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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자금 다 어디로”…새내기株 이에이트, 상장 1년 안돼 주주에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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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8, 2024, 16:12:30

주주 대상 177억 유증 예고..CB 상환에 70억 사용
3Q 누적 순손실 98억..부채비율 235%
부실 비상장사에 10억 투자 ‘갸우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이에이트가 상장 9개월여 만에 주주에게 손을 벌렸다. 대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전환사채(CB) 상환에 나서겠다는 것. 힘겨운 상황 속에서 부실 비상장사에 자금을 투입한 점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상장 1년도 안돼 주주 향해 자금지원 요청

 

17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에이트는 약 177억원 규모 주주배정 유증을 예고했다. 예정 신주 발행가는 5530원으로 청약일과 납입 예정일은 각각 내년 2월과 3월이다.

 

이에이트는 유증을 통해 확보한 자금 중 70억원을 1~3회차 CB 원금 및 이자 상환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107억원은 R&D(연구개발), 외주용역비, 마케팅비용 등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장 1년도 안돼 주주들에게 다시 손을 벌리는 셈.

 

이와 관련해 이에이트는 "주가가 1~3회차 CB 전환가인 1만9000원을 크게 밑돌고 있어 CB 보유자가 조기상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에이트가 상환한다고 밝힌 1~3회차 CB는 한화투자증권과 스톤브릿지DNA혁신성장투자조합 등을 대상으로 재작년과 지난해 발행됐다. 이 CB의 만기이자율은 모두 7%로, 만기일은 2026년과 2027년으로 예정돼있다.

 

상장 이후 주가 부진이 이어지며 CB 조기 상환 청구 가능성이 커지자 서둘러 자금 조달에 나서는 모양새다. 실제로 이에이트 주가는 4월 이후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4월 초 2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 지난 16일 유증 소식에 5980원까지 주저앉았다. 공모가(2만원)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

 

 

본업 부진한데..적자 비상장사에 투자

 

이에이트는 상장 이후에도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김진현 대표가 IPO 기자간담회에서 "2024년에는 실적들이 더욱 가시화될 것"이라고 공언한 것과 달리 정반대 양상이다.

 

이에이트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37억원, 6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16억원을 기록한 반면, 순손실은 98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또한 3분기 말 기준 부채 비율은 235%에 달한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지난 4월 대규모 적자를 기록 중인 법인에 10억원을 출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나에스앤비-제이엔엠 메디칼 1호 조합을 통해 리브스메드라는 법인에 투자를 진행한 것. 리브스메드는 지난 2011년 설립된 법인으로 주요 인물에 이정주, 오세윤, 최재희, 허준영 씨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법인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173억원, 570억원을 기록했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도 각각 97억원, 590억원이다. 당초 연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최근 기업공개(IPO) 시점을 내년으로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이트는 올해 2월 상장하면서 총 226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당시 회사는 10억원은 시설자금에 사용하고, 212억원은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이트 관계자는 "연초에 생각했던 것보다 130억원의 자금 미스 매칭이 발생해 유증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진현 대표는 3분기 말 기준 약 26% 지분율을 확보 중이다. 김 대표의 이번 유증 참여 여부를 묻자 이에이트 관계자는 "알고 있는 바가 없다"며 "100%까진 어려울 수 있겠지만 상당 부분 참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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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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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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