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30대, 서울 아파트 매입 부담…연립·다세대로 눈 돌렸다

URL복사

Friday, May 10, 2024, 07:05:00

올해 1분기 서울 비아파트 매입 증가율 30대가 가장 높아
특례 저리 정책대출 등 매수 증가 주요 요인 전망
연령별로 ‘직주근접’ ‘투자가치’ 등 따른 지역별 선호도 차이 보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1분기 서울 내 빌라 등 다세대-다가구 주택 매입 비중이 전 연령대에서 전년 동기 대비 늘은 가운데 30대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10일 우리은행이 한국부동산원의 통계를 재가공해 소유권 이전등기를 기준으로 한 2022년~2024년 서울 연령대별 비아파트(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주택)의 매입 비중 추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30대의 매입 비중은 18.9%로 전년 대비 4.1% 늘며 연령대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이어 50대(22.5%, 3.0%p↑), 60대(16.3%, 2.6%p↑), 40대(18.4%, 1.4%p↑), 70대 이상(6.8%, 1.3%p↑), 20대(6.4%, 0.2%P↑)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50대의 경우 2024년 1분기 22.5%로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매입 비중을 보였습니다.

 

30대의 경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과 동시에 40대 매수 비중과 자리를 맞바꾸게 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신생아 특례 저리대출 영향이 비중 역전에 있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전망했습니다.

 

특히, 높은 아파트 매입가와 대출 이자에 부담을 느낀 30대 수요자 일부가 저리 정책대출이 가능한 비아파트 매수에 나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와 함께, 가격조정으로 인한 저점 인식이 자리잡은 점, 규제지역 해제 등 정비사업 호재 및 1.10 공급대책 발표 등의 요인도 주요 연령대의 비아파트 매입비중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올해 1분기 연령별 비아파트 주요 매수 지역을 볼 경우 30대는 서초, 광진, 40대는 마포, 종로, 50대는 도봉, 관악, 60대는 강북, 도봉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대, 40대의 경우 서울 강남 등 주요 업무지구와의 접근이 용이하거나 실거주 편의성이 집중된 지역으로 매수규모가 높았습니다.

 

50대, 60대는 투자 가치 등을 우선시하는 경향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북권 등에 소재한 비아파트가 투자금액이 저렴한 데다 일부 노후 주택가의 경우 정비사업 후보로도 선정돼 미래 가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남혁우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전문가는 "오는 3분기에 신생아 특례 대출의 부부 합산 소득 기준이 2억원으로 높아질 경우 저금리 정책대출의 적용대상은 더욱 확대될 예정"이라며 "PF대출 연착륙을 시현 등 건설 경기 회복지원을 통해 30대의 내 집 마련을 돕는 정책 고민이 좀 더 지속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