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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포도뮤지엄, ‘아카인포도 Ⅱ’ 전시 14일 개막…SK 직접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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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3, 2024, 15:12:07

아시아 지역 예술 창작 지원·교류 촉진 위한 프로젝트
일본, 한국 3인 예술가의 작품 전시
SK, 그룹 헤리티지 자신 활용한 문화 예술 활동 지속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의 100% 자회사 '휘찬'의 다목적 문화 예술 공간인 포도뮤지엄(총괄디렉터 김희영)이 기획 전시 '아카인포도 II'를 오는 14일 개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카인포도 II'는 아시아 지역의 다양하고 독창적인 예술적 시도들을 선보이고 지역적 경계를 넘은 예술적 교류를 촉진하는 프로젝트 '아카인포도(ACA in PODO)'의 두 번째 기획 전시입니다. ACA는 'Asian Contemporary Art'의 줄임말입니다.

 

제주도 안덕면 일대 약 2700㎡ 크기 부지에 자리한 있는 포도뮤지엄은 현재까지 총 세 차례에 걸친 기획 전시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 가운데 주제를 선정,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나누고 타인의 입장에 공감해 보자는 취지의 전시를 선보여 왔습니다.

 

아카인포도는 포도뮤지엄이 올해 새롭게 선보인 기획으로 아시아 지역 예술가들을 소개하고 예술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여러 주제의 전시와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아카인포도 1차 기획전에서는 작가 본인의 할머니를 회상하며 이를 전통적인 직조와 조형으로 표현한 강서경 작가의 '그랜드마더타워 #23-02'와 '좁은 초원 #19-10', 심지를 태우는 동안 빛을 발하는 촛불을 사람의 생애에 빗댄 김지영 작가의 회화 '붉은 시간'과 '붉은 시간을 위한 드로잉' 연작 등 국내 작가 2인의 작품 9점이 전시됐습니다.

 

이번 '아카인포도Ⅱ' 기획전에서는 '시간'과 '기억'에 대해 히로시 스기모토, 히라키 사와, 정보영 등 아시아 예술가 3인의 사유와 탐구를 다룬 전시를 마련했습니다.

 

1976년부터 현재까지 세계 곳곳의 시네마 극장을 찾아다니며 촬영한 작품 '극장' 연작으로 유명한 일본 태생 사진작가 히로시 스기모토는 50년 넘게 연작을 발표하며 인간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과 빛의 무한성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사유를 보여주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1978년작인 'U.A. Walker, New York'부터 2015년작 'Metropolitan Opera House, Philadelphia' 등 히로시 스기모토의 작품 연대를 망라하는 13점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익숙한 공간에 이질적 요소를 더하는 시도를 통해 시간과 기억의 의미를 재해석하는 영상 작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일본 작가 히라키 사와는 일상적 공간을 촬영한 정지된 화면에 부분적으로 움직이는 영상을 합성한 섬세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통해 현실과 환상이 뒤섞인 듯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2010년작 'Within'을 선보입니다.

 

 

시간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회화적으로 깊이 연구하여 오일페인트로 화폭에 시간을 담아내는 정보영 작가는 2014년작 '어떤 조망', 2023년작 '블루 아워' 등 새벽부터 저녁까지 매 순간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빛의 순간을 영원한 한 폭의 장면으로 포착한 유화 작품 9점을 출품했습니다.

 

이번 전시에 직접 후원에 나선 SK는 지난 10월 CEO 직속 조직인 브랜드관리담당 내에 조직을 신설하고 브랜드 가치 제고 관점에서 SK가 보유한 SK고택, 선혜원, 포도뮤지엄 등 그룹의 헤리티지 자산을 활용한 문화 예술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포도뮤지엄은 2021년 4월 첫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으로 군중심리에 선동이 가미되었을 때 탄생하는 혐오라는 감정의 해악성을 주제로 한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듬해 7월에는 두 번째 전시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를 통해서는 이주민과 마이너리티(소수자)를 향한 따뜻한 시선을 제안하는 시도를 이어갔습니다.

 

올해 3월부터 진행 중인 세 번째 전시 '어쩌면 아름다운 날들'은 노화에 따른 인지저하증을 매개로 기억과 정체성 사이의 관계를 예술적인 시선으로 탐구하고 노년의 삶을 대하는 우리의 시선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포도뮤지엄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기획전과 활발한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번 전시가 자연, 문화, 사회, 개인을 서로 연결하는 예술적 대화이자 창작의 자유와 협업의 기회를 잇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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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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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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