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분기 메모리 부문에서만 6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하반기에도 메모리 사업에 집중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HBM 생산 능력 확충하고 HBM3E 판매 비중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3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 부문의 올해 2분기 매출 28조5600억원, 영업이익은 6조45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DS 부문의 영업이익은 2분기 삼성전자 전사 영업이익 10조4439억원의 61.8%라는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반도체 시장 다운턴으로 인해 15조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던 DS 부문이 삼성전자의 실적을 담당하는 주 부문으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중 메모리는 DS 부문 전체 매출인 28조5600원에서 21조7400억원을 기록하며 76.1%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D램과 낸드 등 메모리의 가격이 상승하고 AI 열풍이 붐에 따라 메모리 관련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하반기에도 메모리에 지속적으로 힘을 실어줄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HBM3가 엔비디아 내부 품질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HBM3E 8단·12단도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HBM3E 제품이 하반기 중 테스트를 통과하고 양산에 들어간다면 하반기 실적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내년 HBM 공급 물량을 올해보다 2배 이상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지난 4일에는 'HBM 개발팀'을 신설하며 시장 경쟁력 강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서버용 DRAM 분야에서도 1b나노 32Gb DDR5 기반의 128GB, 256GB 모듈 등 고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MX(Mobile eXperience)은 지난 10일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한 갤럭시 링 등 신규 폼팩터와 AI 폴더블폰 등을 통해 시장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파리 올림픽 연계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과 고객의 초기 관심을 이끌어내고 폴더블과 웨어러블 신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특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적용한 갤럭시 생태계 중심의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라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