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26일 '비스포크 AI 가전'에 업그레이드된 인공지능(AI) 음성비서 '빅스비(Bixby)'가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기기 관련 궁금증과 답변을 말로 묻고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음성 명령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한 문장에 여러가지 명령을 담아 말해도 가전제품이 각 의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앞의 대화를 기억해 다음 명령까지 연결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26도로 맞춰주고 오후 5시까지 세탁 끝내줘"라고 서로 다른 명령을 한 번에 말해도 각 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 "이번 달 세탁기가 절약한 에너지 양 알려줘"라고 말한 뒤 "아, 사용 요금은?"이라고 말해도 두 가지 내용을 모두 알아듣고 답변해줍니다.
삼성전자 AI 가전의 기기 매뉴얼과 사용 팁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 통세척을 어떻게 하지?"나 "에어컨 필터를 어떻게 갈지?" 등 제품 사용 방법을 질문을 하면 제품이 사용 방법을 음성으로 전달합니다. 또 골프 의류나 아기 옷 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데 어떻게 세탁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에도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적절한 세탁코스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빅스비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제품은 올해 출시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이며 적용 제품은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유미영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AI 가전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가전제품에 AI 기능을 선제적으로 적용했다"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AI가전=삼성'이라는 인식에 공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