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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부진 식품업계 ‘K푸드’ 날개 달고 글로벌 성장세…향후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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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24, 07:08:39

경기침체에도 해외 수출로 활로 뚫고 실적 경신
CJ제일제당·풀무원 미국 편중, 오리온 중국 강세
삼양식품은 핵심국가 비중 19~29% 고른 분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상반기 국내 식품기업들의 성적이 엇갈렸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침체에 많은 기업이 수익성 악화를 겪었지만 일부 기업들은 내수 부진에도 고공행진했습니다. 이들은 해외 매출 비중이 높거나 전략 국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성과를 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들이 올 상반기 대체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이 가운데 대표 제품의 특성과 글로벌 전략 등에 따라 국가별 매출 비중은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해외법인 영업 강화와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속 K푸드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은 해외 매출에서 미주(미국)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올 상반기 해외 매출이 2조69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습니다. 이 중 미주 매출은 전체의 85%인 2조2900억원입니다. 미주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의 매출은 800~1900억원 수준입니다.

 

 

해외 식품사업은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앞세워 성장세를 거듭했습니다. 쌀가공품 수요 증가로 1분기 냉동밥 매출이 23% 뛴 데 이어 2분기 만두와 상온 가공밥 매출이 각각 28%, 24% 늘었습니다. 피자도 12%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시장점유율 1위인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은 2위 브랜드와의 차이를 더욱 벌렸습니다.

 

2분기 유럽 매출은 전년 대비 57% 증가했습니다. 영국, 독일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 입점을 늘린 덕입니다. 최근 막을 내린 2024 파리 올림픽 기간에 맞춰 현장에서 '비비고 시장'을 운영하며 외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떡볶이, 만두, 주먹밥을 선보이는 등 비비고 인지도 향상에도 힘쓰는 중입니다. 

 

상반기 기준 중국과 일본법인 매출은 각각 1315억원, 872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매출 비중이 소폭 줄었습니다. 중국법인은 지난해 7월 중국식 반찬류, 장류 등을 판매하던 자회사 지상쥐를 매각하면서 매출 감소분이 역기저로 작용했습니다. 일본의 경우 엔화 약세 영향이 컸습니다.

 

현재 CJ제일제당은 미국 코스트코·월마트 등을 포함해 아마존·라쿠텐(일본), 허마·샘스클럽(중국), 오카도·세인즈버리(영국), 에데카(독일) 등 글로벌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다수 입점했습니다. 유럽은 새로 법인을 설립한 프랑스에서 대형 유통채널 입점에 속도를 냅니다.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판매 품목과 입점 매장 수를 늘릴 계획입니다.

 


오리온은 상반기 해외 매출(9282억원) 중 중국 매출이 6022억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중국법인은 한국 매출(5494억원)도 앞섭니다. 오리온은 상반기 영업이익이 2468억원으로 16.8% 증가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했는데 중국, 베트남 법인 영업이익이 각각 23%, 16% 오르며 수익성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한 핵심 국가지만 해외 매출 비중은 2019년 약 75%에서 올 상반기 기준 65%로 10%p가량 줄었습니다. 대신 같은 기간 베트남 법인 매출 비중이 19%에서 23%로, 러시아는 6%에서 11%로 늘어나며 중국에 편중돼 있던 해외 매출을 다소 분산시켰습니다. 인도에도 법인을 세우고 진출했습니다.

 

하반기 오리온 중국 법인은 외형 성장에 집중합니다. 간식점, 벌크시장 등 성장 채널 전용 제품을 늘리고 전문 경소상 개발 및 거래처 확대 등 영업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어린이 타깃 신제품으로 소비층을 확대하는 동시에 젊은 층 이용이 많은 편의점, 이커머스 채널을 적극 공략합니다.

 

미국은 많은 국내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 우선하는 시장이지만 오리온은 2021년에야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꼬북칩은 올해 미국에서 단일품목으로만 수출액 200억원이 예상되는 효자품목이 됐습니다. 한국법인 연간 해외수출액 목표인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일본, 호주, 캐나다 등 수출 물량도 확대합니다.

 

인도에서는 북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력을 집중합니다. 지난해 추가 구축한 파이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제품을 다양화하고 카스타드, 화이트 초코파이 등을 필두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합니다. 러시아 법인은 증대된 초코파이 생산능력을 토대로 점유율을 높이고 후레쉬파이 등 신제품 인지도 향상에 주력합니다.

 


삼양식품은 해외법인 성장을 토대로 매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올 2분기 해외매출이 첫 3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1695억원으로 전년보다 150%가량 불었고 해외 매출은 6211억원으로 국내 매출의 3배 이상입니다. 불닭볶음면은 전 세계 매운맛 라면 열풍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핵심 국가별로 해외 매출 비중이 고르게 분포한 게 특징입니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비중이 35%, 동남아는 30%였으나 올 상반기 각각 25%(약 1550억원), 23%(약 1400억원)로 줄었습니다. 반면 올 상반기 미주 비중은 29%(약 1800억원)로 중국을 제치고 법인 매출 1위로 올라섰습니다. 

 

특히 미주, 유럽법인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2분기 미국법인 매출(약 950억원)은 전년 대비 125% 증가하며 분기 해외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미국 내 월마트, 코스트코 등 주류 유통채널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현지 SNS에서 셀럽 등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에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럽 수출액 비중은 2019년 6%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5%로 올 상반기에는 19%까지 빠르게 늘어나며 주요 수출지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 동남아 매출 비중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삼양식품은 최근 유럽 전역 진출을 위한 물류 효율화 차원에서 네덜란드에 유럽 판매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중국법인은 현지 온라인 총판업체와의 계약종료 후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채널까지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현재는 중국법인이 온·오프라인 모두를 총괄합니다. 중국 내 지역거점별 커버리지 확대, 간식채널 등 신규채널 입점 활성화, 불닭소스 등 판매 확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작업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풀무원은 상반기 매출이 1조56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고 영업이익은 325억원으로 12% 신장했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의 20%수준인 3051억원입니다. 국내 매출에 비해 규모 자체가 크진 않지만 가장 비중이 높은 미국으로 중심으로 일본, 중국 등 전략국가에서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법인 상반기 매출은 21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두부 제품이 두 자리 수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지난해 두부 매출은 약 2400억원으로 매년 최고액을 경신 중입니다. 아시안 푸드 호조와 현지 생산량 증대를 통해 원가를 개선하며 흑자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상반기 일본법인 매출은 491억원으로 저수익 제품 조정 과정에서 매출이 소폭 줄었습니다. 다만 두부바가 일본 3대 편의점 히트 상품으로 자리 잡으며 매출을 안정적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출시한 두부바는 출시 1년 만에 1000만개 팔렸고 올해 7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7000만개를 넘었습니다.

 

풀무원은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의 수익 개선을 통해 전체 해외사업 이익개선 턴어라운드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고 평가했습니다. K-푸드를 포함한 신제품 출시와 판매 채널 강화뿐만 아니라 일부 제품의 판가 인상, 현지 생산 본격화 등의 비용 절감을 바탕으로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두부 제품은 미국 거의 모든 그로서리 마켓에 입점했고 아시안 누들 매출 대부분은 코스트코 같은 대형 창고형 할인점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중국은 샘스클럽 내 파스타 입점 상황에 따라 연매출이 변동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법인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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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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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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