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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엔씨 신작 ‘호연’…‘엔씨다움’에서 벗어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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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24, 00:09:27

리니지로부터의 탈피…수집형 RPG '호연'
전작과 유사한 BM과 전투
그래픽, 연출 등에서 아쉬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신작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호연'이 지난 달 28일 공식 출시했습니다.

 

엔씨는 호연의 출시 이전부터 호연이 이전 엔씨의 게임이 갖고 있던 문제점들에서 벗어나 새롭게 유저층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곧 '리니지라이크'로 종합되는 과금 유도, 과도한 경쟁 구도 등에서 탈피해 새로운 게임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유저들은 해석했습니다.

 

그렇게 출시된 호연은 출시 당일 한국, 일본, 대만의 주요 앱 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출시한지 1주가 채 지나지 않은 시기임에도 유저들은 호연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 리니지 IP와 가장 차별되어야 할 BM(비즈니스모델)이 리니지와 유사하다는 지적입니다. 호연은 수집형 RPG로 '뽑기'를 통해 영웅을 수집하고 팀을 구성해 게임 내 전투가 진행됩니다.

 

영웅을 뽑기 위해서는 유료 재화가 필요하며 원하는 영웅을 뽑기 위한 소위 '기댓값'은 다른 수집형 RPG 게임보다 조금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호연에는 '영웅 서고'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영웅 서고는 요구되는 특정 문파의 영웅들을 수집해 강화할수록 추가 능력치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영웅들을 모두 수집해서 일괄적으로 강화까지 해주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곧 원하는 영웅만 뽑으면 되는 것이 아닌 능력치를 위해 사용하지 않는 영웅도 뽑아 강화까지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존 리니지에 존재하는 '컬렉션'과 매우 흡사한 방식이라 유저들은 과한 과금 유도라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초월, 무공 비급 강화, 업적, 수호령 등 출시 초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0가지가 넘은 스펙업 방식이 존재하며 과금 피로도를 높인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게임 방식도 리니지와 흡사한 부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호연은 필드 플레이와 턴제 전투를 자유자재로 오고가는 '스위칭 RPG'라는 타이틀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필드 플레이의 경우 일정 구간을 넘어서면 자동 사냥으로 전환되며 반복 퀘스트를 진행하며 리니지와 다를 바 없는 전투 경험을 보여줬으며 턴제 전투 굳이 채택한 이유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그래픽, 연출 등 시청각 경험 면에서도 아쉬웠습니다. 그래픽 자체는 아기자기한 매력으로 괜찮다는 평이 많으나 카툰렌더링(3D CG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드는 것)이 투박해 캐릭터 외형이 중요한 수집형 RPG에서는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엔씨의 전작 '블레이드&소울'의 프리퀄을 따라가며 평범한 스토리이지만 이를 보여주는 연출 방식에서 과한 캐릭터의 동작이나 유치한 효과를 과도하게 집어넣으며 게임의 타겟층을 불분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실제로 플레이했을 때, 프레임 드랍(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지 않고 뚝뚝 끊기는 현상)이 체감될 정도로 느껴지며 게임 화면을 보는 것에 불편함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전투 방식은 재미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1명의 리더와 4명의 팀원으로 팀을 구성해 리더를 중심으로 5명의 스킬을 조합해 협공기를 사용하는 등 컨트롤의 요소를 집어넣어 전투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자동사냥 단계로 넘어가면 크게 사용하지 않게 되며 의미가 퇴색됩니다. 적의 공격을 협공기로 막고 회피를 통해 공격을 피하는 등 충분히 재밌는 컨트롤 요소가 있으나 잘 사용되지 않는 것에 유저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종합적으로 호연은 복잡하고 과금을 유도하는 스펙업 요소, 리니지와 유사한 전투 방식, 최신 게임의 기준에 못 미치는 그래픽과 연출 등 기대와는 다른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와 패치를 통해 개선될 수 있겠으나 현재와 같은 모습이라면 얼마 안 가 유저들에게 외면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엔씨는 '쓰론앤리버티', '배틀크러쉬' 등 연이어 출시한 신작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며 지난 2분기 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75%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호연에 이어 오픈월드 기반의 RPG 신작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인력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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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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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에 몰린 통화정책 이벤트…美 내리고, 日 올리나?

추석에 몰린 통화정책 이벤트…美 내리고, 日 올리나?

2024.09.15 17:00:00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추석 연휴 이후 주식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일본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된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17~18일(미국 시간 기준) 열리는 FOMC에서 기준금리를 25bp(베이시스 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지표들이 뚜렷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50bp 인하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9월 FOMC에서 연준은 25bp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물가 둔화가 더디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금리를 빠르게 인하하면 수요를 자극하면서 물가가 재차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50bp 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존재하지만 9월 인하 폭과 함께 중요한 것은 향후 인하 속도"라고 덧붙였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9월 FOMC 관전 포인트는 금리 인하 폭이 아닌, 올해, 내년 최종정책금리 중윗값과 레인지 하단 변경 수준"이라며 "올해 남아있는 연준의 통화정책 수순은 물론 내년 금리 인하 폭을 가늠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시장 예상에 부합하지 않으면 증시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FOMC에서 기준금리는 25bp 인하가 예상된다"며 "점도표 상 연말 기준금리 중간값도 5.125%에서 4.875%로, 내년 말 전망치는 4.125%에서 3.750%으로 각각 하향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성장률과 실업률 전망치는 올려 잡을 것으로 보이며,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헤드라인, 근원 모두 낮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오는 20일 일본 BOJ(일본은행) 금정위(금융정책결정위원회)에서 금리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BOJ 정책심의위원이 엔화 약세 우려와 함께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진혁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BOJ 정책심의위원이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면서 달러·엔 환율 낙폭 키우며 국내 지수·수급에도 충격이 가해졌다"며 "BOJ에서 돌발 매파적 메시지에 대한 경계를 늦출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BOJ 주요 인사들의 매파적 발언이 잇따르는 중"이라며 "엔화 변동성 확대 시 엔 캐리 청산 매물 출회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석 연휴 이후 미일 중앙은행 불확실성과 엔 캐리 청산 매물 소화 과정을 거치며 코스피는 3분기 저점을 형성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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