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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화승엔터프라이즈, 전방 시장 호조…턴어라운드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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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24, 14:11:00

주요 고객사 아디다스 성장세..오더 모멘텀 확대
달리기 유행으로 러닝화 수요 증가
2Q 영업익 188억..올해 영업익 700억 안팎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 상장사 화승엔터프라이즈가 전방 시장 호조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고객사인 아디다스의 실적 호조와 더불어 달리기의 유행에 따른 러닝화 수요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015년 설립된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이듬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신발 및 모자 제품의 생산, 주문자 개발생산(ODM) 등의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주요 고객사 실적 개선으로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아디다스의 신발 매출 고성장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배송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아디다스 실적에 따라 기본적인 오더의 방향성이 결정된다"며 "고부가가치 인기 제품을 생산할수록 실적 개선과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함께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디다스는 재고 건전화에 성공했고, 개선된 실적 체력을 증명하고 있다"며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아디다스 생산처 다변화 전략에 따라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형권훈 SK증권 연구원도 "매출 비중이 작았던 아디다스 스테디셀러 신발을 중심으로 신규 오더 모멘텀이 추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오더에는 최근 글로벌 인기를 끈 '삼바', '캠퍼스' 등의 신발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스테디셀러 제품군의 경우 생산 효율성이 높아 수익성에도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디다스의 신제품 출시와 관련해 생산량 증가가 예상된다"며 "재작년과 지난해 신제품 출시가 부재했기에 오랜만에 집중되는 신제품 출시가 가동률 상승에 기여해 호실적이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달리기 유행으로 인한 성장 가능성도 제기된다. 형권훈 연구원은 "화승엔터프라이즈의 러닝화 매출 비중은 25%를 차지한다"며 "달리기의 전 세계 유행과 이에 따른 러닝화 수요 증가가 수주 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올해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2%, 148% 늘어난 3917억원, 188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 박현진 연구원은 "아디다스 오리지널 세션 수주가 꾸준히 증가했다"며 "오리지널 스테디셀러 제품 주문 확대로 가동률이 97~98%까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올해 영업이익이 700억원대 안팎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조5690억원, 690억원으로 예상했고, SK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1조5220억원, 700억원으로 전망했다. 대신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은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올해 영업이익을 각각 730억원, 713억원으로 추정했다.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주가는 9월 말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9월 중순 7000원 초·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최근 9000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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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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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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