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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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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4, 2024, 09:08:46

계속해서 출시되는 리니지라이크 게임
엔씨소프트, 'R2M'과 '아키에이지 워'에 표절 소송
게임성이 아닌 BM에 집중된 마케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는 그 장르의 특수성으로 양대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게임사들도 연이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며 수익 나누기에 뛰어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국산 RPG 게임들이 대부분 리니지라이크의 형태로 출시되며 RPG 장르의 획일화가 발생해 유저들의 불만도 야기되는 중입니다. 과거 한국 RPG의 황금기라 불리던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볼 수 있던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리니지2' 등 다양한 장르의 RPG를 더 이상 볼 수 없단 것입니다.

 

문제는 '라이크'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의 '복붙'이나 다름없는 게임의 시스템입니다. 리니지가 가진 게임 시스템을 그대로 베껴온 것도 모자라 인터페이스까지 얼핏 보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만든 게임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엔씨소프트는 2021년 웹젠에서 개발한 'R2M'을 표절로 고소했으며 지난해 8월18일 1심에서 이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4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293490]가 서비스한 '아키에이지 워'에 대해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콘텐츠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당시 리니지라이크라 불린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과도한 과금 유도에 지쳐있던 유저들을 노리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넥슨의 'HIT2' 등 유사한 장르의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유저 점유율은 분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4월 기준으로 매출 순위 7위까지 모두 리니지라이크 장르 게임으로 도배되는 광경도 펼쳐졌습니다.

 

무엇보다 리니지라이크의 BM은 자체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유저 간의 분쟁을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으로 부추기고 상대 경쟁에 필요한 스펙을 게임사가 유료로 판매하는 것이 주 BM이다 보니 게임 서비스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위권과 하위권의 스펙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종국에 상위권 유저는 계속 출시되는 스펙에 지쳐 이탈하고 하위권 유저들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상위권과의 격차를 실감하고 포기하는 데 더해 신규 유저들은 아예 진입조차 하기 어려워지니 게임의 수명은 그 한계가 분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사는 새로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기존 게임 속 경쟁에서 밀린 유저들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리니지라이크 BM이 가진 한계의 극복을 위해 또 다른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출시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RPG 게임 대부분은 쇼케이스나 마케팅에서 게임성이 아닌 BM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세계관, 전투 방식이나 게임성의 차별점이 아닌 얼마나 '착한' 과금 모델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루는 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 역시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BM의 차별성에 대해 강조하며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서버와 접속이 안 되는 등 중대한 버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정작 중요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면 이를 모방한 '라이크' 류의 게임들이 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라이크'에만 의존하고 심하게는 복사 수준으로 게임을 만든다면 국산 RPG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 네오위즈게임의 'P의 거짓' 등 국산 콘솔 게임이 세계에서 그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되어 다시 한 번 K-게임의 황금기가 찾아올 수 있을지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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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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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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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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