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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군, 공중화장실 음성비상벨 확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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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24, 12:11:35

음성인식으로 실시간 비상대응 강화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안전한 공중화장실 환경 조성을 위해 최근 관내 공중화장실 20곳에 ‘음성인식 양방향비상벨’을 추가로 설치했다고 지난 28일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한 ‘국민안심 그린공중화장실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진행됐습니다. 기장군은 총사업비 5000만 원(특별교부세 2500만 원, 군비 2500만 원)을 투입해 이 비상벨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음성인식 양방향비상벨은 마이크와 스피커로 양방향 통화가 가능한 장치로, 작동 시 경보음과 함께 112 경찰청 상황실에 실시간 연계됩니다. 이를 통해 경찰이 즉각적으로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장치는 “사람 살려” 또는 “살려주세요” 등 음성만으로도 작동돼 위급 상황에서 신속한 연결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추가 감지 기능도 포함돼 있어 범죄 예방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기장군은 이번 20개소 추가 설치를 포함해 현재 관내 54개소 공중화장실에 비상벨 설치를 완료했으며 앞으로 전 지역으로 확대 설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양방향비상벨 설치를 통해 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화장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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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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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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