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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건 못 참지” 건기식업계, ‘큐렌들리’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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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3, 2024, 10:06:30

어린이부터 키들트족까지 사로잡는 '귀여움'
인기 캐릭터 IP 콜라보, 자체 캐릭터 활용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건강기능식품 시장에 '큐렌들리(Cute + Friendly)'마케팅이 활발합니다.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로 호감을 사는 마케팅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협업에 열광하는 '키덜트'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확산하면서 많은 브랜드가 '큐렌들리' 콘셉트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캐릭터가 주는 재미와 신선함으로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인기 캐릭터 IP와 컬래버레이션하거나 자체 캐릭터를 내세우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은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한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 봄 피크닉 컬래버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와다다곰'은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곰 캐릭터 이모티콘으로 1020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대웅제약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에너지틱한 캐릭터 '와다다곰'과 만나 성사됐습니다. 올리브영 온·오프라인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 8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매트'를 증정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10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가방'을 줍니다.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지난해 출시 8개월 만에 2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비타민 B군 8종을 최적 섭취량과 흡수율을 고려해 설계했고, 간 피로를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을 식약처 기준 일일섭취량 130mg까지 채웠습니다.

 


 

고려은단은 인기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협업해 자사 츄어블 비타민C 영양간식 '쏠라C 정'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정 패키지 '고려은단 X 최고심 쏠라C 정'을 리뉴얼 출시했습니다. 패키지는 최고심의 일러스트로 그린 동물 캐릭터와 함께 용기·사랑·행복·행운 4가지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긍정 메시지를 담아 비타민 충전과 함께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다꾸(다이어리 꾸미리)·폰꾸(폰 꾸미기) 등에 활용할 수 있게 캐릭터와 메시지가 그려진 최고심 콜라보 한정판 스티커 3종 중 랜덤 1종을 동봉했습니다.
 
이번 리뉴얼로 기존 20정 용량을 30정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고려은단의 ‘쏠라C 정’은 DSM사의 영국산 비타민C를 1정 당 220mg 함유, 레몬 4개 분량의 비타민C를 한 정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물 없이 간단하게 씹어 섭취할 수 있는 츄어블 타입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에 따라 소비자 기호를 반영한 구미젤리 형태의 크니쁘니 헬시키즈를 선보였습니다. 크니쁘니 헬시키즈는 ‘멀티비타민’ ‘칼슘 & 비타민D’ 총 2종으로 인기 캐릭터 ‘크니쁘니’가 활용돼 성장기 어린이가 즐겁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이 제품은 사과 맛으로 성장 발달 필수 비타민 8종과 미네랄 3종을 담았습니다. 1일 2구미 섭취를 통해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을 포함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의 1일 영양성분기준치(3~5세 기준)를 충족한다는 설명입니다.

 

 

크니쁘니 헬시키즈 2종은 부원료로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발효액, 유기농 프락토올리고당, 유기농 과일농축액 등이 포함됐습니다. 귀여운 크니쁘니 캐릭터 모양의 구미젤리 제형으로 캡슐 형태 영양제를 삼키기 어려운 어린이도 손쉽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동아제약의 어린이 건기식 브랜드 '미니막스'는 자체적으로 만든 동물 캐릭터를 제품 홍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강 프로폴리스 제품에 양치를 꼭 해야 잠을 자는 악어 캐릭터 ‘크로콜’을 활용하는 등 자체적인 세계관을 녹여 아이들의 몰입감을 더했습니다. 

 

양치질 습관이 들지 않은 어린이들이 미니막스 정글 캐릭터들과 즐겁게 구강관리를 하고 건강한 치아를 가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입니다. 이와 함께 미니막스 동물 캐릭터를 활용한 키즈타월, 선물용 쇼핑백 등 굿즈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가그린 어린이용 사과맛 380ml’과 ‘조르단 어린이 칫솔 그린클린 키즈’는 미니막스 정글 캐릭터 중 구강 지킴이 악어 크로콜을 메인 캐릭터로 합니다. 가그린 어린이용 사과맛에는 왕부리새 ‘토코란’을 디자인에 적용하고 조르단 어린이 칫솔 그린클린 키즈에는 원숭이 ‘몽타이’를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최근 아동은 물론 키덜트층을 위시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큐렌들리 마케팅을 통해 신규 고객 유입,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한 '락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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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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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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