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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쇼케이스부터 격돌한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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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9, 2024, 00:06:22

8일 16시 개최…이례적으로 같은 일시에 진행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명 '마일스톤'
솔로 콘텐츠 예고한 로스트아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과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PC게임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가 이례적으로 같은 날 쇼케이스를 개최해 게임업계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두 게임의 쇼케이스 시작 시간은 지난 8일 16시로 시간마저 같았습니다. 항상 비슷한 시기에 쇼케이스를 진행해온 양사이지만 날짜와 시간까지 모두 겹친 것은 이례적입니다. 양 게임이 현재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만큼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용자 절반 떠난 메이플스토리…반등할 수 있을까?

 

메이플스토리는 8일 쇼케이스를 메이플스토리 사상 최초로 인게임에서 진행했습니다. 쇼케이스의 이름은 ‘마일스톤’으로 길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세워져 있는 이정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쇼케이스 예고 방송에서 "쇼케이스를 보면 왜 마일스톤으로 타이틀을 정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월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기 문제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6억원의 과징금을 부여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실망한 이용자들은 대거 게임을 떠났습니다.

 

PC방 게임 리서치 서비스 '게임트릭스'에 의하면 2023년 12월에 점유율 5.78%에 달했던 메이플스토리는 6월 첫째주 기준 3.65%의 점유율에 그쳤습니다. 4월 최대 1.85%까지 떨어졌던 시기에 비하면 회복됐으나 여전히 이탈한 이용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는 셈입니다.

 

거기다 지난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메이플스토리의 인게임 경제 시스템도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원이이자 거래 시스템의 핵심이었던 캐시 재화 '큐브'가 삭제됨에 따라 게임 수익성과 경제 시스템이 흔들리는 것이 주원인이었습니다.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떠나간 '민심'을 다시 돌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여름마다 대규모 행사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전적과 달리 인게임에서 이용자들과 직접 만나는 형태의 쇼케이스를 기획한 것이 그 첫 번째 행보로 해석됩니다.

 

이용자들은 이번 쇼케이스에서 지난해 1월 이후 출시되지 않고 있는 신직업, 스킬 업데이트, 직업군 리마스터, 보스 콘텐츠 등의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쇼케이스인 만큼 이용자들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혼자서도 즐기는 로스트아크?…솔로잉 콘텐츠 업데이트

 

로스트아크의 여름 쇼케이스 '2024 로아온 썸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는 단연 '솔로잉 엔드 콘텐츠'입니다.

 

지난 4월 전재학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꼭 파티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솔로잉으로 일정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는 같은 MMORPG 장르이지만 둘을 구분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솔로 플레이(솔플)'의 비중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를 솔플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반대로 로스트아크는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파티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가 강제되는 만큼 진입 장벽 역시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로스트아크도 유저 이탈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는 해당 진입 장벽을 낮춰 이용자들을 다시 유입시키고자 하는 방침으로 해석됩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메이플스토리와 같은 일시에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습니다. 솔플의 비중으로 나뉘었던 이용자 풀(Pool)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솔플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RPG를 대표하는 두 게임의 '빅 이벤트'인 만큼 어떤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측이 어떻게 반등을 노릴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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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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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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