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성원 우리카드 신임 사장이 취임식을 하고 본격 업무에 돌입했습니다. 진성원 사장은 동종업계 경쟁사에서 30여년 경력을 쌓은 우리카드 최초의 외부 출신 CEO로 임기 첫해 '압축성장'이라는 화두를 꺼내들었습니다.
3일 우리카드에 따르면 진성원 사장은 경영 키워드로 ▲신용카드회사 기본에 충실한 카드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독자카드사 전환 완성을 통한 수익·비용 구조개선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일하고 싶은 기업문화를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회사의 모든 부분을 즉시 선도사 수준으로 점프업(Jump-up)시키기는 힘들다"며 "핵심영역을 중심으로 압축성장을 통해 전사적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압축성장을 통해 우리카드가 메이저마켓에 도전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도 내보였습니다.
새해 카드업계의 경영환경은 험난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진성원 사장은 국내외 정세불안으로 확대된 금융시장 변동성과 내수경기 위축, 더딘 금리인하 속도로 인한 고금리 상황 지속, 업계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시대 도래로 빅테크 IT회사와 경쟁심화 등 대내외 환경에 대해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성원 사장은 "외부환경이 어려울수록 내부결속은 더욱 단단해진다"면서 우리카드 임직원의 협동을 당부했습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내수경기 위축, 빅테크 IT사와 경쟁심화 등 어려운 경영여건에서도 카드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수익·비용 구조개선, 일하고 싶은 기업문화 구축에 중점을 두며 우리카드 성장을 이루겠다는 신임 사장의 강한 의지를 취임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진성원 사장은 1989년 삼성카드에 입사해 CRM마케팅팀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또 현대카드에서 마케팅실, SME사업실, 금융사업실장을 거쳐 오퍼레이션(Operation)본부장을 지내며 핵심업무를 두루 경험한 카드업계 '스페셜리스트'로 평가됩니다. 롯데카드에서는 업무효율 개선을 위한 고문으로도 활동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우리카드 경영진단TFT'에서 TFT총괄 고문을 맡아 다년간의 카드업 경력을 기반으로 우리카드 경쟁력 강화 해법을 마련하는데 일조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