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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건 못 참지” 건기식업계, ‘큐렌들리’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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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3, 2024, 10:06:30

어린이부터 키들트족까지 사로잡는 '귀여움'
인기 캐릭터 IP 콜라보, 자체 캐릭터 활용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건강기능식품 시장에 '큐렌들리(Cute + Friendly)'마케팅이 활발합니다.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로 호감을 사는 마케팅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협업에 열광하는 '키덜트'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확산하면서 많은 브랜드가 '큐렌들리' 콘셉트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캐릭터가 주는 재미와 신선함으로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인기 캐릭터 IP와 컬래버레이션하거나 자체 캐릭터를 내세우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은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한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 봄 피크닉 컬래버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와다다곰'은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곰 캐릭터 이모티콘으로 1020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대웅제약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에너지틱한 캐릭터 '와다다곰'과 만나 성사됐습니다. 올리브영 온·오프라인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 8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매트'를 증정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10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가방'을 줍니다.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지난해 출시 8개월 만에 2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비타민 B군 8종을 최적 섭취량과 흡수율을 고려해 설계했고, 간 피로를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을 식약처 기준 일일섭취량 130mg까지 채웠습니다.

 


 

고려은단은 인기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협업해 자사 츄어블 비타민C 영양간식 '쏠라C 정'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정 패키지 '고려은단 X 최고심 쏠라C 정'을 리뉴얼 출시했습니다. 패키지는 최고심의 일러스트로 그린 동물 캐릭터와 함께 용기·사랑·행복·행운 4가지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긍정 메시지를 담아 비타민 충전과 함께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다꾸(다이어리 꾸미리)·폰꾸(폰 꾸미기) 등에 활용할 수 있게 캐릭터와 메시지가 그려진 최고심 콜라보 한정판 스티커 3종 중 랜덤 1종을 동봉했습니다.
 
이번 리뉴얼로 기존 20정 용량을 30정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고려은단의 ‘쏠라C 정’은 DSM사의 영국산 비타민C를 1정 당 220mg 함유, 레몬 4개 분량의 비타민C를 한 정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물 없이 간단하게 씹어 섭취할 수 있는 츄어블 타입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에 따라 소비자 기호를 반영한 구미젤리 형태의 크니쁘니 헬시키즈를 선보였습니다. 크니쁘니 헬시키즈는 ‘멀티비타민’ ‘칼슘 & 비타민D’ 총 2종으로 인기 캐릭터 ‘크니쁘니’가 활용돼 성장기 어린이가 즐겁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이 제품은 사과 맛으로 성장 발달 필수 비타민 8종과 미네랄 3종을 담았습니다. 1일 2구미 섭취를 통해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을 포함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의 1일 영양성분기준치(3~5세 기준)를 충족한다는 설명입니다.

 

 

크니쁘니 헬시키즈 2종은 부원료로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발효액, 유기농 프락토올리고당, 유기농 과일농축액 등이 포함됐습니다. 귀여운 크니쁘니 캐릭터 모양의 구미젤리 제형으로 캡슐 형태 영양제를 삼키기 어려운 어린이도 손쉽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동아제약의 어린이 건기식 브랜드 '미니막스'는 자체적으로 만든 동물 캐릭터를 제품 홍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강 프로폴리스 제품에 양치를 꼭 해야 잠을 자는 악어 캐릭터 ‘크로콜’을 활용하는 등 자체적인 세계관을 녹여 아이들의 몰입감을 더했습니다. 

 

양치질 습관이 들지 않은 어린이들이 미니막스 정글 캐릭터들과 즐겁게 구강관리를 하고 건강한 치아를 가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입니다. 이와 함께 미니막스 동물 캐릭터를 활용한 키즈타월, 선물용 쇼핑백 등 굿즈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가그린 어린이용 사과맛 380ml’과 ‘조르단 어린이 칫솔 그린클린 키즈’는 미니막스 정글 캐릭터 중 구강 지킴이 악어 크로콜을 메인 캐릭터로 합니다. 가그린 어린이용 사과맛에는 왕부리새 ‘토코란’을 디자인에 적용하고 조르단 어린이 칫솔 그린클린 키즈에는 원숭이 ‘몽타이’를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최근 아동은 물론 키덜트층을 위시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큐렌들리 마케팅을 통해 신규 고객 유입,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한 '락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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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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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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