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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불닭볶음면’ 내수·해외 온도차에도 업계 1위 자신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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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7, 2024, 11:06:26

매출 해외 비중 70% 가운데 불닭볶음면이 80% 압도적
해외 매출 10배 늘때 국내 2배..국내 성숙기 판단
내년 상반기 밀양2공장 완공 시 연 24억개 생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양식품[003230]의 성장세가 유통업계와 증권가에서 연일 화제입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지난해 해외매출이 8000억원을 넘었고 올해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3배 뛰었습니다. 올 들어 주가는 150% 가까이 상승한 가운데 농심을 제치고 라면업계 시가총액 1위에 올랐습니다.

 

그 중심에는 K-매운 라면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불닭볶음면'이 있습니다. 해외 법인들의 고른 활약과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에 한국 밖 불닭의 인기는 고공행진 중입니다. 불닭 내수 매출 비중 감소와 신제품 단종 등 상대적으로 정체된 국내 흐름에도 삼양식품이 크게 우려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해외를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19년만 해도 3000억원을 밑돌던 삼양식품의 해외매출은 2022년 6000억원을 넘었습니다. 지난해에는 1년 만에 2000억원을 추가해 8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해외매출로만 1조원 달성이 무난할 전망입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8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습니다. 경쟁사인 농심은 영업이익이 4% 줄고 오뚜기는 12%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는 각사의 해외시장 비중 차이에 기인합니다. 삼양식품의 해외매출 비중은 2019년 50%에서 지난해 68%로 늘었습니다. 1분기 해외 비중은 75%에 육박했습니다.

 

지속되는 고물가와 경쟁 심화로 라면을 비롯한 식품업계 전반의 성장세가 둔화하는 흐름이라는 점에서 삼양식품의 실적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세의 주역은 단연 불닭볶음면입니다. 2012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전 세계 매운맛 라면 열풍을 일으키며 글로벌 삼양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체 매출의 약 70%를 해외에서 거두고 있는데 불닭볶음면이 이 해외 매출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불닭볶음면은 출시 5년 만인 2017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앞질렀으며 매출은 2020년 3000억원, 지난해 6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불닭볶음면 해외 매출은 2년 만에 2배 급증했습니다.

 

중국과 미국 시장이 삼양식품 해외 실적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수출 최대 시장인 중국법인 매출은 12억위안(약 2267억원)으로 전년보다 76% 신장했습니다. 미국법인은 월마트, 코스트코 등 주류 마켓 입점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1억2200만달러(1672억원)로 전년 대비 154% 늘었습니다.

 

올 1분기도 해외매출 2889억원 중 약 60%를 중국(932억원)과 미국(760억원)에서 벌었습니다. 미국은 초기 안정화 과정을 지나 주요 거래처 입점을 늘리고 있으며 특히 까르보불닭 인기 급증에 물량이 증가했습니다. 까르보불닭 매출 비중은 2021년 14%에서 올 1분기 33% 수준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중국 시장은 온라인 유통 채널을 강화하는 동시에 앙념치킨불닭볶음면, 불닭소스 등 제품 다변화 전략이 주효했습니다. 또 지난해 미주지역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매출 비중을 각각 20%대로 확대하며 국가별 매출 비중을 개선했습니다. 소스부문 수출도 35% 증가하는 등 품목을 다변화했습니다.

 

 

최근에는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이 불닭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미국 래퍼 카디비, 틱톡 인플루언서 키스 리 등 유명인들이 불닭 제품을 먹는 영상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생일 선물로 까르보붉닭볶음면을 받고 눈물을 흘린 소녀의 영상은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서 조회수 1억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국내는 해외 성장세와 대비됩니다. 전체 매출에서 국내 비중이 2019년 50%에서 지난해 32%로 줄었고 올 1분기 25%까지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불닭 국내 매출은 1600억원으로 해외 매출(6800억원)의 4분의 1 수준입니다. 7년간 불닭이 해외에서 10배 성장할 때 국내 불닭은 2배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국내외 판매량 차이도 현저합니다. 2016년 내수와 해외 불닭 브랜드 판매량은 1억3000만개로 같았지만 지난해에는 국내 1억8000만개, 해외 9억1000만개로 5배 이상 차이가 벌어졌습니다. 7년간 불닭 판매량이 국내에서 1.4배 증가하는 동안 해외에서는 7배 늘어났습니다.

 

심지어 불닭 신제품들이 국내에 자리를 잡지 못하고 사라지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크림 까르보, 러블리핫, 할라피뇨치즈 등 소비층 확대를 위해 선보인 다양한 매운맛 신제품들은 판매량 저조에 수출용 제품으로 전환하거나 단종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국내 라면시장은 산업 성장 주기상 성숙기로 이미 포화된 지 오래"라며 "HMR 및 간편식 수요 증가로 면류 시장은 다소 위축되고 둔화된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업체들이 제품을 출시하면서 경쟁 역시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양식품은 해외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만큼 해외 마케팅과 영업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신규 진입 국가 확대와 함께 국가별 매출 비중이 고르게 분포되는 등 성장 잠재력은 충분한 상황입니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부터 밀양2공장 가동 시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밀양2공장은 총 5개의 라면 생산라인이 들어설 예정이며 연간 최대 5억6000만개 라면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밀양1공장보다 진화된 스마트팩토리 및 글로벌 수준의 식품 안전 시스템을 갖춘다는 구상입니다. 밀양2공장 완공 시 회사의 연간 최대 라면 생산량은 현재 18억개에서 24억개로 증가합니다.

 

삼양식품은 밀양2공장을 미주 지역을 겨냥한 전초기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최근 미주 시장 성장세에 맞춰 늘어나는 수출 물량을 밀양2공장에서 담당합니다. 밀양1공장은 준공 당시부터 수출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수출 제품을 전담하며 수출 볼륨을 키운다는 계산입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성숙기인 국내 라면시장은 불닭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경쟁력 확보 및 포트폴리오 재정비에 집중하고 있다"며 "고속 성장 중인 글로벌 시장은 맛의 현지화와 글로벌 타깃 니즈를 겨냥한 시험적 시도를 하는 등 국내외 투트랙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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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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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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