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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송파 장미아파트, ‘신통기획’ 통해 최고 49층·4800가구로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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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24, 19:08:19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 장미1·2·3차 신통기획 확정
동남권 재건축 대어..풍부한 생활인프라 갖춰
‘도심정원 주거단지’ 조성 초점 맞추고 추진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남권 핵심 재건축 단지 중 하나인 송파구 신천동 장미1·2·3차 아파트가 서울시 정비사업 모델인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통해 최고 49층, 4800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1일 잠실 한강변 노후단지인 장미1·2·3차 아파트의 신통기획을 확정했습니다.

 

잠실 장미1·2·3차아파트는 준공한 지 40년이 넘은 서울 동남권 내 노후 대단지입니다. 1차, 2차 아파트는 지난 1979년에, 3차 아파트는 1984년에 준공을 완료했으며 3개 단지를 합할 경우 가구 수는 3522가구에 달합니다.

 

해당 단지는 잠실대교 남단 한강변에 바로 자리하고 있는 데다 각종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게 갖춰져 있어 건너편 잠실주공5단지와 함께 동남권 주요 재건축 사업지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서울시가 신통기획을 확정함에 따라 신속하게 정비사업에 들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신통기획안에 따르면, 단지는 '도심 속 열린 정원 주거단지'를 테마로 용적률 300% 이하를 적용받아 최고 49층, 총 4800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기획안 원칙은 ▲지역 일대 교통체계 전면 개편 ▲모두가 함께 누리는 도심 속 열린 정원단지 조성 ▲주변으로 보행 연계 강화 및 다양한 시설의 연계·배치를 통한 가로 활성화 ▲도시와 단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위한 계획 기반 마련 ▲주변과 조화롭고 지역으로 열린 도시경관 창출 등 5가지를 골자로 마련됐습니다.

 

우선 잠실나루역 일대 복잡한 차량 동선의 단순화 등을 통해 지역 일대 교통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입니다.

 

잠실종합운동장~잠실대교 남단 이후에서 끊어진 미개설 한가람로를 장미아파트까지 연결토록 해 잠실 일대 동-서 교통연결 체계를 완성토록 했습니다. 또, 불합리한 회전교차로 구조를 3지교차로로 전환하고 주변 도로와 연계한 교통섬 정비, 보행공간 확충 등으로 운전자가 혼선 없이 교차로를 이용토록 하는 동시에 보행자들도 한강․잠실나루역으로 안전하게 왕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두가 함께 누리는 도심 속 열린 정원단지를 조성하고자 단지 내외 어디서나 다양한 형태의 열린 녹색여가 공간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학교, 지하철역 등 주요 지점에 공원을 적정 배치토록 했으며 이와 연계해 가로변 근린생활시설 상부에는 입체녹화로 끊김 없이 녹색공간이 연결되도록 했습니다. 단지 내에는 각 영역별 4개의 정원을 조성토록 해 단지 내외 어디서나 5분 안에 크고 작은 맞춤형 녹지공간을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한강-해당 단지-상업지역-석촌호수로 이어지는 남북보행 연계를 목적으로 한강나들목에서 이어지는 남북 공공보행통로를 설정하고 공공보행통로변으로 개방형 커뮤니티시설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잠실주공5단지-해당 단지-올림픽공원으로 이어지는 동서보행 연계를 강화하고자 가로변 공원·공공공간·근린생활시설·커뮤니티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지역교류 및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입니다.

 

효율적인 단지 및 도심 토지 활용을 목표로 주택용지와 중심시설용지 등을 획지로 전환해 복합적인 토지이용이 가능토록 하고, 주택용지와 중심시설용지의 분리안도 제시해, 주민 협의 등을 통해 결정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역필요시설은 공공공지로 계획하는 등 지역맞춤형 기반시설 계획도 유도했습니다.

 

아울러,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강변, 학교 주변, 송파대로변 등 단지 내 각 영역별 맞춤형 높이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교 일조 및 가로변 등 개방감 확보가 필요한 곳은 중·저층, 단지 중앙부는 고층 배치 등 영역별 차별화된 높이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한강에서 단지를 통해 주변 지역까지 이어지는 통경축도 확보해 주변으로 열린 도시경관 창출도 도모한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시는 장미아파트 일대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정비계획 수립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사업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이번 장미아파트 신속통합기획안은 한강, 공원 등 자연을 앞마당처럼 누리며, 주민의 발길 어디든 녹색이 닿는 도심정원 주거단지 조성에 중점을 뒀다"며 "단지 전체의 녹색 생활공간이 주민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지역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는 열린 정원형 주거단지의 선도모델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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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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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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