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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7관왕 했는데 대상 아니다?…논란의 게임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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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4, 2024, 09:11:43

'스텔라 블레이드' 7관왕 했음에도 최우수상 그쳐
김규철 전 게임물관리위원장 공로상 수상도 비판 이어져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수상작 선정과 관련해 공정성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게임이용자협회는 지난 20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작 선정 과정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보공개 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협회는 SNS를 통해 "지난주 진행된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결과에 대해 심사 과정의 공정성, 심사위원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며 "심사위원 명단과 약력, 심사 평정표를 확인해 심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검증하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게임 시상식인 이번 시상식에서 대상(대통령상)은 넷마블[251270]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이하 나혼렙)',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시프트업[462870]의 '스텔라 블레이드'가 수상했습니다.

 

'나혼렙'은 인기 웹소설과 웹툰을 원작 IP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으로 1500만명의 글로벌 사전예약을 기록하는 데 이어 출시 첫 날에는 누적 다운로드 2000만, 일일 활성 이용자(DAU) 500만명, 매출 140억원을 기록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국산 콘솔 게임으로는 드물게 매력적인 캐릭터와 뛰어난 완성도로 출시 하루 만에 100만장의 판매량을 올리며 국산 콘솔 게임의 희망이라 불릴 정도의 화제를 모았던 게임입니다.

 

문제는 이번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스텔라 블레이드'는 기술창작상 4개 및 인기게임상에 더불어 우수개발자상까지 받아 7관왕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최우수상에 그쳤다는 점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아닌 상업적 성과만을 중시한 평가의 결과라고 여겨진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해, 게임대상에서 공로상을 수상한 김규철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재직 당시 불공정 심의 논란에 휘말린 바 있으며 소속 직원의 비위로 감사를 받은 전적이 있어 이번 시상의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김 전 위원장은 2022년 11월 열린 게임물관리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게관위(게임물관리위원회)는 공공기관이 아닌 사적기관이다", "스팀(세계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은 포르노 사이트다", "요즘 게임들은 역겹다"와 같은 발언을 한 바 있어 공로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치 않다는 비판도 거셉니다.

 

한편, 게임계의 최고 권위상 중 하나인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GA)'에는 '스텔라 블레이드'만 국산 게임 중 유일하게 2개 부문 후보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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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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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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