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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준 시장,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제정 촉구 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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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8, 2024, 13:11:48

국회 앞 천막농성으로 법안 처리 압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이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의 연내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천막농성에 돌입했습니다. 

 

지난 27일 시작된 천막농성은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안 심사가 극심한 정쟁 상황으로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 시장은 법안 심사를 담당하는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와 여야 지도부 모두 특별법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농성 첫날 기자회견에는 박수영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과 이성권 행안위 의원 등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여했습니다. 시민단체 대표와 시 간부들도 참석해 법안 통과를 위한 지역사회의 강한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이틀째인 28일에는 행안위 전체회의가 열리는 오전 10시에 맞춰 박 시장과 부산시 관계자들이 회의장을 찾아 법안 심사 촉구했습니다. 

 

박 시장은 지난 11월 5일 신정훈 행안위원장을 만나 160만 서명부를 전달한 데 이어 다시 한번 위원들에게 입법공청회 개최와 신속한 심사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시는 천막농성을 시작으로 국회의 심사 진행 상황에 맞춰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와 함께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특별법의 필요성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법안 통과를 압박할 계획입니다.

 

박 시장은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은 수도권 일극주의로 인해 심화된 대한민국과 지역의 위기를 극복할 유일한 해법”이라며 “국회는 모든 준비가 완료된 특별법을 조속히 심사 통과시켜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견인할 수 있도록 연내 반드시 제정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은 부산을 글로벌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법적·제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법안이 제정될 경우 지역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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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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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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