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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생성형 AI로 나만의 업무비서 만들기 <회사에서 몰래보는 일잘러의 AI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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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4, 2024, 22:11:19

피넛·한준구 지음/264쪽/무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최근 언론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AI(인공지능)입니다. 이 중에서도 생성형 AI는 텍스트와 오디오, 이미지 외에도 동영상 형태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설계된 인공지능으로 글로벌 IT회사들이 사활을 걸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오픈AI의 챗GPT를 시작으로 구글의 제미나이, 네이버의 클로바X 등 다양한 생성형 AI들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몰래 보는 일잘러의 AI 글쓰기>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를 업무능력 향상의 도구로 쓸 수 있는 방법을 친근한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책입니다. 신입사원인 화자를 등장시켜 회사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업무와 관련 문서 작성을 생성형 AI로 작성하는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문서 작성 외에도 리서치나 고객 리뷰, 파일 취합 등 시간이 필요한 단순노동을 생성형 AI로 자동화하는 방법 등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풀어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법을 다뤘지만 새내기 직장인이 회사에서 하는 일들을 알고 싶을 때, 회사의 업무 패턴들을 이해하는 데도 좋은 참고서가 되도록 다방면에 걸쳐 요점을 확실하게 정리한 것도 책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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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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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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