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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분위기 물씬…‘혼추족’ 사로잡는 편의점 명절 도시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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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24, 10:09:58

CU 명절 도시락 매출 3년 연속 두 자릿수 ↑
떡갈비 등 인기 음식으로 구성한 도시락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생계비 마련 등의 이유로 고향 방문 대신 혼자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이 증가하면서 명절에 파는 편의점 간편식 도시락에 대한 관심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대목인 명절을 맞아 편의점이 최대 반값 할인에 양을 늘린 명절 도시락으로 혼추족 사로잡기에 나섭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편의점 간편식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CU는 최근 3년 명절 기간 전년 대비 도시락 매출 증가율이 2021년 15.0%, 2022년 13.4%에 이어 지난해 18.5%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추석 연휴 세븐일레븐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U가 지난 설 연휴 동안 간편식 매출을 입지별로 살펴본 결과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대학가, 오피스가 입지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오피스텔 부근 매출이 전년 대비 30.2% 증가했습니다. 연휴 기간 문을 닫는 식당이 늘면서 편의점이 그 역할을 일부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CU는 추석을 맞아 '한가위 명절 도시락'을 출시합니다. 이달 10일 출시하는 한가위 명절 도시락은 명절 대표 음식인 떡갈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명절 음식들을 담았습니다. 오미산적, 동그랑땡, 부추전 등 5종의 전을 한 데 넣었고 고사리 나물, 시금치 나물, 도라지 무침 등 3색 나물 반찬을 더했습니다.

 

 

추석 연휴 3일(9월 16~18일) 동안 도시락 반값 할인 행사도 진행합니다. 40여종 도시락 전 품목을 대상으로 행사 카드 결제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도시락 외에 김치전, 오징어튀김, 오꼬노미야끼 등 전, 튀김류 냉동 HMR 제품을 1만원 이하 가격에 선보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오는 10일 명절 간편 도시락 ‘추석 소불고기 전골 도시락’을 출시합니다. 지역 특색을 살린 한식 메뉴 서울식 소불고기 전골을 메인으로 구성한 명절 한상 콘셉트 도시락입니다. 소고기와 3종 버섯, 당면을 작은 뚝배기 모양의 용기에 담았으며 불고기 소스를 동봉했습니다.

 

이와 함께 흑미밥, 오미산적, 동그랑땡, 해물 부추전, 생취나물, 무나물, 명태회무침, 볶음김치 등 각종 명절 대표 음식을 담았습니다. 혼자서 명절을 보내는 고객을 주요 고객으로 삼아 GS25에서 판매하는 일반 도시락 상품 대비 내용량을 약 16% 늘렸습니다.

 

GS25 분석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출시된 GS25 명절 도시락은 출시 직후 도시락 매출 1위에 올라섰으며 동시에 추석 명절 기간 2위 도시락과 매출 격차를 2배 이상 벌리는 등 독보적인 매출 특수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GS25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전용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를 통해 ‘추석 소불고기 전골 도시락’을 예약 구매 시 하루 2000개, 총 1만개 선착순 행사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명절에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이들을 위해 30일까지 신선식품 할인행사도 운영합니다.

 

 

편의점 명절 도시락은 명절에만 맛볼 수 있는 반찬들로 구성해 추석 분위기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설에 출시한 ‘청룡해 만찬 도시락’은 지난 설연휴 기간 세븐앱 예약 판매에서 전체 도시락 가운데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올 추석에는 배우 이장우와 협업해 ‘맛장우도시락 명절하이라이트’ 도시락을 선보입니다. 소불고기와 알떡스테이크에 계란동그랑땡과 해물완자, 오미산적 등 모둠전 4가지를 메인 반찬으로 꾸렸고 양념깻잎, 유채나물 등을 추가로 곁들였습니다. 오는 13일부터 이달 말까지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에비앙 생수 500ml 및 펩시콜라 250ml를 증정합니다.

 

김하영 세븐일레븐 푸드팀 MD는 "최근 명절을 혼자 보내는 젊은이들이 늘면서 편의점에서 출시하는 명절 도시락에 대한 관심도 계속 올라가고 있다"며 "명절 도시락 이외에도 술안주 등 다양한 명절 간편식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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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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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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