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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에이치엔에스, 분주한 M&A…대규모 자금 조달 원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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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4, 2024, 10:07:00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인수합병(M&A)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주요 FI(재무적 투자자)가 서울 노량진의 한 독서실 건물에 위치한 사실상 유령 법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조합 형식으로 들어오는 또 다른 FI도 정체가 묘연해 비정상적 M&A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23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포커스에이치엔에스가 발행하는 전환사채(CB)에 120억원을 넣겠다고 한 제이론브론즈라는 법인은 지난 1월 설립된 신생법인이다. 이 법인은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의 독서실 건물 한 켠에 이름만 올려놓았을 뿐 실질적 영업활동은 하지 않고 있다. 황미경, 김영관 씨가 주요 구성원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고 자본금 2000원을 들여 세운 법인이다.

 

해당 건물 관계자는 "제이온브론즈라는 법인은 이곳에 상주하지 않는 업체“라며 ”계약만 한 뒤 실제로 이곳을 방문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CB 대상 선정 경위에 대한 질의에 포커스에이치엔에스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선정된 사항"이라며 "자세한 과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지난 10일 이 법인으로부터 120억원의 투자를 받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같은 소식에 주가도 천정부지로 치솟은 상태다. 해당 법인은 표면 이자율 2%, 만기 이자율 4% 조건으로 포커스에이치엔에스 CB를 받고 대규모 자금을 넣겠다고 밝혔다. 납입일은 오는 8월 30일로 예정돼 있다. 회사는 이 금액이 들어오면 자재비 등 운영자금으로 올해 60억원, 내년에 60억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FI의 행보도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대규모 구주를 인수하겠다고 밝힌 주체 중 한 곳인 엘론투자조합 1호는 자본금 1억원에 부채 4억원을 안고 있다. 이번 M&A 과정에서 50억원을 투입해 기존 대주주 물량 165만여주를 인수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거래일은 다음달 27일로 예정돼 있다.

 

이 조합은 정인준, 권범진 씨가 각 50%씩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정 씨가 대표조합원으로 있다. 인더뉴스가 정 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등록된 번호로 통화를 시도했지만 정 씨가 아닌 다른 인물의 전화로 연결됐다. 이 인물은 "정인준, 권범진과 지인 관계인 것은 맞다"면서도 "식당을 운영하고 있을 뿐 투자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정 씨와의 통화를 요청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한편 포커스에이치엔에스 주가는 시장에 M&A 소식이 알려지기 전부터 급등세를 보였다. 이달 초 1800원대를 찍었던 주가는 지난 3일부터 연일 오르기 시작해 10일 3300원까지 치솟았다. 최대주주 변경 양수도 계약 공시는 10일 장 마감 후에 시장에 공개됐다. 공시가 나오자 이튿날 주가는 장중 13% 이상 급락하는 등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크게 출렁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FI들의 면면을 살펴봤을 때 정상적으로 자금 납입이 이뤄질지 의문이 든다"며 "단기간 과도하게 급등한 주가는 순식간에 급락세로 돌아설 수 있어 경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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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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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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