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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장위동 청약에 1.2만건 몰려…노·도·강에 미치는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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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24, 17:07:30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일반청약서 1만2830건 접수
청약열기 낮았던 서울 동북부권 이례적 경쟁률
동지역 타노후단지 정비사업 기대감 상승 주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성북구 장위동 장위6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에 1만2000여건의 청약 통장이 몰렸습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일반청약을 진행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가 365가구 모집에 1만2830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35.15대 1을 기록했습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84㎡ A타입이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4㎡ A타입은 10가구 모집에 646건의 접수건을 내며 64.6대 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전용 59㎡ B타입은 52가구 모집에 2953건 접수로 가장 많은 접수건수를 기록했습니다.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는 올해 서울 동북 4구(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성북구)에서 처음 분양이 진행되는 아파트라는 점으로 부동산 업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입주물량이 줄고 있어 서울 내 신축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진다는 점과 서울 아파트 값이 전체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을 감안했을 때 가격이 비교적 합리적인 동북권에 공급된다는 점이 큰 눈길을 끌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최고가를 기준으로 59㎡ 9억6700만원, 84㎡ 12억1100만원에 책정됐습니다. 3.3㎡ 당으로 환산할 경우 분양가는 3507만원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 부지 맞은 편에 있는 장위4구역 재개발 아파트 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가 전용 59㎡ 타입의 분양권 희망가격이 9억4835만원~11억원, 84㎡가 11억7780만원~13억9850만원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와 비슷하거나 좀 더 적은 수준입니다.
 
여기에 지하철 1호선 및 6호선이 지나는 석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자리해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 석계역과 한 정거장 차이에 있는 광운대역이 추후 역세권 통합개발을 추진 중에 있어 주거여건이 더욱 좋아질 수 있다는 호재, 교육시설 및 녹지 등 주요 인프라 접근성이 좋다는 점 등도 많은 청약자를 끌어모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장위뉴타운에서도 가장 편리한 입지에 들어서는 대단지라는 이점이 많은 접수를 이끈 것으로 본다"며 "총 1637가구의 브랜드 대단지로 조성되는 점, 미래가치가 높다는 점 등도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은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올해 일부 단지에서 100대 1 이상의 경쟁률이 나타나는 등 서울 자체의 청약 경쟁률이 평균적으로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 서울에서 분양이 진행되는 단지는 웬만하면 다 잘 된다고 보고 있다"며 "분양가 책정이나 사업지서 공사비 협상 등이 잘 될 경우 연내 공급하는 것들은 웬만한 마감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랜만에 동북권서 성공적인 분양..노도강 노후단지 기대감 상승

 

노도강으로 불리는 강북 3구(노원구, 도봉구, 강북구)와 성북구로 이뤄진 동북 4구의 경우 최근 진행됐던 분양에서 흥행과는 거리가 있는 성적을 기록해 왔습니다.

 

아파트 등 주택이 빼곡히 밀집해 있어 주거생활편의 여건은 갖췄다 하더라도 상업 인프라가 밀집해 있는 도심과 거리가 떨어져 있다는 점과 일부 신규 분양 단지서는 분양가가 시세 대비 높게 책정된 점 등이 발목을 잡아 왔습니다.

 

청약홈에 따르면,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와 '이웃 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지난 2022년 12월 분양에 들어갔지만 일부 타입에서 미달이 발생하는 등 평균 경쟁률 3.12대 1(956가구 모집 2990건 접수)의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해당 단지는 당시 전용 84㎡의 분양가가 최고가 기준 10억2350만원으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대비 저렴했으나 당시 시장 분위기가 크게 꺾인 점과 함께 서울 최대 재건축 단지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과 동시에 공급됐다는 점이 청약 부진의 결정타로 작용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청약에 나선 도봉구 도봉동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는 10.47대 1의 평균 경쟁률을 올렸으나 일부 타입서 2순위까지 청약이 이어지며 흥행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지난해 분양에 나섰던 '엘리프 미아역'과 2년 전 청약을 진행한 '한화 포레나 미아'의 경우 '줍줍(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가는 경우까지 발생했습니다.

 

그나마 지난해 9월 청약을 진행한 성북구 보문동 '보문 센트럴 아이파크'가 78.07대 1의 높은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사실상 동대문구 신설동, 종로구 창신동 생활권역이라는 것을 감안할 경우 완전한 동북권이라고는 보기 어려웠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중론이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업계에서는 서울 동북권에서 1만건 이상의 청약건수를 기록한 것은 의미가 있는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물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집값은 물론 신축에 대한 희소성도 높아지며 많은 청약자들을 모았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운대역세권이 자리한 노원 월계동을 비롯해 상계동, 중계동, 하계동 및 도봉구 창동, 쌍문동 등 동북권 내에서 정비사업을 준비 중인 노후 대단지들 또한 이번 분양 결과에 대해 주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비사업을 준비중인 서울 북부지역 내 주요 노후 대단지에서도 쳥약 결과를 관심있게 지켜 보겠지만 정비사업이라는 것이 추진 과정에서 비슷한 지역의 청약 흥행 만으로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이라 보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며 "하지만 주택공급적인 측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로 볼 수 있는만큼 노도강을 중심으로 한 서울 동북권 다른 노후 단지의 재건축 및 정비사업 추진 속도에 대한 기대감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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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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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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