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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협진 ①양치기 소년의 귀환?…자금 조달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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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24, 09:06:30

정체 불분명 뉴클리오, 'CB 참여 공시→대금 미납입' 패턴 반복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우려..'제이웨이 상폐' 악몽도
공시 직전 특정계좌 집중 매수..사전 정보유출 정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대규모 자금 조달의 마지노선에 임박한 코스닥 상장사 협진(옛 에이씨티)에 불안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자금 투입을 예고한 법인이 과거 전환사채(CB)에 참여한다고 밝힌 후 돈을 넣지 않는 패턴을 반복해 온 데다 정체성 논란도 더해진다. 이 법인은 과거 상장폐지된 기업에서도 활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협진 주가는 호재 발표 직전에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회사는 불성실공시로 인한 패널티를 부여받을 위기에 놓였다.

 

"누구냐, 넌"..CB 주체의 수상한 행적

 

13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협진은 다음달 초 200억원의 투자금이 들어올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이 공시(유상증자 100억원+CB 100억원)는 당초 지난해 11월에 이뤄졌고 이후 수차례에 걸쳐 일정이 지연돼 오고 있다.

 

이 중 CB 발행 대상자는 뉴클리오인베스트(이하 뉴클리오)라는 법인으로 지난 2019년 자본금 1000만원에 설립됐다. 설립 당시에는 스티브홀딩스라는 이름을 사용하다가 2021년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다. 이 법인은 서울 송파구 소재 건물 지하에 위치한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실질적인 사업 활동 흔적은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뉴클리오는 대규모 자금 조달을 공언한 이후 돈을 넣지 않는 패턴을 반복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협진의 대주주 씨아이테크는 재작년 6월 뉴클리오를 대상으로 하는 100억원 규모의 11회차 CB 발행을 예고했다. 하지만 뉴클리오는 돈을 넣지 않았고, 결국 CB 발행은 취소됐다.

 

이 법인은 지난 2021년에도 씨아이테크의 80억원 규모 9회차 CB 발행에 참여한다고 밝혔지만 납입은 지연됐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가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등으로 변경됐고, 회사는 경기도 연천군 토지 및 건물을 담보로 제공했다.

 

CB 발행 대상자로 뉴클리오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협진 관계자는 "과거 씨아이테크에 투자를 추진했던 내용이 있어 우선적으로 제안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뉴클리오가 반복적으로 자금을 넣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M&A(인수합병) 건으로 자금 조달 이슈가 생기면서 빨리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제이웨이에서의 인연..상폐 후에도 계속?

 

뉴클리오는 과거 상장폐지된 제이웨이에서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클리오는 지난 2019년 제이웨이가 진행하는 20억원 규모의 유증에 참여했다. 이후 제이웨이 최대주주인 김병건 씨가 신주발행 무효소송을 제기했고, 뉴클리오는 2대 주주인 리더스기술투자의 손을 들어주며 경영권 다툼에 관여했다.

 

경영권 다툼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제이웨이는 급격한 실적 악화를 겪었다. 제이웨이는 2020년 기준 16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고, 지속된 영업적자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했다. 결국 제이웨이는 재작년 상장폐지됐다.

 

협진의 대주주 씨아이테크도 제이웨이와 연관된 것으로 드러났다. 씨아이테크는 지난 2015년 제이웨이의 16억원 규모 유증에 참여했다. 이후 2020년 씨아이테크는 제이웨이와 에스비오토홀딩스라는 법인을 설립해 성보산업 유증에 참여했다. 제이웨이 대표였던 이인범 씨는 지난해부터 씨아이테크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제이웨이에서 뉴클리오와 함께 활동했던 리더스기술투자의 한 인사가 최근 협진에 등장하기도 했다. 과거 리더스기술투자에서 상무로 활동했던 고병현 씨가 지난 3월 사내이사에 선임된 것. 그는 지난 2019년부터 씨아이테크 대주주인 씨엔씨기술 사내이사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고 씨는 지난 2017년에는 드림티엔터테인먼트라는 코넥스 상장사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임기는 2020년 7월까지였으나 이 법인은 그 해 상장폐지됐다. 그는 "리더스기술투자에서 일하면서 제이웨이 쪽에 투자한 적은 있지만 제이웨이에서 근무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반복되는 이상 주가 흐름..'미공개정보 이용' 정황

 

협진 주가는 대규모 자금조달 소식 직전에 이상 급등세를 보였다. 공시는 장 마감 이후(11월 16일 17시경) 이뤄졌지만, 그에 앞서 주가는 이미 상한가로 치솟았다. 공시 전날에는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로 투자주의 종목에 지정되기도 했다. 호재 발표 직전에 특정 세력의 사전 매집 정황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700원대였던 주가가 순식간에 1400원대까지 치솟았다가 다시 700원대로 주저앉는 등 극단적 변동성을 보였다.

 

 

공시 전 이상 급등은 씨아이테크에서도 발견된다. 재작년 6월 씨아이테크는 뉴클리오를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 CB 발행을 예고했다. 하지만 씨아이테크 주가는 이미 전날에 20% 가량 급등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에 대규모 자금 납입 소식을 활용한 머니게임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한편 협진으로서는 이번 일정 변경이 사실상 마지노선이다. 최초 납입 예정일(올해 1월 10일)을 감안하면 다음달 중에는 반드시 납입이 이뤄져야 한다. 최초 납입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불성실공시법인 검토 등 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불성실공시 법인으로 지정되는 경우 당해 부과 벌점이 8점 이상이면 1일간 매매 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1년 누계 벌점이 15점 이상이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될 수 있다.

 

지난해 3년여 만에 거래가 재개된 협진은 여전히 실적 부진에 빠져 있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과 순손실은 103억원, 19억원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9억원이고, 영업손실은 1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넘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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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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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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