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과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PC게임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가 이례적으로 같은 날 쇼케이스를 개최해 게임업계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두 게임의 쇼케이스 시작 시간은 지난 8일 16시로 시간마저 같았습니다. 항상 비슷한 시기에 쇼케이스를 진행해온 양사이지만 날짜와 시간까지 모두 겹친 것은 이례적입니다. 양 게임이 현재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만큼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용자 절반 떠난 메이플스토리…반등할 수 있을까?
메이플스토리는 8일 쇼케이스를 메이플스토리 사상 최초로 인게임에서 진행했습니다. 쇼케이스의 이름은 ‘마일스톤’으로 길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세워져 있는 이정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쇼케이스 예고 방송에서 "쇼케이스를 보면 왜 마일스톤으로 타이틀을 정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월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기 문제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6억원의 과징금을 부여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실망한 이용자들은 대거 게임을 떠났습니다.
PC방 게임 리서치 서비스 '게임트릭스'에 의하면 2023년 12월에 점유율 5.78%에 달했던 메이플스토리는 6월 첫째주 기준 3.65%의 점유율에 그쳤습니다. 4월 최대 1.85%까지 떨어졌던 시기에 비하면 회복됐으나 여전히 이탈한 이용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는 셈입니다.
거기다 지난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메이플스토리의 인게임 경제 시스템도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원이이자 거래 시스템의 핵심이었던 캐시 재화 '큐브'가 삭제됨에 따라 게임 수익성과 경제 시스템이 흔들리는 것이 주원인이었습니다.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떠나간 '민심'을 다시 돌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여름마다 대규모 행사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전적과 달리 인게임에서 이용자들과 직접 만나는 형태의 쇼케이스를 기획한 것이 그 첫 번째 행보로 해석됩니다.
이용자들은 이번 쇼케이스에서 지난해 1월 이후 출시되지 않고 있는 신직업, 스킬 업데이트, 직업군 리마스터, 보스 콘텐츠 등의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쇼케이스인 만큼 이용자들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혼자서도 즐기는 로스트아크?…솔로잉 콘텐츠 업데이트
로스트아크의 여름 쇼케이스 '2024 로아온 썸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는 단연 '솔로잉 엔드 콘텐츠'입니다.
지난 4월 전재학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꼭 파티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솔로잉으로 일정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는 같은 MMORPG 장르이지만 둘을 구분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솔로 플레이(솔플)'의 비중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를 솔플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반대로 로스트아크는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파티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가 강제되는 만큼 진입 장벽 역시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로스트아크도 유저 이탈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는 해당 진입 장벽을 낮춰 이용자들을 다시 유입시키고자 하는 방침으로 해석됩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메이플스토리와 같은 일시에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습니다. 솔플의 비중으로 나뉘었던 이용자 풀(Pool)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솔플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RPG를 대표하는 두 게임의 '빅 이벤트'인 만큼 어떤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측이 어떻게 반등을 노릴지 이목이 집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