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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쇼케이스부터 격돌한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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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9, 2024, 00:06:22

8일 16시 개최…이례적으로 같은 일시에 진행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명 '마일스톤'
솔로 콘텐츠 예고한 로스트아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과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PC게임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가 이례적으로 같은 날 쇼케이스를 개최해 게임업계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두 게임의 쇼케이스 시작 시간은 지난 8일 16시로 시간마저 같았습니다. 항상 비슷한 시기에 쇼케이스를 진행해온 양사이지만 날짜와 시간까지 모두 겹친 것은 이례적입니다. 양 게임이 현재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만큼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용자 절반 떠난 메이플스토리…반등할 수 있을까?

 

메이플스토리는 8일 쇼케이스를 메이플스토리 사상 최초로 인게임에서 진행했습니다. 쇼케이스의 이름은 ‘마일스톤’으로 길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세워져 있는 이정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쇼케이스 예고 방송에서 "쇼케이스를 보면 왜 마일스톤으로 타이틀을 정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월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기 문제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6억원의 과징금을 부여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실망한 이용자들은 대거 게임을 떠났습니다.

 

PC방 게임 리서치 서비스 '게임트릭스'에 의하면 2023년 12월에 점유율 5.78%에 달했던 메이플스토리는 6월 첫째주 기준 3.65%의 점유율에 그쳤습니다. 4월 최대 1.85%까지 떨어졌던 시기에 비하면 회복됐으나 여전히 이탈한 이용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는 셈입니다.

 

거기다 지난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메이플스토리의 인게임 경제 시스템도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원이이자 거래 시스템의 핵심이었던 캐시 재화 '큐브'가 삭제됨에 따라 게임 수익성과 경제 시스템이 흔들리는 것이 주원인이었습니다.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떠나간 '민심'을 다시 돌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여름마다 대규모 행사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전적과 달리 인게임에서 이용자들과 직접 만나는 형태의 쇼케이스를 기획한 것이 그 첫 번째 행보로 해석됩니다.

 

이용자들은 이번 쇼케이스에서 지난해 1월 이후 출시되지 않고 있는 신직업, 스킬 업데이트, 직업군 리마스터, 보스 콘텐츠 등의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쇼케이스인 만큼 이용자들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혼자서도 즐기는 로스트아크?…솔로잉 콘텐츠 업데이트

 

로스트아크의 여름 쇼케이스 '2024 로아온 썸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는 단연 '솔로잉 엔드 콘텐츠'입니다.

 

지난 4월 전재학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꼭 파티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솔로잉으로 일정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는 같은 MMORPG 장르이지만 둘을 구분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솔로 플레이(솔플)'의 비중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를 솔플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반대로 로스트아크는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파티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가 강제되는 만큼 진입 장벽 역시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로스트아크도 유저 이탈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는 해당 진입 장벽을 낮춰 이용자들을 다시 유입시키고자 하는 방침으로 해석됩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메이플스토리와 같은 일시에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습니다. 솔플의 비중으로 나뉘었던 이용자 풀(Pool)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솔플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RPG를 대표하는 두 게임의 '빅 이벤트'인 만큼 어떤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측이 어떻게 반등을 노릴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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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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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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