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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추석 선물세트 출시…실속⋅프리미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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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24, 14:08:02

평년보다 이른 추석 마케팅⋅프로모션 활발
건강 중시⋅스몰 럭셔리 트렌드 적극 반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대목인 추석을 앞두고 선물 세트를 출시하며 명절 마케팅을 본격화합니다. 소비자 지갑이 얇아진 고물가 추세에 맞춰 가성비 세트 물량을 늘리는 동시에 스몰 럭셔리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선물도 확대합니다. 환경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친환경 키워드도 적극 활용했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F&B(대표 김성용)는 ‘동원 선물세트’ 100여 종을 출시했습니다. ‘동원참치’와 ‘리챔 더블라이트’ 등 스테디셀러 선물세트 구성입니다. 동원참치는 150g 한 캔에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2021년 출시 당시(25% 저감)보다 나트륨과 지방 함량을 더 낮췄습니다.

 

1만~4만원대 다양한 가격대로 마련했습니다. 올 추석에는 고급 암염인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구성한 ‘동원 프리미엄 T호’ 등도 첫 선을 보입니다. 친환경 선물세트도 지속 운영합니다. 멸균팩을 재활용한 백판지와 폐플라스틱에서 추출한 재생원료 ‘Cr-PP’를 적용한 ‘리사이클링 플라스틱’ 선물세트가 대표적입니다.

 

별도 조리 없이 밥에 바로 먹는 참치캔 ‘동원맛참 세트’와 동원참치 살코기캔(90g) 14개가 동원참치 원형 틴케이스에 들어 있는 ‘MEGA참치 선물세트’ 등 이색 선물세트도 팝니다. 올해 출시 40주년을 맞은 ‘동원 선물세트’는 첫 해부터 30만개 이상 판매됐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이 2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대상 청정원은 ‘2024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가성비 세트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청정원 베스트셀러 제품을 구성한 ‘청정원 선물세트’를 포함해 ‘팜고급유 선물세트’, ‘재래김 선물세트’ 등을 선보입니다. 친환경 패키지도 업그레이드해 ‘올 페이퍼 패키지’ 포장재를 적용했습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펄프 프레스’ 기술로 종이 트레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이번 선물세트는 업계 최초로 캔버스 에코백을 도입했습니다. 프리미엄 오일에디션 N호, 청정원 조미복합 1호 등을 구매하면 쇼핑백 대신 캔버스 에코백을 증정합니다. ‘청정원 리미티드 에디션 선물세트’는 기존 시그니처 파스타 세트, 맛선생 국물내기 티백세트 2종에서 맛선생 국물내기 한알세트를 신규 추가해 총 3종으로 운영합니다. 

 

‘맛선생 국물내기 한알세트’는 각종 국물 요리에 한 알만 넣으면 멸치, 사골, 야채 등 다양한 맛의 육수를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대상은 온라인으로 선물세트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수요를 겨냥해 네이버, 카카오와 협업한 ‘청정원 행복N호’, ‘청정원 카카오 셀렉션’ 등 2종 한정판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정관장은 이달 23일부터 9월 18일까지 ‘추석에도 건강은 정관장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다보록’ 선물세트를 비롯해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화애락’, ‘홍천웅’, ‘황진단’, ‘천녹’, ‘활기력’, ‘홍삼달임액’ 등 정관장의 대표 스테디셀러와 ‘장수:율’, ‘기다림 침향’, ‘알엑스진 클린’, ‘버섯달임액’ 등 맞춤형 제품에 한해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합니다.

 

정관장 멤버스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는 제품별 추가 할인을 적용합니다. 행사 초기 7일간 정관장 로드샵에서 3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온라인몰 ‘정몰’에서는 신규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천녹 그로잉’, ‘홍이장군’, ‘아이패스H’ 등 샘플팩 50% 할인 체험 쿠폰을 증정합니다.


한우 전문점 창고43은 오는 9월 18일까지 전 매장에서 추석 선물세트 예약 접수 및 판매를 실시합니다. 이번 선물세트는 최고급 품질의 구이 세트를 비롯해 불고기 세트, 양념소갈비 세트, 수제 육포 세트 등 총 6종으로 구성했습니다.

 

프리미엄 구이세트는 ’창고 한우 명작’, ’창고 스페셜 1호’, ’창고 스페셜 2호’ 총 3종입니다. ’창고 한우 명작’은 최고급 한우의 인기부위와 특수부위로 구성했습니다. ‘창고43 양념소갈비 세트’는 창고43만의 특제 레시피 양념으로 맛을 낸 소갈비 메뉴입니다. 이외에도 ‘창고43 명품 수제 육포 선물세트(2종)’ 등을 준비했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는 8울 26일부터 9월 1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을 진행합니다. 사전 예약 기간 내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 품목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사전 예약은 스타벅스 앱 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추석 선물세트는 푸드와 MD 카테고리 총 8종으로 구성됐으며 푸른색 전용 기프트 박스에 담겨 배송됩니다. ‘풀문 사블레 쿠키’는 버터, 초코아몬드, 단호박, 녹차, 크랜베리, 흑임자 등 총 6가지 맛이며 24개입과 6개입 두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도자기 브랜드 ‘무자기’와 협업한 ‘무자기 미니잔 세트(2P)’와 ‘무자기 라운드 디저트 플레이트’도 선보입니다.

 

아울러 명절 집에서도 손쉽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 드립백과 연관 상품을 세트로 구성해 출시합니다. 드립백 원두는 총 3종으로 ‘어소트먼트’로 구매 시 각기 다른 원두를 맛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시그니처 컬러 타월에 전통 문양을 디자인한 ‘스타벅스 핸드 타월 세트(3P)’ 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투썸 프리미엄 커피와 MD로 구성된 추석 기프트 세트를 출시합니다. 2~3만원대의 가벼운 선물세트부터 원두와 커피 장비로 구성된 5만원대 프리미엄 홈카페 세트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5종 구성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 컬러인 레드와 그레이를 적용한 패키지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프리미엄 쿠키로 ‘글루텐 프리 아몬드 코코넛 튀일’, ‘초콜릿 피칸 사블레’, ‘얼그레이 티 사블레’ 등 3종을 판매합니다. 쿠키 선물 세트는 3종을 원하는 대로 골라넣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는 블랙&크림 컬러로 스탠드식 오픈형 슬리브 형태의 박스를 사용해 쿠키의 비주얼을 전시품처럼 연출했습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추석 시즌을 맞아 작지만 큰 만족을 선사하는 추석 기프트 세트와 쿠키 세트를 준비했다"며 "평년보다 이르게 찾아오는 올 추석을 앞두고 투썸플레이스의 선물 세트를 통해 소중한 사람에게 그동안의 고마움을 표현하며 따뜻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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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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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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