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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중국과의 ‘가전 전쟁’…국내외서 엎치락뒤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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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5, 2024, 09:08:29

'로보락', 46.5% 점유율로 국내 시장 점렴
잇따라 AI 로봇청소기 출시하며 추격하는 삼성·LG
글로벌 TV 시장에서 맹추격하는 TCL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 가전 기업들과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 가전 브랜드 간에 치열한 자리 뺏기 싸움이 전개되고 았습니다. 중국 가전 기업이 독주하던 로봇청소기 시장에 한국 가전 브랜드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반면 중국 가전 기업들은 전세계 TV시장을 장악한 한국 가전 브랜드를 추격하기 위해 절치부심을 하고 있습니다.    

 

로보락에 도전장 내민 삼성·LG의 로봇청소기

 

현재 국내 가전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중국 기업은 단연 로봇청소기 브랜드 '로보락'입니다. 로보락은 2023년 매출 86억위안(약 1조6200억원), 순이익 20억위안(약 3767억원)을 기록하며 2022년 대비 각각 31%, 73% 증가한 매서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12일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지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는 약 3712억원으로 2022년 대비 28% 증가한 규모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로보락 점유율은 46.5%로 3년 연속 1위를 지키는 중입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로봇청소기 시장을 재탈환하기 위해 국내 대표 가전 브랜드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도 적극 대응에 나섰습니다.

 

먼저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자사의 AI 가전 브랜드 '비스포크'의 라인업 중 하나인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170만개의 사물 데이터를 사용한 AI DNN(Deep Neural Network) 모델을 기반으로 휴대폰 케이블과 같은 작은 사물도 구분해 피할 수 있으며 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청소를 하는 등 AI 기능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이와 같은 편의성과 AI 기능은 국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고 출시 25일 만에 판매 누적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LG전자는 2003년 첫 로봇청소기를 출시한 이후 21년만에 '올인원' 로봇청소기 'LG 로보킹 AI 올인원'을 15일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 역시 최적의 경로를 맵핑하는 AI 자율주행 성능과 100종의 사물을 인식하고 20mm의 문턱까지 넘는 AI 기능을 탑재했으며 먼지 흡입 및 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프리(All-Free)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과 LG가 잇따라 출시한 로봇청소기가 로보락의 굳건한 시장 점유율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로보락의 아성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만큼, 다시 1위 자리를 가져오는 것은 삼성과 LG 모두에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면서도 "AI 기능과 편의성으로 차별성을 둔다면 충분히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에서도 맹추격하는 중국

 

현재 글로벌 TV 시장은 삼성전자가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최대 TV 기업 TCL이 2년 전 2위였던 LG전자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향해 맹추격 중입니다.

 

TCL은 기존 중국 브랜드가 주력으로 내세운 저가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전략을 채택해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TCL의 올해 1분기 세계 시장 점유율은 12.6%로 11.9%였던 전년 동기 대비 0.7%p 상승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에 20.3%에서 18.8%로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전년 1분기 11.7%로 TCL이 근소하게 앞서는 수준이었으나 올해 1분기 11.8% 점유율을 기록하며 그 차이는 더욱 벌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TCL의 '깜짝' 성장은 고급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업계는 분석합니다. TCL의 1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은 지난해 9.8%에서 올해 11.6%로 1.8%p 늘었습니다. 출하량에 비해 매출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같은 출하량이어도 더 고가의 제품을 판매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TCL 제품의 매서운 점은 고급화 제품임에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점입니다.

 

현재 TCL의 주력 상품은 2019년 TCL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미니 LED TV’(백라이트에 LED를 쓴 LCD TV)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각각 QLED와 QNED라는 이름으로 미니 LED TV 제품을 갖고 TCL과 경쟁 중입니다.

 

하지만 TCL의 미니 LED TV는 현재 삼성과 LG의 제품과 사양은 비슷하면서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합니다. 세계적으로 미니 LED T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삼성과 LG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국내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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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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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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