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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대 국회의원 연구모임 ‘국회ESG 포럼’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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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24, 16:09:27

10월 2일 오후 2시 국회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발족식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제22대 국회의원을 중심으로한 '국회 ESG포럼'이 오는 10월 2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발족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제22대 국회의 '국회ESG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과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아 모임을 이끌고, ESG 전문 싱크 탱크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과 국제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공동 사무국을 맡아 연구모임을 지원합니다. 

 

'국회ESG 포럼'은 ESG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적 입법과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대국민 ESG 확산∙실천 캠페인과 국제적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국회ESG 포럼'은 발족식과 더불어 제22대 국회에서의 ESG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ESG 정책 어젠다를 제시하는 한편 ESG 기본법을 중심으로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토톤회를 개최합니다. 

 

토론회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양춘승 상임이사를 좌장으로 대한변호사협회, 한국ESG기준원, 대한상공회의소, 자본시장연구원, 경제개혁연구소, 금융위원회의 ESG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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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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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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