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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하나로 실손보험금 간편청구…전산화 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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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24, 12:10:48

25일부터 보험개발원 '실손24' 앱에서 전자전송
참여확정 병원은 4223개·비율 5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실손의료보험금을 스마트폰 앱에서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가 25일 시작됐습니다. 보험가입자는 직접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복잡한 서류를 일일이 제출하지 않고도 보험금을 쉽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병원급 의료기관(병상 30개 이상)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보험가입자는 보험개발원 실손24 앱 또는 웹페이지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앱 로그인 후 보험계약을 조회·선택하고 병원과 진료일자·내역을 선택하면 청구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 등 주요 서류를 전자전송할 수 있습니다.


약제비 계산서·영수증은 내년 10월25일부터 전산화가 시행되므로 가입자가 사진을 찍어 실손24앱 등을 통해 별도로 첨부해야 합니다.


미성년 자녀 청구는 행정안전부 공공마이데이터 연계를 통해 전산으로 가족관계 확인이 가능하고 실손24 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자녀 등 대리청구(피보험자 본인 동의 필요)도 가능합니다.


지난 24일까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4223개(병원 733개·보건소 3490개)로 참여율 54.7% 입니다.


이날부터 바로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210개입니다. 시스템 연계가 마무리되는대로 순차적으로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오픈행사'에서 "미참여한 병원과 전자의무기록(EMR)업체가 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실손청구전산화 TF'를 법정기구화해 의료계와 소통채널을 정례화·공식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역별 간담회 재개최 등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대한 의료계와 EMR업체와 소통을 보다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실손24 앱에서 실손보험 전산 청구가 가능한 병원에 대해서는 '내주변 병원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주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네이버·카카오·토스)는 결제내역에서 실손보험 전산 청구 가능 병원에 대해 푸시 알림 및 실손24 앱 연계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지도 앱에서도 실손보험 전산 청구 가능 병원 표시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보험 청구 절차를 간편하게 하고 소액보험금을 보험소비자에 되돌려주는 제도"라며 "국민들이 실손 전산 청구 가능 병원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과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청구 전산화 시행 후 의료계 참여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내년 10월 의원·약국 참여도 협회와 보험업계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보험개발원은 전송대행기관으로서 전산시스템 보안을 위해 모든 정보를 암호화하고 해킹·악성코드 유포에 대비해 전자금융 시설 취약점 점검을 수행하는 등 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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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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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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