다.


우리은행도 158조8520억원에서 175조4330억원으로 두자릿수(10.4%)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어 신한은행(147조5230억원→162조9억원) 9.8%, 국민은행(164조3000억원→176조5000억원) 7.4%, 농협은행(101조5506억원→106조1518억원) 4.5%로 집계됩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공급 증가는 이자이익을 수반합니다. 1분기 5대 금융지주 이자이익은 총 12조5911억원으로 1년전(11조8213억원)보다 6.5% 많습니다.


KB금융이 은행의 대출평잔 증가와 순이자마진(NIM) 개선에 힘입어 11.6%(3276억원) 늘어난 3조1515억원의 순이자이익을 거뒀습니다. NIM은 금융사의 수익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1분기 KB금융그룹 2.11%, KB국민은행 1.87% 입니다. 직전 분기 대비 각각 3bp(1bp=0.01%p), 4bp 상승하며 견조한 실적 흐름을 견인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 이자이익(2조8159억원)도 작년 1분기보다 9.4%(2420억원) 증가했습니다. NIM은 그룹 2.00%, 은행 1.64%로 전분기 대비 각각 3bp, 2bp 올랐습니다. NH농협금융은 2조298억원에서 2조2049억원으로 8.6%(1751억원), 하나금융은 2조1750억원에서 2조2206억원으로 2.1% 이자이익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하나금융의 NIM은 작년 1분기 그룹 1.88%, 은행 1.68%에서 매분기 동반하락하다 올 1분기 각각 1.77%(전분기 대비 1bp↑), 1.55%(전분기 대비 3bp↑)로 상승전환했습니다.


하나금융은 "그룹 이자이익은 NIM 하락효과가 대출자산 증대로 상쇄된 가운데 비은행부문 이자이익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이자이익은 조달비용 증가 여파에 2조2188억원에서 2조1982억원으로 0.9% 줄었습니다. 우리은행 NIM은 핵심예금 증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3bp 오른 1.50%로 상승전환했습니다.


이와 함께 5대 금융그룹의 올 1분기 실적에서는 비은행부문 성장세가 도드라집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 비은행 관계사 하나카드는 당기순이익이 202억원에서 535억원으로 2배 넘게(164.9%) 뛰었습니다.


하나금융의 비이자이익 구성항목 중 신용카드수수료, 여신 및 외환 관련수수료, 자산관리 관련수수료 등을 합산하는 수수료이익은 5128억원으로 15.2%(676억원) 늘었습니다.


KB금융그룹 비은행 주요 계열사의 1분기 순이익은 고루 성장했습니다. KB증권은 1406억원에서 1980억원(40.8%↑), KB손해보험은 2538억원에서 2922억원(15.1%↑), KB국민카드는 820억원에서 1391억원(69.6%↑)으로 각각 증가했습니다.


순수수료이익은 증권업 수입수수료 확대 및 신용카드 수수료이익 증가 등으로 9140억원에서 9901억원으로 8.3%(761억원) 커졌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주요 그룹사(카드·증권·보험) 수수료이익과 보험이익 증가를 통해 비이자이익을 방어했습니다. 신용카드수수료는 735억원에서 943억원(28.4%↑), 증권수탁수수료는 709억원에서 892억원(25.8%↑), 보험이익은 2368억원에서 2874억원(21.4%↑) 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전체 비이자이익은 1조25억원으로 0.3% 증가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 비이자이익은 3317억원에서 3506억원으로 5.7% 늘었습니다. 환율상승과 시장금리 하락 영향으로 일부 평가손실이 발생했지만 자산관리·IB·외환 등 20.3% 늘어난 수수료이익(5030억원)이 비이자이익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우리금융은 "환율상승 등 시장변동성 확대에도 핵심수수료 이익 기반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자산관리·외환 등 영업력 강화를 통해 수수료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합니다.


농협금융 비이자이익은 수수료이익(3928억원→4472억원) 증가에도 유가증권운용이익(5869억원→3390억원) 대폭 감소로 7216억원에서 5046억원으로 30.1%(2170억원) 줄었습니다.


1분기 농협금융 당기순이익(6512억원)에서 비은행부문의 기여도는 40.3%로 1년전(32.3%)보다 눈에 띄게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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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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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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