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라이나생명보험과 라이나전성기재단이 심정지환자 생존율 높이기에 발벗고 나섰다. 국내에서만 한해 약 3만 명의 심정지환자가 발생하고 이들 중 골든타임(4분)을 놓쳐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선진국 대비 높은 것이 현실이다.
라이나생명은 심정지환자의 생존을 위해 라이나전성기재단과 함께 전직원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11일 심폐소생술 애플리케이션 ‘하트히어로’를 공식 오픈했다.
하트히어로 앱은 심정지환자 목격 시 최단 거리에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수료자(하트히어로)에게 응급상황을 알려 골든타임(4분)내 환자를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심폐소생술 교육 수료자가 앱을 통해 ‘하트히어로’로 미리 등록 해두면, 심정지응급환자 발생시 알람을 통해 환자의 위치와 응급상태등을 확인해 쉽고 빠르게 환자를 도울 수 있다.
이번 앱은 개발 과정부터 우리나라 대표 심폐소생술 협회인 심폐소생술국민운동본부 등의 자문을 받고, 국립중앙의료원도 함께 참여해 심정지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앱을 통해 119 신고 즉시 연결이 가능하며 주변에 설치돼 있는 자동심장충격기(AED)와 병원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심폐소생술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교육 영상도 제공해 평소 스스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의 심폐소생술 연습 횟수만큼 포인트를 적립해 자동심장충격기 등을 기부한다.
또한 재단은 앱 개발과 함께 ‘우리동네 하트히어로’ 캠페인을 진행하며 심정지환자를 살리기 위한 움직임을 범국민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에 지난 1일 GS리테일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GS편의점 내 자동심장충격기를 구비하고 편의점 경영주에게도 교육을 진행하며 심정지환자 생존율 높이기에 적극 나섰다.
앞서 라이나전성기재단은 재단 캠페인을 적극 지원하며 심폐소생술 교육에 솔선수범 동참했다. 모든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해 90% 이상이 교육을 수료하고 하트히어로로 등록해 위급상황에 대비할 것을 약속했다. 내년에는 5000여명의 보험텔레마케터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심폐소생술 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라이나생명은 국립중앙의료원과 11일 라이나생명 본사에서 심폐소생술 애플리케이션(앱) 공동 개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에 직접 참석한 라이나생명의 모기업 시그나(Cigna)그룹의 데이비드 코다니 회장은 “시그나 그룹 역시 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 개선을 기업의 가장 중요한 미션으로 삼고 있다”며 “고객의 건강과 삶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이 시그나 그룹 내의 모든 회사의 과제이자 사명”이라고 축사를 전했다.
홍봉성 이사장은 “단 한명이라도 소중한 생명을 더 살릴 수 있다면 노력이 헛되지 않는다 마음으로 시작한 일”이라며 “그동안 개인의 선택과 선의에 의존해왔던 심폐소생술이 ‘하트히어로’ 앱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