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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GTEP 청년들, ‘K뷰티’ 수출 역군으로 우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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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24, 09:08:44

무역 인재 양성과 수출 지원하는 GTEP
전시 기획에서 수출 상담 지원까지…베트남 뷰티 전시회 참가
한국-베트남 업체와 수출 독점계약 체결에도 기여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가치있는 제품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베트남 현지인들의 모습을 보고 K-Beauty에 대한 뿌듯한 자부심이 생겼고 수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습니다”


건국대학교 최수인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지난 달 25일 베트남 호치민시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현장에서 연신 자신의 손등에 미백의 한국산 화장품(YBB 제품)을 바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판매에 열을 올렸습니다. 베트남 여성들이 밝은 피부톤의 쿠션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알렸습니다.


건국대 김환순 학생(경제학과 4학년)은 전시장 현장에서 우리나라 업체인 쏘두위가 베트남 현지업체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쏘두위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자리에 있었다”며 “일방향식 지식 전달의 학교 수업에서 벗어나 무역 현장에서 하나의 주체가 돼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 4년제 20여개 대학을 엄선해 운영하고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Glocal Trade Expert Incubating Program)에 참여하고 있는 건국대학교 학생들입니다. GTEP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산·관·학 융합형 무역실무와 현장실습 교육을 담당하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수출역군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면서 무역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이번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20명의 학생들은 한국의 주요 무역 흑자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을 주목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의 교역액은 지난해 794억 2800만달러로, 275억 5000만달러의 무역흑자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30년간 약 175배 증가했고 한국은 베트남에 약 10억8000만달러를 투자하는 FDI(외국인직접투자) 최대 투자국 5위입니다. 

 

■ 사전 시장분석으로 나타난 베트남 뷰티 시장의 ‘화이트닝’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국제무역학과 전동석 단장과 방성철 교수는 7월 25~27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열리는 화장품 미용 박락회 ‘Viebeauty(비엣뷰티) 2024’ 전시회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비엣뷰티는 동남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미용 박람회로,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남아로 진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주요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관, 중국관, 일본관, 타이완관 등이 설치됐고 500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학생들은 우선 현지 시장 조사와 분석에 나섰습니다. 푹푹 찌는 더위 속에서도 호치민 시내에 위치한 백화점, 드러그 스토어, 스파숍 등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현지에서 인기있는 뷰티 제품들의 특징과 가격대를 파악했습니다. 


호치민 1군에 위치한 타카시마야 백화점을 방문한 이아름 학생(국제무역학과 2학년)은 “막연히 베트남 화장품이 한국보다 저렴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한국과 비슷하거나 더 고가인 경우도 있었다”며 “미백 기능을 강조한 스킨케어 제품이 많았고, 백화점에 입점한 한국 뷰티 브랜드도 ‘비타민 C 함유’, ‘화이트닝’ 등 미백을 앞세워 상품을 홍보하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전시장에서도 미백 기능을 묻는 관람객들이 많아 건대 학생들이 화장품을 직접 바르며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승재(국제무역학과 4학년) GTEP 학생대표를 포함한 20명의 건국대 학생들은 자신들의 장점과 특성에 맞는 국내 중소기업을 맡아 지원했습니다.

 

참가기업은 ▲제이메르(스킨케어) ▲쏘두위(스킨케어 및 구강케어) ▲YBB (스킨케어 및 색조) ▲써니콘 (스킨케어 및 색조) ▲엘레멘트 (비누) ▲아헤브 (속눈썹 컬링 기기) ▲플래티넘브릿지 (스킨케어) 등 7개 사였습니다.

 

■ 상품 마케팅부터 바이어 상담까지 이끈 ‘수출역군’

 

건국대 GTEP 사업단 학생들은 전시회 사전 마케팅부터 전시회 이후의 사후 마케팅까지 맡아 직접 수행했습니다. 협력업체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서 부스를 디자인하고 바이어와 일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바이어 상담 건만 총 342회에 달했습니다.

 

속눈썹 컬링 기기의 아헤브를 맡은 학생은 바이어들에게 속눈썹을 직접 그려주며 호감을 얻어냈고, 스킨 및 헤어케어 제품을 앞세운 쏘두위를 맡은 학생은 룰렛 이벤트 참가자에게 미니 샘플을 나눠주며 주목을 끌었습니다. 


일부 학생은 바이어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협상에도 참여했습니다. 이에 쏘두위는 이번 전시회에서 베트남 업체와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주재원과 전문가로부터 베트남 경제 및 무역현황에 대한 현지 강의를 들으며 실전과 이론을 겸비했습니다.

 

‘베트남 라이징’의 저자 유영국 작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우리나라보다 베트남의 1인당 GDP는 낮지만 좋은 제품은 얼마든지 구매를 한다”며 “단순히 가격이 낮은 제품, K뷰티 제품인 것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베트남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요를 충족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이다”고 전했습니다.


아이래쉬 컬링 스틱을 판매하는 아헤브의 담당자인 최혜원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아헤브의 제품이 비교적 고가라 걱정했는데, 직접 전시회를 진행하고 베트남 시장을 조사하다보니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베트남의 주요 타겟층인 여성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점을 고려해 강한 바람 속에서도 속눈썹이 완벽하게 유지되는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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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식 기자 hs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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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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