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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주+미래에셋 ‘글로벌 뚝심’…세계ETF시장서 올해만 34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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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2, 2024, 10:07:13

국내 ETF시장 총순자산 20% 규모 6개월만에 달성
2011년 글로벌시장 도전..ETF운용자산, 세계 10개지역 175조 성과
박현주 회장, 해외운용사 M&A 등 글로벌전략 이끌어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이 세계적으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ETF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며 글로벌자산운용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은 올해 6월말 기준 세계 10개 지역에서 175조원 규모의 ETF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는 작년말 141조원 대비 34조원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34조원은 국내 ETF시장 순자산총액인 153조원(6월말 기준)의 20%가 넘는 금액으로, 이를 6개월만에 달성한 겁니다. 

 

이같은 성과가 주목받는건 글로벌 ETF시장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ETF리서치 업체 ETFGi에 따르면, 올해 5월말 기준 세계 ETF 순자산총액은 12조6190억달러(1경7480조원) 입니다. 작년말 대비 1조2290억달러 늘어난 금액입니다. 글로벌ETF시장은 10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16.5%로, 꾸준히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 1위는 블랙록의 ETF 브랜드인 ‘ishares’로, 순자산 총액 3조8000억달러(5315조원) 수준 입니다. 

 

업계에서는 ETF시장 성장 비결로 ▲개별 종목처럼 증시에 상장돼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점 ▲가격 투명성 ▲높은 유동성 ▲저렴한 수수료 ▲새로운 자산에 대한 용이한 접근성 등을 꼽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관투자가뿐 아니라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앞으로도 ETF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인 PwC는 '2028년 중반 세계 ETF시장이 19조2000억달러(2경62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 금융사가 될까?" 부정적 평가에도 2011년 글로벌ETF시장 도전..세계 10개 지역 175조 성과

 

ETF시장 성장 잠재력을 파악한 미래에셋은 2011년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홍콩증권거래소에 ETF를 상장하며 글로벌 ETF시장에 진출합니다.

 

미래에셋그룹 창업자인 박현주 회장은 직접 글로벌전략가(GSO) 역할을 맡아 '해외법인 설립-해외 ETF운용사 인수'라는 투트랙 전략을 마련, 미래에셋자산운용을 글로벌 ETF운용사로 성장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섭니다. 2011년 캐나다 ‘Horizons ETFs’를 인수했고 2018년 미국 ‘Global X’, 2022년 호주 ‘ETF Securities(현 Global X Australia)’ 등을 인수합병(M&A) 하면서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해왔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한국금융사가 글로벌금융사와 경쟁하는 것은 무리"라는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지만 박현주 회장과 미래에셋은 밀어붙였습니다.

 

 

미래에셋은 올해 6월말 기준 글로벌 12위권 ETF운용사로 성장했습니다. 미래에셋의 글로벌ETF 총 순자산 175조원은 국내 전체 ETF시장(약 153조원)보다 큰 규모입니다.

 

특히 미국 Global X는 최근 총 운용자산 500억달러를 돌파했습니다. 2008년 설립된 Global X는 설립 초기부터 차별화된 상품들을 선보이며 미국 현지 투자자들에게 ‘혁신적 ETF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인프라 개발 등 혁신 선도기업에 투자하는 테마형상품과 커버드콜 전략을 앞세운 인컴형 상품 등이 대표적입니다. 2018년 인수 당시 100억달러 수준이었던 운용자산은 6년여만에 5배 성장하며 500억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인도법인은 2018년 첫 ETF를 선보인 이후 5년여만에 순자산총액 1조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5월말 기준 20개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신흥국 ETF시장에서도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인도 최초 전기차투자ETF, 인도 최초 AI기업투자ETF 등 혁신 테마형ETF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은 올해 인도에 인하우스 인덱스회사 ‘Mirae Asset Global Indices’를 설립하고 유럽 ETF 시장조성(Market Making) 전문회사 ‘GHCO’를 인수하는 등 지수개발부터 유동성 공급까지 ETF비즈니스를 총괄할 수 있는 미래에셋 글로벌ETF운용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략을 이끌어온 박현주 회장은 미래에셋그룹을 세계적인 수준의 투자은행(IB)으로 발전시킨 리더십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제경영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가진 국제경영학회(AIB·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는 박현주 회장을 '올해의 국제 최고경영자상(International Executive of the Year Award)'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인이 이 상을 수상한 건 두번째로, 1995년 고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 수상 이후 28년 만입니다. 

 

 

미래에셋은 국내에서도 'TIGER ETF'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TIGER ETF’는 6월말 기준 개인투자자 ETF 보유 금액 중 점유율 48.2%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개인투자자들의 호응으로, 2020년 국내 ETF시장에서 두배까지 벌어졌던 1위와 격차가 최근 2%p차까지 좁혀지며 역대급 1위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에는 월배당ETF 상품에 6조원 이상 자금이 유입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 TIGER ETF가 점유율 47.3%를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회사로서 글로벌 마인드와 문화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ETF산업에서 Global X가 혁신적 리더로 역할을 하는데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파괴적인혁신을 통해 퀄리티 있는 상품들을 선제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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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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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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