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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KM3’ 육군 첫 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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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2, 2024, 16:06:43

부품 자체 제작 통해 국산화율 90%까지 높일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는 자체 생산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KM3를 육군에 첫 납품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자주도하장비는 임시 교량을 구축해 전차와 자주포, 장갑차 등 육군의 주력 장비가 강이나 하천을 건널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비입니다. 독일 방산업체의 M3 자주도하장비를 수입한 국가 중 직접 생산에 나선 것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처음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KM3는 한국군 특성에 맞춰 디지털 패널, 냉난방 장치, 전후방 카메라 등을 설치했으며 방탄유리, 화생방 방호 기능으로 승무원의 생존성을 높였습니다.

 

이날 육군 제7공병 도하단에서 진행된 KM3 최초 전력화행사에서는 자주도하장비 운용 시연이 펼쳐졌습니다.

 

시연은 자주도하장비 2대를 결합해 동력이 있는 뗏목처럼 전차와 자주포를 싣고 운항하는 '문교', 여러 대의 자주도하장비와 리본부교를 하나의 다리처럼 연결해 기동부대가 건너도록 하는 '부교'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자주도하장비를 문교 방식으로 운용할 경우 10분만에 결합해 60여톤에 이르는 장비를 나를 수 있으며, 부교 방식으로 활용할 경우 20분만에 8대를 연결해 100미터 길이의 다리를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 리본부교 대비 설치 시간은 60~70% 단축되고, 운용인원은 최대 80% 절감된다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해외 부품 조립을 시작으로, 앞으로 선체 구조물 등 1380종에 달하는 부품을 국내에서 제작해 자주도하장비의 국산화율을 90%까지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김동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S(지상장비)사업부장은 "소요제기 이후 약 18년 가량된 육군의 숙원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는 물론 앞으로 성능개선에 필요한 부분을 지속 발굴해 완전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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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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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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