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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33년까지 120.5조 투자…“모빌리티 톱 기업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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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17:08:40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서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 발표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핵심..HEV 강화-EREV 개발 내걸어
자율주행·SDV·수소전환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역량 강화도 주력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 투자해 ‘현대 웨이’ 달성 주력할 것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톱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걸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는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드러냈습니다.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중장기 전략인 '현대 웨이'를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에서 현대차는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를 '현대 웨이'의 첫 번째 핵심 전략으로 내걸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 시스템 개발 등을 전략의 주요 골자로 소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는 증가하는 하이브리드 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우선 준중형 및 중형 차급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기존 7차종에서 14차종으로 확대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 대비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내년 1월부터 양산차량에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양산될 하이브리드 차량은 스마트 회생제동, 차량 외부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 등 하이브리드 특화 프리미엄 기술도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오는 2028년에는 지난해 글로벌 판매 계획 대비 40% 정도 증가한 13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골자로 제안한 EREV의 경우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독자적인 신규 파워시스템(PT/PE) 개발을 통해 2개의 모터로도 사륜구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습니다. 또한,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용량은 약 30% 축소함으로써 동급 전기차 대비 EREV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측은 "프리미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REV에 전기차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주행 상품성도 적용하며, 완충 시 9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등 EREV가 전동화 전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다는 구상입니다. EREV는 오는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가며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전동화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오는 2030년까지 점진적으로 전기차 모델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강조했습니다. 경제형 EV에서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전동화 시대의 현대차는 대중 브랜드뿐 아니라 럭셔리 및 고성능 모델까지 모든 전기차 라인업을 가장 빠르게 선보인 독보적인 기업"이라며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현대차는 계속해 앞으로 다가올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고, 전기차 시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SDV·수소전환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역량 강화도 주력

 

이날 현대차는 '현대 웨이' 신 전략과 함께 기존에 추진하던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현대 웨이'의 또 다른 계획인 '모빌리티 게임체인저'와 '에너지 모빌라이저'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모빌리티 게임체인저'를 통해 전기차 성능 및 안전,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배터리 역량 강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오는 2030년까지 보급형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신규 개발해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배터리 에너지 밀도 개선도 지속 추진해 오는 2030년까지 20% 이상 에너지 밀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기존 적용된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배터리 이상 사전진단 기술 강화와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 구조 확보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외부 충격 등으로 배터리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 셀 간 열전이를 방지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최적화된 배터리 CTV 구조 도입 및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매진한다는 구상입니다.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개발과 다양한 모빌리티 신사업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바탕으로 레벨 4까지 확장 가능한 솔루션인 'End-to-End 딥러닝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며, 다양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업체에 자율주행 차량을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도 추진합니다.

 

여기에 인포테인먼트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기반으로 고객 선호에 맞는 여러 비율의 중앙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2026년 상반기부터 양산 차량에 순차 적용할 계획입니다.

 

오는 2026년 하반기에는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컴퓨터 시스템)를 적용한 SDV 페이스 카를 공개하고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자율주행과 AI 기능을 구현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실증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에너지 모빌라이저'를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업으로 확고히 하고자 수소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한 수소 사회 조기 전환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를 통해 오는 2045년까지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및 HTWO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전환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10년간 120조5000억원 투자..'현대 웨이' 달성 주력

 

현대차는 '현대 웨이' 실행과 지속적인 수익 창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10년 간 120조5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여기에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치도 제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0년간 ▲R&D 투자 54조5000억원 ▲설비투자(CAPEX) 51조6000억원 ▲전략투자 14조4000억원 등의 계획을 공개하며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현대 웨이'를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현대 웨이' 상세 전략별로 볼 경우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000억원이 투입됩니다. 이중 R&D 투자가 37조4000억원, 설비투자가 50조8000억원입니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진도 뒷받침한다는 계획입니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000억원을 투자하고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설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며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오는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환원 정책을 골자로 하는 밸류업 프로그램도 발표했습니다. 배당과 ER 소각을 포함한 TSR(총주주환원률) 기준 주주환원 정책 도입, ROE(자기자본이익률) 개선 목표 지향과 최소배당금 도입, 자사주 매입 규모 설정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2024년 귀속 연간 배당금부터 최소 배당금 1만원 정책을 시행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DPS(주당배당금)를 지급하며, 향후 3년간 보통주와 우선주를 포함해, 총 4조원의 자사주 매입 규모를 설정할 계획입니다. 2025~2027년에는 매년 최소 35%의 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며, 현재 3년 평균 9~10% 수준인 ROE는 2025~2027년 기간에 3년 평균 11~12%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내년부터는 2500원의 분기 배당을 시행할 방침인데 기존 분기 배당 2000원 대비 25% 상향된 금액입니다. 또, 자사주 매입과 소각 시 당해년도 TSR 범위 내에서 우선주 디스카운트(저평가)를 감안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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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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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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