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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GTEP 청년들, ‘K뷰티’ 수출 역군으로 우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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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24, 09:08:44

무역 인재 양성과 수출 지원하는 GTEP
전시 기획에서 수출 상담 지원까지…베트남 뷰티 전시회 참가
한국-베트남 업체와 수출 독점계약 체결에도 기여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가치있는 제품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베트남 현지인들의 모습을 보고 K-Beauty에 대한 뿌듯한 자부심이 생겼고 수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습니다”


건국대학교 최수인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지난 달 25일 베트남 호치민시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현장에서 연신 자신의 손등에 미백의 한국산 화장품(YBB 제품)을 바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판매에 열을 올렸습니다. 베트남 여성들이 밝은 피부톤의 쿠션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알렸습니다.


건국대 김환순 학생(경제학과 4학년)은 전시장 현장에서 우리나라 업체인 쏘두위가 베트남 현지업체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쏘두위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자리에 있었다”며 “일방향식 지식 전달의 학교 수업에서 벗어나 무역 현장에서 하나의 주체가 돼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 4년제 20여개 대학을 엄선해 운영하고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Glocal Trade Expert Incubating Program)에 참여하고 있는 건국대학교 학생들입니다. GTEP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산·관·학 융합형 무역실무와 현장실습 교육을 담당하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수출역군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면서 무역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이번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20명의 학생들은 한국의 주요 무역 흑자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을 주목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의 교역액은 지난해 794억 2800만달러로, 275억 5000만달러의 무역흑자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30년간 약 175배 증가했고 한국은 베트남에 약 10억8000만달러를 투자하는 FDI(외국인직접투자) 최대 투자국 5위입니다. 

 

■ 사전 시장분석으로 나타난 베트남 뷰티 시장의 ‘화이트닝’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국제무역학과 전동석 단장과 방성철 교수는 7월 25~27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열리는 화장품 미용 박락회 ‘Viebeauty(비엣뷰티) 2024’ 전시회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비엣뷰티는 동남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미용 박람회로,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남아로 진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주요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관, 중국관, 일본관, 타이완관 등이 설치됐고 500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학생들은 우선 현지 시장 조사와 분석에 나섰습니다. 푹푹 찌는 더위 속에서도 호치민 시내에 위치한 백화점, 드러그 스토어, 스파숍 등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현지에서 인기있는 뷰티 제품들의 특징과 가격대를 파악했습니다. 


호치민 1군에 위치한 타카시마야 백화점을 방문한 이아름 학생(국제무역학과 2학년)은 “막연히 베트남 화장품이 한국보다 저렴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한국과 비슷하거나 더 고가인 경우도 있었다”며 “미백 기능을 강조한 스킨케어 제품이 많았고, 백화점에 입점한 한국 뷰티 브랜드도 ‘비타민 C 함유’, ‘화이트닝’ 등 미백을 앞세워 상품을 홍보하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전시장에서도 미백 기능을 묻는 관람객들이 많아 건대 학생들이 화장품을 직접 바르며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승재(국제무역학과 4학년) GTEP 학생대표를 포함한 20명의 건국대 학생들은 자신들의 장점과 특성에 맞는 국내 중소기업을 맡아 지원했습니다.

 

참가기업은 ▲제이메르(스킨케어) ▲쏘두위(스킨케어 및 구강케어) ▲YBB (스킨케어 및 색조) ▲써니콘 (스킨케어 및 색조) ▲엘레멘트 (비누) ▲아헤브 (속눈썹 컬링 기기) ▲플래티넘브릿지 (스킨케어) 등 7개 사였습니다.

 

■ 상품 마케팅부터 바이어 상담까지 이끈 ‘수출역군’

 

건국대 GTEP 사업단 학생들은 전시회 사전 마케팅부터 전시회 이후의 사후 마케팅까지 맡아 직접 수행했습니다. 협력업체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서 부스를 디자인하고 바이어와 일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바이어 상담 건만 총 342회에 달했습니다.

 

속눈썹 컬링 기기의 아헤브를 맡은 학생은 바이어들에게 속눈썹을 직접 그려주며 호감을 얻어냈고, 스킨 및 헤어케어 제품을 앞세운 쏘두위를 맡은 학생은 룰렛 이벤트 참가자에게 미니 샘플을 나눠주며 주목을 끌었습니다. 


일부 학생은 바이어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협상에도 참여했습니다. 이에 쏘두위는 이번 전시회에서 베트남 업체와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주재원과 전문가로부터 베트남 경제 및 무역현황에 대한 현지 강의를 들으며 실전과 이론을 겸비했습니다.

 

‘베트남 라이징’의 저자 유영국 작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우리나라보다 베트남의 1인당 GDP는 낮지만 좋은 제품은 얼마든지 구매를 한다”며 “단순히 가격이 낮은 제품, K뷰티 제품인 것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베트남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요를 충족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이다”고 전했습니다.


아이래쉬 컬링 스틱을 판매하는 아헤브의 담당자인 최혜원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아헤브의 제품이 비교적 고가라 걱정했는데, 직접 전시회를 진행하고 베트남 시장을 조사하다보니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베트남의 주요 타겟층인 여성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점을 고려해 강한 바람 속에서도 속눈썹이 완벽하게 유지되는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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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식 기자 hs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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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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