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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분위기 물씬…‘혼추족’ 사로잡는 편의점 명절 도시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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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24, 10:09:58

CU 명절 도시락 매출 3년 연속 두 자릿수 ↑
떡갈비 등 인기 음식으로 구성한 도시락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생계비 마련 등의 이유로 고향 방문 대신 혼자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이 증가하면서 명절에 파는 편의점 간편식 도시락에 대한 관심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대목인 명절을 맞아 편의점이 최대 반값 할인에 양을 늘린 명절 도시락으로 혼추족 사로잡기에 나섭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편의점 간편식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CU는 최근 3년 명절 기간 전년 대비 도시락 매출 증가율이 2021년 15.0%, 2022년 13.4%에 이어 지난해 18.5%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추석 연휴 세븐일레븐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U가 지난 설 연휴 동안 간편식 매출을 입지별로 살펴본 결과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대학가, 오피스가 입지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오피스텔 부근 매출이 전년 대비 30.2% 증가했습니다. 연휴 기간 문을 닫는 식당이 늘면서 편의점이 그 역할을 일부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CU는 추석을 맞아 '한가위 명절 도시락'을 출시합니다. 이달 10일 출시하는 한가위 명절 도시락은 명절 대표 음식인 떡갈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명절 음식들을 담았습니다. 오미산적, 동그랑땡, 부추전 등 5종의 전을 한 데 넣었고 고사리 나물, 시금치 나물, 도라지 무침 등 3색 나물 반찬을 더했습니다.

 

 

추석 연휴 3일(9월 16~18일) 동안 도시락 반값 할인 행사도 진행합니다. 40여종 도시락 전 품목을 대상으로 행사 카드 결제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도시락 외에 김치전, 오징어튀김, 오꼬노미야끼 등 전, 튀김류 냉동 HMR 제품을 1만원 이하 가격에 선보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오는 10일 명절 간편 도시락 ‘추석 소불고기 전골 도시락’을 출시합니다. 지역 특색을 살린 한식 메뉴 서울식 소불고기 전골을 메인으로 구성한 명절 한상 콘셉트 도시락입니다. 소고기와 3종 버섯, 당면을 작은 뚝배기 모양의 용기에 담았으며 불고기 소스를 동봉했습니다.

 

이와 함께 흑미밥, 오미산적, 동그랑땡, 해물 부추전, 생취나물, 무나물, 명태회무침, 볶음김치 등 각종 명절 대표 음식을 담았습니다. 혼자서 명절을 보내는 고객을 주요 고객으로 삼아 GS25에서 판매하는 일반 도시락 상품 대비 내용량을 약 16% 늘렸습니다.

 

GS25 분석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출시된 GS25 명절 도시락은 출시 직후 도시락 매출 1위에 올라섰으며 동시에 추석 명절 기간 2위 도시락과 매출 격차를 2배 이상 벌리는 등 독보적인 매출 특수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GS25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전용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를 통해 ‘추석 소불고기 전골 도시락’을 예약 구매 시 하루 2000개, 총 1만개 선착순 행사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명절에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이들을 위해 30일까지 신선식품 할인행사도 운영합니다.

 

 

편의점 명절 도시락은 명절에만 맛볼 수 있는 반찬들로 구성해 추석 분위기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설에 출시한 ‘청룡해 만찬 도시락’은 지난 설연휴 기간 세븐앱 예약 판매에서 전체 도시락 가운데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올 추석에는 배우 이장우와 협업해 ‘맛장우도시락 명절하이라이트’ 도시락을 선보입니다. 소불고기와 알떡스테이크에 계란동그랑땡과 해물완자, 오미산적 등 모둠전 4가지를 메인 반찬으로 꾸렸고 양념깻잎, 유채나물 등을 추가로 곁들였습니다. 오는 13일부터 이달 말까지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에비앙 생수 500ml 및 펩시콜라 250ml를 증정합니다.

 

김하영 세븐일레븐 푸드팀 MD는 "최근 명절을 혼자 보내는 젊은이들이 늘면서 편의점에서 출시하는 명절 도시락에 대한 관심도 계속 올라가고 있다"며 "명절 도시락 이외에도 술안주 등 다양한 명절 간편식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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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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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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