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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세기 업력 DGB대구은행 ‘전국구 시중은행’ 역사적 전환…새이름은 ‘iM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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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5, 2024, 22:06:30

금융위 시중은행 전환 인가후 20일만
계열사 'iM' 브랜드 일체화 전면 변경
인뱅 디지털 강점+지방은행 관계금융
"대구 본점 둔 가장 지역적 전국은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1967년 10월 최초의 지방은행으로 설립된 DGB대구은행이 57년만에 간판을 바꿔답니다. 금융권에서 전례가 없는 지방은행에서 '시중은행'으로의 역사적 전환을 기념하고자 'iM뱅크'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60년 업력의 '중고신인' iM뱅크는 지방(대구)에 본점을 둔 전국구 시중은행으로서 지역·업권내 보이지 않는 경계를 허물고, 고객 개개인에 특화된 디지털서비스로 차별성을 확보하며, 중소기업에는 포용적 관계금융을 제공하는 새로운 플레이어를 자임합니다.


DGB금융그룹(회장 황병우)은 5일 대구 수성동 본점에서 '그룹 NEW CI 선포식'과 함께 주력계열사 iM뱅크(DGB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및 사명 변경에 따른 본점 간판 제막식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5월16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위한 은행업 인가를 의결하고부터 20일만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황병우 DGB금융그룹 회장 겸 iM뱅크 은행장, 김태오 전 DGB금융그룹 회장, 백지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iM뱅크 대구은행지부 위원장, 홍준표 대구시장, 김철호 금융감독원 대구경북지원장, 박윤경 대구상공회의소 회장, 백서재 대구경영자회 회장, 이종원 대구경북미래경영자회 회장 등 내외빈 3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황병우 회장은 이 자리에서 "전국구 시중은행으로 재탄생한 iM뱅크는 지방은행에서 시중은행으로 전환된 첫 사례"라며 "앞으로 디지털 접근성·비용 효율성 같은 인터넷전문은행 장점과 중소기업 금융 노하우를 갖춘 지역은행의 장점을 발휘해 대구에 본점을 둔 가장 지역적인 전국은행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업고객을 위한 관계형 금융 확대 및 전국 점포망 구축 ▲개인고객을 위한 편리한 디지털 상품 공급과 포용금융 확대 ▲핀테크와 개방적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 ▲지역사회와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금융 등 전략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처음 공개된 새로운 CI는 시중금융그룹 위상에 걸맞은 신뢰와 안정감을 전달하면서 지난 57년간 지속가능경영과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온 DGB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DGB금융은 설명합니다.


반세기를 이어온 기존 심벌을 재해석해 DGB 유구한 전통을 계승하고 그룹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Boundless(경계가 없는)'와 'Go Beyond'를 반영해 변화와 혁신 의지를 담았습니다. 또 모든 계열사 iM 브랜드 일체화를 통해 전국 고객과 함께할 새로운 금융그룹 미래와 희망을 시각화했습니다.

 


CI 좌측 직사각형은 소문자 'i'를 연상시키며 '나에게 맞춰진 똑똑한 금융'이라는 의미를 담았고 중간에는 'M'의 포개짐을 형상화하며 '따뜻한 관계형 금융'이라는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푸르른 '새싹' 이미지, 미래 희망을 상징하는 '파랑새의 날갯짓' 이미지를 중의적으로 담아 새로움과 미래, 창의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중은행 전환에 따라 더 적극적인 ESG경영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기부플랫폼 '체리'와 함께 현장기부를 진행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투명한 기부를 가능하게 한 기부플랫폼 체리와 협력해 iM뱅크앱내 '기부하기' 기능을 신설했고 누구나 손쉽게 나눔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태어나는 iM뱅크 사명 변경과 CI 발표행사에 참석한 임직원 현장 기부액에 더해 은행의 최초 창립연도인 1967년의 의미를 되새기며 총 1967만원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모금액은 자립청소년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야나'에 전액 기부될 예정입니다.


DGB금융 관계자는 "iM뱅크는 5월27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상호변경을 위한 정관개정을 결의했다"며 "비은행계열사 역시 같은 날 정관변경을 시행해 5일부터 공식적으로 새로운 상호와 CI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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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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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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