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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진심 담은 사회공헌 ‘나눔위크’ … 11만명 삼성 임직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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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24, 16:11:53

대면 봉사·기부·헌혈 등 ‘일상 속의 나눔’ 활동
“단순한 금전 지원 넘은 ‘희망의 시간’” 
해외법인 첫 동참…올해부터 기부 우수자 ‘아너스클럽’ 등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의 전 관계사 임직원 11만명이 ‘일상 속 나눔’을 위해 최근 2주간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습니다

 

삼성은 14일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홀에서 삼성 임직원과 나눔위크 수혜자 가족, 정부 및 정치권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나눔의 날’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일부터 2주간 전 관계사에서 진행한 '나눔위크'를 결산하고, 봉사·기부 등 일상 속 나눔을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 임직원들과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받은 아동의 가족, 대한적십자사 권소영 혈액관리본부장, 세이브더칠드런 송혜승 국내사업부문장, 굿네이버스 박정순 아동권리사업본부장, 초록우산 이수경 부회장, 삼성전자 박승희 CR담당 사장 등 약 100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삼성 임직원들의 일상의 기부 모습과 기부를 받고 희망과 용기를 얻은 아동을 조명한 영상 ▲나눔위크 기간 동안 봉사와 기부, 헌혈에 참여한 국내외 삼성 임직원들의 노력을 돌아보는 영상이 상영됐습니다.

 

또한 ▲우수 기부∙봉사 임직원에 대한 시상 ▲나눔키오스크 기부금 전달식 ▲삼성 임직원이 기증한 헌혈증서 및 임원들의 기부금으로 제작한 헌혈버스 전달식 등이 진행됐습니다.

 

11만여명 임직원 봉사·기부·헌혈 참여

 

삼성에 따르면 나눔위크 기간 동안 ▲각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대면봉사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일상 속 기부 ▲혈액 수급을 돕기 위한 헌혈 캠페인에 23개 관계사 총 11만여명(국내 기준, 중복 인원 제외)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해외 법인도 처음 동참해 임직원들이 지역 사회를 위한 봉사와 기부에 나섰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자율적으로 수 백 개의 봉사팀을 별도 구성하거나 각자 소속된 업무 조직 단위로 사업장 인근 복지시설·아동지원센터 등을 방문하고, 공원·하천 등지에서 환경 개선 활동을 펼쳤습니다,

 

또 사업장 인근을 걸으며 기부하는 나눔 걷기 캠페인, 지역 사회 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 취약 계층들의 따뜻한 겨울 나기를 위한 헌옷 기부, 지역아동센터 교육, 유기견 보호소 봉사 등의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해외 사업장에서는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과 브라질연구소(SRBR) 임직원들이 브라질 깜피나스 지역의 아동센터를 찾아 건물벽 페인트칠 등 환경 개선 및 아동과 함께 그림을 그리며 교류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 미국법인과 삼성리서치아메리카 임직원들은 지난 10월 말 현지 학교와 비영리단체(NGO) 등 약 50개 기관과 협력해 청소년 진로 멘토링, 학교 일일교사, 무료 급식소 배식 지원, 지역 사회 환경 개선 등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삼성 관계사 대표이사(CEO) 등 주요 경영진들도 대거 참여했습니다.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12일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서울캠퍼스에서 교육생들과 만나 미래와 도전을 주제로 특강과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홍원학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13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순국선열에 참배하고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박종문 삼성증권 대표이사 사장도 같은 날 서울 서초중앙노인복지관에서 점심 배식과 설거지 봉사에 참여했습니다.

 

사원증을 태그해 일상생활 중 1회 1000원의 소액을 손쉽게 기부하는 플랫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도 이번에 평소보다 특별한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기존에는 사업장별로 1명씩 키오스크 화면에 소개된 아동들의 사연을 보고 기부해왔지만, 이 기간에는 주말을 제외한 10일간 매일 2명씩 총 20명의 아동을 위한 특별 모금이 진행됐습니다. 또 쉽고 간편하게 기부할 수 있도록 사내 메신저 챗봇을 통한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도 개설됐습니다.

 

특히 올해는 나눔키오스크가 설치된 미국·중국·인도·태국·베트남 등 5개국의 9개 삼성전자 법인 임직원들도 기부에 참여했습니다.

 

2주간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로 기부한 금액은 총 3억5000만원으로, 목표 금액(2억원)을 1억원 이상 초과했습니다.

 

헌혈 캠페인에는 임직원 4000여명이 참여해 헌혈증서 5000장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습니다. 전국 42개 사업장에서 헌혈버스 110대를 운영했고 대한적십자사에 4대를 기증했습니다.

 

삼성 임원들은 2022년 1월 특별격려금에서 일정액을 기부해 100억여원을 모금, 매년 4대씩 헌혈버스를 전달해 올해까지 12대를 제작해 전달했으며 총 40대를 기증할 예정입니다.

 

“삼성 임직원들이 선물한 건 단순한 금전 아닌, ‘희망의 시간’”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 참여 임직원 중 우수자를 선정해 시상했고, 각 관계사들도 별도로 사내에서 우수 봉사 기부 임직원을 뽑아 시상합니다.

 

삼성전자 우수 봉사팀은 지역 사회의 어려운 청소년 180명에게 10회에 걸친 소방·응급처치 교육을 제공하면서 이들을 위해 소화기 등 안전용품을 지급하고 화재 예방점검 활동을 진행한 수원 EHS그룹 소속 ‘3119 봉사단(김계홍 프로 등 8명)’이 뽑혔습니다.

 

나눔키오스크 우수 기부자는 올해 2261회 태깅해 회당 1000원씩 총 226만1000원을 기부한 삼성전자 김현주 프로가 선정됐고, 권태경 프로는 올해만 18회 헌혈을 해 최다 헌혈 임직원에 올랐습니다. 강기재 프로는 청소년의 기초 교과목 학습을 돕는 ‘삼성 드림클래스’에 참여해 올해 총 49시간에 걸쳐 디지털아트를 이용한 진로탐색 멘토링 등을 진행한 최다 재능기부자로서 상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받은 뇌병변 및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소희(가명) 양의 어머니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소희는 열심히 재활치료를 받으면서 전보다는 혼자 서 있을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며 “삼성 임직원들의 기부는 단순한 지원이 아니라 ‘희망의 시간’을 선물해준 것과 다름없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국민의힘 이인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준혁 의원, 개혁신당 이주영 의원,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 등 국회와 정부 관계자들도 영상과 서면을 통해 일상의 나눔이 우리 사회에 확산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에 이어 지난 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는 '기부약정'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사내 인트라넷에서 내년에 기부를 희망하는 기업의 CSR 프로그램을 정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올해부터 기부약정을 통해 5년 연속 월 30만원 이상 기부한 임직원들을 '아너스클럽'에 등재합니다. 아너스클럽 등재되면 기념패가 수여되고 회사 주관으로 열리는 문화예술 공연 초청 등 혜택이 제공됩니다.

 

삼성은 이와 함께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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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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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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