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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엔씨 신작 ‘호연’…‘엔씨다움’에서 벗어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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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24, 00:09:27

리니지로부터의 탈피…수집형 RPG '호연'
전작과 유사한 BM과 전투
그래픽, 연출 등에서 아쉬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신작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호연'이 지난 달 28일 공식 출시했습니다.

 

엔씨는 호연의 출시 이전부터 호연이 이전 엔씨의 게임이 갖고 있던 문제점들에서 벗어나 새롭게 유저층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곧 '리니지라이크'로 종합되는 과금 유도, 과도한 경쟁 구도 등에서 탈피해 새로운 게임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유저들은 해석했습니다.

 

그렇게 출시된 호연은 출시 당일 한국, 일본, 대만의 주요 앱 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출시한지 1주가 채 지나지 않은 시기임에도 유저들은 호연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 리니지 IP와 가장 차별되어야 할 BM(비즈니스모델)이 리니지와 유사하다는 지적입니다. 호연은 수집형 RPG로 '뽑기'를 통해 영웅을 수집하고 팀을 구성해 게임 내 전투가 진행됩니다.

 

영웅을 뽑기 위해서는 유료 재화가 필요하며 원하는 영웅을 뽑기 위한 소위 '기댓값'은 다른 수집형 RPG 게임보다 조금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호연에는 '영웅 서고'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영웅 서고는 요구되는 특정 문파의 영웅들을 수집해 강화할수록 추가 능력치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영웅들을 모두 수집해서 일괄적으로 강화까지 해주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곧 원하는 영웅만 뽑으면 되는 것이 아닌 능력치를 위해 사용하지 않는 영웅도 뽑아 강화까지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존 리니지에 존재하는 '컬렉션'과 매우 흡사한 방식이라 유저들은 과한 과금 유도라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초월, 무공 비급 강화, 업적, 수호령 등 출시 초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0가지가 넘은 스펙업 방식이 존재하며 과금 피로도를 높인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게임 방식도 리니지와 흡사한 부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호연은 필드 플레이와 턴제 전투를 자유자재로 오고가는 '스위칭 RPG'라는 타이틀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필드 플레이의 경우 일정 구간을 넘어서면 자동 사냥으로 전환되며 반복 퀘스트를 진행하며 리니지와 다를 바 없는 전투 경험을 보여줬으며 턴제 전투 굳이 채택한 이유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그래픽, 연출 등 시청각 경험 면에서도 아쉬웠습니다. 그래픽 자체는 아기자기한 매력으로 괜찮다는 평이 많으나 카툰렌더링(3D CG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드는 것)이 투박해 캐릭터 외형이 중요한 수집형 RPG에서는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엔씨의 전작 '블레이드&소울'의 프리퀄을 따라가며 평범한 스토리이지만 이를 보여주는 연출 방식에서 과한 캐릭터의 동작이나 유치한 효과를 과도하게 집어넣으며 게임의 타겟층을 불분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실제로 플레이했을 때, 프레임 드랍(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지 않고 뚝뚝 끊기는 현상)이 체감될 정도로 느껴지며 게임 화면을 보는 것에 불편함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전투 방식은 재미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1명의 리더와 4명의 팀원으로 팀을 구성해 리더를 중심으로 5명의 스킬을 조합해 협공기를 사용하는 등 컨트롤의 요소를 집어넣어 전투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자동사냥 단계로 넘어가면 크게 사용하지 않게 되며 의미가 퇴색됩니다. 적의 공격을 협공기로 막고 회피를 통해 공격을 피하는 등 충분히 재밌는 컨트롤 요소가 있으나 잘 사용되지 않는 것에 유저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종합적으로 호연은 복잡하고 과금을 유도하는 스펙업 요소, 리니지와 유사한 전투 방식, 최신 게임의 기준에 못 미치는 그래픽과 연출 등 기대와는 다른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와 패치를 통해 개선될 수 있겠으나 현재와 같은 모습이라면 얼마 안 가 유저들에게 외면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엔씨는 '쓰론앤리버티', '배틀크러쉬' 등 연이어 출시한 신작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며 지난 2분기 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75%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호연에 이어 오픈월드 기반의 RPG 신작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인력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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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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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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