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은 미국과 일본의 현지 대표 물류기업들과 손잡고 수출통관, 포워딩, 현지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역직구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CJ대한통운이 항공포워딩을 통해 미국 LA국제공항, 뉴욕 JFK 국제공항 등으로 운송하면 페덱스(FedEx) 등 복수의 현지 대표 물류사가 배송을 담당합니다. 일본은 CJ대한통운과 배송 계약을 체결한 현지 1·2위 택배사들이 일본 도쿄 나리타 공항 등에 도착한 역직구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지난 4월 동남아시아 역직구 물류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닌자밴과 통관·배송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CJ대한통운이 동남아시아 국가로 상품을 발송하면 닌자밴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6개국에서 통관 및 배송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CJ대한통운은 한·미·일·동남아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역직구 고객사의 물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물류기업 간 협업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물류비도 기존 국제특송을 이용한 역직구보다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매출 활로를 넓히기 위해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함에 따라 역직구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역직구) 총 규모는 1조6561억원이며 이중 미국 2281억원, 일본 2267억원, 아세안 908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류 열풍과 팬덤 비즈니스가 확대되면서 K팝 앨범과 굿즈, 뷰티, 패션에 이르기까지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해외 직구 수요가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역직구 물류사업의 기반을 다졌다"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촘촘히 구축하고 포워딩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역직구를 비롯한 초국경 물류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