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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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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4, 2024, 09:08:46

계속해서 출시되는 리니지라이크 게임
엔씨소프트, 'R2M'과 '아키에이지 워'에 표절 소송
게임성이 아닌 BM에 집중된 마케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는 그 장르의 특수성으로 양대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게임사들도 연이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며 수익 나누기에 뛰어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국산 RPG 게임들이 대부분 리니지라이크의 형태로 출시되며 RPG 장르의 획일화가 발생해 유저들의 불만도 야기되는 중입니다. 과거 한국 RPG의 황금기라 불리던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볼 수 있던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리니지2' 등 다양한 장르의 RPG를 더 이상 볼 수 없단 것입니다.

 

문제는 '라이크'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의 '복붙'이나 다름없는 게임의 시스템입니다. 리니지가 가진 게임 시스템을 그대로 베껴온 것도 모자라 인터페이스까지 얼핏 보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만든 게임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엔씨소프트는 2021년 웹젠에서 개발한 'R2M'을 표절로 고소했으며 지난해 8월18일 1심에서 이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4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293490]가 서비스한 '아키에이지 워'에 대해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콘텐츠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당시 리니지라이크라 불린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과도한 과금 유도에 지쳐있던 유저들을 노리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넥슨의 'HIT2' 등 유사한 장르의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유저 점유율은 분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4월 기준으로 매출 순위 7위까지 모두 리니지라이크 장르 게임으로 도배되는 광경도 펼쳐졌습니다.

 

무엇보다 리니지라이크의 BM은 자체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유저 간의 분쟁을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으로 부추기고 상대 경쟁에 필요한 스펙을 게임사가 유료로 판매하는 것이 주 BM이다 보니 게임 서비스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위권과 하위권의 스펙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종국에 상위권 유저는 계속 출시되는 스펙에 지쳐 이탈하고 하위권 유저들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상위권과의 격차를 실감하고 포기하는 데 더해 신규 유저들은 아예 진입조차 하기 어려워지니 게임의 수명은 그 한계가 분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사는 새로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기존 게임 속 경쟁에서 밀린 유저들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리니지라이크 BM이 가진 한계의 극복을 위해 또 다른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출시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RPG 게임 대부분은 쇼케이스나 마케팅에서 게임성이 아닌 BM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세계관, 전투 방식이나 게임성의 차별점이 아닌 얼마나 '착한' 과금 모델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루는 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 역시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BM의 차별성에 대해 강조하며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서버와 접속이 안 되는 등 중대한 버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정작 중요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면 이를 모방한 '라이크' 류의 게임들이 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라이크'에만 의존하고 심하게는 복사 수준으로 게임을 만든다면 국산 RPG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 네오위즈게임의 'P의 거짓' 등 국산 콘솔 게임이 세계에서 그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되어 다시 한 번 K-게임의 황금기가 찾아올 수 있을지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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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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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에도 문 여는 백화점⋅대형마트는 어디?

추석 연휴에도 문 여는 백화점⋅대형마트는 어디?

2024.09.13 12:38: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추석 연휴 기간 백화점과⋅대형마트마다 휴점일과 영업시간 등이 달라 해당 지역에 사는 소비자들은 방문 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화점은 대부분 추석 당일을 포함해 이틀간 휴점합니다. 대형마트는 다수의 점포가 추석 당일에도 문을 열 예정입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본점을 포함한 29개점(잠실점·평촌점·인천점·동탄점·김포공항점·노원점 등)이 추석 연휴 첫날(16일)과 추석 당일(17일) 휴점합니다. 나머지 백화점 2개점(분당점·센텀시티점)은 추석 당일과 다음날(17~18일) 문을 닫습니다. 아울렛은 17일 8개점(동부산점, 김해점, 기흥점, 이천점, 파주점, 의왕점, 이시아폴리스점, 부여점)이 추석 당일 낮 12시부터 정상 영업합니다. 8개 점포를 제외한 지점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쇼핑몰은 피트인 산본점만 추석 당일 하루만 휴점하며, 나머지 5개점(롯데월드몰점·수지점·김포공항점·수원점·은평점)은 휴무 없이 정상 영업합니다. 추석 연휴 기간 영업일과 영업시간은 롯데백화점 앱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11개점(강남점, 타임스퀘어점, 신세계 사우스시티,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마산점, 김해점, 광주신세계, 의정부점, 천안아산점)은 추석 전날인 16일과 추석 당일 17일휴점합니다. 신세계 본점은 17일과 18일 문을 닫고 하남점은 17일 하루만 휴점합니다. 현대백화점은 10개점(무역센터점·천호점·목동점·중동점·킨텍스점·판교점·더현대 서울·더현대 대구·울산점·충청점)이 16일과 17일 휴점합니다. 5개점(압구정본점·신촌점·미아점·디큐브시티·울산동구점)은 17~18일에 휴점합니다. 현대아울렛과 지난 6일 오픈한 커넥트현대는 17일에 문을 닫습니다. 대형마트는 3분의 2 이상의 점포가 추석 당일 정상 영업하지만 대부분 단축 영업합니다. 이마트는 추석 당일인 17일 총 131개점 중 89개점(월계, 왕십리, 죽전 등)이 영업하고 42개점(산본, 동탄, 남양주 등)이 휴점합니다. 추석 당일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이마트는 14일, 15일, 16일, 18일 문을 닫는 곳이 없습니다. 서귀포점만 13일 휴무합니다. 트레이더스는 총 22개점 중 12개점(월계, 부천, 수원화서 등)이 17일 영업하고 10개점(군포, 안성, 하남 등)은 휴무합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하나 레이더스 스타필드시티 부천점, 트레이더스 스타필드 수원화서점은 오후 1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합니다. 롯데마트는 111개점 중 83개 점포가 추석 당일 운영하고 청량리점을 포함한 28개 점포는 휴업합니다. 추석 당일 영업을 진행하는 점포는 기존 영업시간(오전 10시~오후 11시)을 단축 운영(오전 11시~오후 10시)합니다. 각 점포 휴점일은 롯데마트 공식홈페이지 내 '매장찾기' 및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추석 당일인 17일 107개점이 오픈하고 킨텍스⋅동대문⋅화성향남⋅안산고잔 등 20개점이 문을 닫습니다. 점포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오후 10시까지입니다. 온라인몰은 연휴 기간에도 배송을 진행합니다. 쿠팡은 평소와 다름없이 배송합니다. SSG닷컴(쓱닷컴)은 추석 당일(17일) 하루 배송을 쉽니다. 컬리의 샛별배송(새벽배송)을 이용하면 오는 16일 주문한 물량을 추석 당일에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단 18일 하루 배송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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