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최근 "보험 컨설턴트는 사람(가족) 살리는(보장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고객에 아낌없이 베풀면 더 큰 성공이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6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창재 의장은 지난 14일 열린 '2024 교보 MDRT 데이'에 참석해 "교보생명이 지향하는 영업문화는 따뜻한 마음으로 고객에 아낌없이 베풀어 성공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달러 원탁회의)는 1927년 미국에서 시작된 생명보험설계사들의 국제적 모임으로 회원은 전세계 70개국 6만6000여명에 달합니다. 회원 가입자격은 미국 기준 연간수수료 7만4000달러 또는 보험료 14만8000달러입니다. 한국은 연간수수료 6250만원 또는 보험료 기준 1억5600만원을 달성해야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교보 MDRT 재무설계사(FP) 490여명과 현장 영업관리자, 본사 임원·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들과 '아낌없이 베풀어서 더 크게 성공하자'라는 주제로 교보 MDRT 문화를 공유하면서 "생명보험인으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고객의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고객에 재정·심리적 안정은 물론 삶의 희망을 북돋아줘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날 교보생명 FP는 ▲고객 이익 우선 ▲최고의 자문 제공 ▲고객 비밀 유지 ▲합리적인 의사결정 ▲영업윤리·법규 준수 등 5가지 윤리강령 실천을 다짐하는 '교보 MDRT 윤리선서'를 하기도 했습니다.
교보생명은 올바른 보험영업 문화를 확산하고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2014년부터 11년째 MDRT 데이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생명보험사가 전속FP에 생명보험 가치와 직업윤리 의식을 일깨우고 FP로서 동기부여하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교보생명이 MDRT 문화 구축과 올바른 생명보험 문화 확산에 힘쓰는 건 전속설계사 위주의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판매경쟁으로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가 확산되고 GA(법인보험대리점)가 주요 판매채널로 떠오르고 있지만 교보생명은 완전가입과 최적의 보장유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속설계사 채널이 보다 적합하다고 판단합니다.
교보생명은 보험판매실적 외 세부기준이 없는 미국 MDRT와 달리 판매실적뿐 아니라 유지율, 불완전판매율 등 윤리기준까지 적용해 교보 MDRT 멤버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우리가 지향하는 영업문화는 전문성과 직업윤리를 바탕으로 고객에 봉사하며 장기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라며 "교보 MDRT 문화는 미국 MDRT협회가 추구하는 정신과 일치하지만 완전가입과 유지 측면에서 보험인으로서 직업윤리를 명확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교보생명은 올해 종신·연금보험은 물론 건강보험 상품 라인업을 다양화했다"며 "고객이 생로병사 위험에 대비해 균형있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데 앞장서겠다"고 부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