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13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70만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올해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명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 국민 3명 중 1명이 미니 이모티콘을 사용한 셈입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는 전년 대비 50만명이 증가해 25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는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지원하는 정기구독 상품입니다.
2024년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 스포츠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올해 7월부터는 이모티콘 스토어를 통해 '많이 선물하는 이모티콘', '지금 많이 검색하는 이모티콘', '지금 뜨는 키워드' 등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했습니다.
창작자가 출시한 이모티콘을 모아볼 수 있는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페이지'도 이번 달 신설됐습니다. 작가페이지에서는 창작자의 모든 이모티콘을 최신순 및 인기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작가의 이모티콘 영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해당 캐릭터의 이모티콘만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을 활용한 여러 이벤트도 올해 열렸습니다.
지난 7월 서울 여의도 더현대에서 이모티콘 팝업스토어를 열고 카카오 이모티콘 운세카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최고심, 망그러진곰 등 인기 캐릭터 이모티콘 운세카드 10만장이 발급됐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이모티콘 자유이용권 뽑기 이벤트에서는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 3일권부터 1년권까지 혜택을 선보이며 1000만명이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