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는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4년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성과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아 5년 연속 우수 성적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성과로 내년 1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돼 부산 관광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는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를 통해 전국 최초로 개소됐습니다. 영도구에 위치한 센터는 지역 관광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특히 국내외 홍보와 판로 개척을 지원하며 관광기업의 시장 확장을 실질적으로 도왔습니다.
올해 센터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관광 수요에 발맞춰 세계관광기구(UN Tourism)와 공동 기업 투자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여행 플랫폼과 연계해 관광기업 홍보 및 판로 개척을 지원했습니다. ‘부산슈퍼 팝업스토어’와 같은 브랜딩 확대 사업도 성공적으로 운영됐습니다.
지난 5년간 센터는 260개 이상의 관광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했으며, 20개 스타기업을 선정해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3221명의 관광 일자리를 창출했고, 누적 총매출액 528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업 수상 778건, 업계 협업 579건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노매드헐’과 ‘짐캐리’ 같은 관광기업과 함께 식음료(F&B) 분야에서도 ‘링크업’과 ‘모모스커피’를 발굴해 융복합 관광산업 성장을 유도했습니다.
해외 진출 성과도 눈에 띄는데, 2020년 스타트업 ‘그라운드케이’가 싱가포르 지사를 설립한 데 이어 2021년 ‘서프홀릭’은 베트남 다낭 진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3년에는 ‘만만한녀석들’과 2024년 ‘블루윙’이 해외 지사를 설립해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이뤄냈습니다.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는 관광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신생 기업 육성, 산학협력 시스템 구축, 관광인재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연간 30개사 발굴, 스타기업 5개사 선정, 마케팅과 컨설팅 지원, 홍보 및 판로 개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가 지난 5년간 보여준 성과는 지역 관광산업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증명하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관광기업들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부산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는 내년에도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 유치, 케이(K)-콘텐츠 마케팅 사업, 관광인재 양성 등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부산 관광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