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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33년까지 120.5조 투자…“모빌리티 톱 기업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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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17:08:40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서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 발표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핵심..HEV 강화-EREV 개발 내걸어
자율주행·SDV·수소전환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역량 강화도 주력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 투자해 ‘현대 웨이’ 달성 주력할 것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톱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걸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는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드러냈습니다.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중장기 전략인 '현대 웨이'를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에서 현대차는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를 '현대 웨이'의 첫 번째 핵심 전략으로 내걸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 시스템 개발 등을 전략의 주요 골자로 소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는 증가하는 하이브리드 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우선 준중형 및 중형 차급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기존 7차종에서 14차종으로 확대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 대비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내년 1월부터 양산차량에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양산될 하이브리드 차량은 스마트 회생제동, 차량 외부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 등 하이브리드 특화 프리미엄 기술도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오는 2028년에는 지난해 글로벌 판매 계획 대비 40% 정도 증가한 13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골자로 제안한 EREV의 경우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독자적인 신규 파워시스템(PT/PE) 개발을 통해 2개의 모터로도 사륜구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습니다. 또한,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용량은 약 30% 축소함으로써 동급 전기차 대비 EREV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측은 "프리미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REV에 전기차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주행 상품성도 적용하며, 완충 시 9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등 EREV가 전동화 전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다는 구상입니다. EREV는 오는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가며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전동화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오는 2030년까지 점진적으로 전기차 모델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강조했습니다. 경제형 EV에서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전동화 시대의 현대차는 대중 브랜드뿐 아니라 럭셔리 및 고성능 모델까지 모든 전기차 라인업을 가장 빠르게 선보인 독보적인 기업"이라며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현대차는 계속해 앞으로 다가올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고, 전기차 시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SDV·수소전환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역량 강화도 주력

 

이날 현대차는 '현대 웨이' 신 전략과 함께 기존에 추진하던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현대 웨이'의 또 다른 계획인 '모빌리티 게임체인저'와 '에너지 모빌라이저'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모빌리티 게임체인저'를 통해 전기차 성능 및 안전,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배터리 역량 강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오는 2030년까지 보급형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신규 개발해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배터리 에너지 밀도 개선도 지속 추진해 오는 2030년까지 20% 이상 에너지 밀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기존 적용된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배터리 이상 사전진단 기술 강화와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 구조 확보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외부 충격 등으로 배터리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 셀 간 열전이를 방지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최적화된 배터리 CTV 구조 도입 및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매진한다는 구상입니다.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개발과 다양한 모빌리티 신사업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바탕으로 레벨 4까지 확장 가능한 솔루션인 'End-to-End 딥러닝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며, 다양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업체에 자율주행 차량을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도 추진합니다.

 

여기에 인포테인먼트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기반으로 고객 선호에 맞는 여러 비율의 중앙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2026년 상반기부터 양산 차량에 순차 적용할 계획입니다.

 

오는 2026년 하반기에는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컴퓨터 시스템)를 적용한 SDV 페이스 카를 공개하고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자율주행과 AI 기능을 구현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실증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에너지 모빌라이저'를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업으로 확고히 하고자 수소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한 수소 사회 조기 전환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를 통해 오는 2045년까지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및 HTWO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전환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10년간 120조5000억원 투자..'현대 웨이' 달성 주력

 

현대차는 '현대 웨이' 실행과 지속적인 수익 창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10년 간 120조5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여기에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치도 제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0년간 ▲R&D 투자 54조5000억원 ▲설비투자(CAPEX) 51조6000억원 ▲전략투자 14조4000억원 등의 계획을 공개하며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현대 웨이'를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현대 웨이' 상세 전략별로 볼 경우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000억원이 투입됩니다. 이중 R&D 투자가 37조4000억원, 설비투자가 50조8000억원입니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진도 뒷받침한다는 계획입니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000억원을 투자하고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설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며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오는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환원 정책을 골자로 하는 밸류업 프로그램도 발표했습니다. 배당과 ER 소각을 포함한 TSR(총주주환원률) 기준 주주환원 정책 도입, ROE(자기자본이익률) 개선 목표 지향과 최소배당금 도입, 자사주 매입 규모 설정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2024년 귀속 연간 배당금부터 최소 배당금 1만원 정책을 시행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DPS(주당배당금)를 지급하며, 향후 3년간 보통주와 우선주를 포함해, 총 4조원의 자사주 매입 규모를 설정할 계획입니다. 2025~2027년에는 매년 최소 35%의 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며, 현재 3년 평균 9~10% 수준인 ROE는 2025~2027년 기간에 3년 평균 11~12%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내년부터는 2500원의 분기 배당을 시행할 방침인데 기존 분기 배당 2000원 대비 25% 상향된 금액입니다. 또, 자사주 매입과 소각 시 당해년도 TSR 범위 내에서 우선주 디스카운트(저평가)를 감안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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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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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2024.09.11 17:34:4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는 향으로 기억되는 기호식품이다. 맛보다는 커피와 함께 머물렀던 공간에 대한 기억이 정말 중요하다. 장충라운지R점에서 맡아보신 향을 장충의 기억으로 가져가시면 좋겠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리저브 국내 도입 10주년을 맞아 10번째 스페셜 스토어를 엽니다.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느낌의 카페가 즐비한 요즘 스타벅스는 장충동에 1960년대를 떠올리는 매장을 선보입니다. 고풍스러운 인테리어 속 이색 칵테일 음료를 통해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는 오는 12일 서울 중구 장충단로에 ‘장충라운지R점’을 신규 오픈합니다.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는 장충라운지R점은 지하 1층 및 지상 1, 2층과 테라스 등 전체 좌석 수 180석 규모로 스타벅스 헤리티지 요소들을 음료, 인테리어, 아트웍 등 매장 전반에 반영했습니다. 이곳의 매장 콘셉트는 '시간 여행'입니다. 복고풍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1960년대 지어진 저택을 그대로 활용했습니다. 리뉴얼 과정을 거치면서도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초인종, 벽난로, 계단, 조명 등을 인테리어 포인트로 꾸몄습니다. 1, 2층에 조성된 총 7개의 고객 공간은 라운지, 뮤직룸 등 콘셉트를 달리해 마치 각각의 독립된 방처럼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2층 중앙 라운지 내 벽난로에서 흘러나오는 장작 타는 소리와 뮤직품의 LP판은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1층과 연결된 야외 정원에는 좌석 40석을 설치했습니다. 매장 정문을 들어서면 만날 수 있는 차고지 벽면에는 AR 벽화를 그려넣어 커피 원두의 재배부터 수확, 로스팅을 거쳐 한 잔의 커피가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해외 스타벅스에 적용된 ‘믹솔로지 바’도 국내 처음으로 도입합니다. 믹솔로지는 ‘섞다’와 ‘기술’이 더해진 말로 주류에 다른 음료나 과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으로 즐기는 것을 뜻합니다. 스타벅스 로스터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시그니처 메뉴는 '커피 마티니 플라이트'입니다. 스타벅스 대표 메뉴를 칵테일 음료로 개발한 에스프레소 마티니, 라떼 위스키 마티니, 시트러스 콜드 브루 마티니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외에도 ‘버번위스키 크림 콜드브루’ 등 11종의 다양한 칵테일 음료를 맛볼 수 있습니다. ‘딸기 레몬 보드카 블렌디드’ 등은 논알코올로 변경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곳은 블랜디드 코어 매장에서 파는 과일 음료들을 칵테일스럽게 즐길 수 있다"며 "커피 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에스프레소, 콜드브루 등 기존 메뉴 활용해 스타벅스 색깔을 더 부각시킬 수 있도록 칵테일을 만드는 게 포인트"라고 말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커피를 두 가지 타입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푸어 오버' 방식으로 추출하는 '탄자니아 몬듈 에스테이트'는 탄자니아 원두지만 보통의 아프리카 계열 원두와 달리 산미가 도드라지지 않고 고소함을 느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고은하 20대 스타벅스 커피대사는 "콜롬비아 핀카 라스준타스 핑크버번'은 케맥스라는 추출 기구를 이용하는데 이 기구를 활용하면 향을 굉장히 풍부하게 느껴볼 수 있다"며 "두 원두 모두 식었을 때 나오는 맛이 매력적이다. 커피가 식으면서 올라오는 단맛과 산미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저브 전용 특화 음료도 마련했습니다. 리저브 에스프레소 샷에 초콜릿 파우더와 프렌치 바닐라 크림, 제주팔삭 셔벗을 곁들인 음료 3종을 한데 모은 ‘에스프레소 플라이트’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기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즐길 수 있던 음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저브 커피 및 믹솔로지 음료와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브레드, 샌드위치 등 12종을 새롭게 출시합니다. 또 믹솔로지 바 콘셉트의 신규 상품으로 ‘SS 스웰 라운지 아이스버킷 2L’, ‘SS 스웰 라운지 쉐이커 텀블러 세트 530ml’ 및 바 웨어 전문 브랜드 리델과 협업한 크리스탈 글라스 2종 등 7종의 MD를 선보입니다. 스타벅스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인 스페셜 스토어를 꾸준히 선보여왔습니다. 지난해부터 리저브 브랜드의 재편을 진행 중입니다. ‘더제주송당파크R점’과 ‘더북한강R점’ 그리고 이번 ‘장충라운지R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리저브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홍성욱 스타벅스 점포개발담당은 "장충라운지R점은 국내 리저브 도입 10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매장으로 고객분들께서 스타벅스의 커피 헤리티지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했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매장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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