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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알티캐스트 ②빌려준 자금 어디로…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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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5, 15:01:00

‘수십억 대손충당금 처리→추가 자금 대여’ 패턴 반복
부실 비상장 법인에 집중 투자..의아한 자금 흐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알티캐스트의 대규모 회삿돈이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이 드러난다. 대여금 채권 중 수십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한 이후, 추가로 돈을 빌려주는 패턴이 반복된 것. 아울러 회사가 투자한 비상장사들은 자본잠식 등 대부분 부실덩어리 일색이다.

 

미스터리한 자금 흐름

 

12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3분기 관계기업 알티모빌리티에 8억5000만원을 대여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3분기 말 기준 알티모빌리티에 대여해준 금액은 84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회사는 재작년 말 기준 알티모빌리티에 대한 대여금 채권 중 약 44억원을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대손충당금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란 가정 하에 잠정 손실 처리하는 추산액이다. 대여금 회수가 어려운 상황에서 또 다시 추가 자금을 빌려준 것.

 

알티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 설립된 법인으로 이듬해 알티캐스트는 설립 자본금으로 65억원을 출자했다. 이후 알티모빌리티는 디지파츠라는 법인에 흡수합병됐고, 주식 교환을 통해 알티캐스트 관계기업으로 분류됐다. 사명은 디지파츠에서 알티모빌리티로 변경됐다.

 

지난 2018년 휴맥스는 디지파츠 주식 21만여주를 274억원에 사들인다고 예고했다. 실제로 휴맥스는 디지파츠를 인수하기 위해 제3자에게 219억원 가량을 지급했고, 신주 인수에 90억원을 출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법인의 2017년과 2018년 영업손실은 각각 75억원, 56억원이었다.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비상장사 지분을 300억원 가량에 사들인 것.

 

알티모빌리티의 주요 인물에는 서정규 알티캐스트 대표를 비롯해 정성민 휴맥스 대표, 정창수, 정성일 씨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중 정창수 씨는 휴맥스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법인의 재작년 매출액은 73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적자는 8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넘어섰다. 또한 재작년 말 기준 결손금은 499억원에 달하고,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인 자본 잠식 상태다.

 

아울러 알티모빌리티는 서울 서초구 소재 알티캐스트가 사용 중인 건물 5층에 주소를 등록해놓은 상태다. 등록 주소지를 직접 방문했지만 간판에는 알티모빌리티가 기재돼있지 않았고, 기업부설연구소라고 적힌 종이만 문에 붙어있었다.

 

 

종속기업 오윈도 사정은 비슷하다. 알티캐스트는 재작년 말 오윈에 대한 대여금 채권 전액에 해당하는 35억원을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에 추가로 오윈에 7억8600만원을 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3분기 말 기준 오윈 측에 대여해준 금액은 약 43억원에 달한다.

 

또한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상반기에 35억원 가량의 오윈 영업권을 손상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윈의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900만원에 불과하지만, 순손실은 1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6억원, 32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인 자본 잠식 상태다.

 

알티캐스트는 지난 2021년 35억원 가량을 들여 오윈 지분을 사들였다. 오윈은 지난 2015년 설립된 법인으로 서정규 씨가 대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기타비상무이사에 정성민, 김용수, 김낙현 씨가 선임된 상태다.

 

해외에서 증발되는 자금

 

해외로 자금이 흘러간 정황도 포착됐다. 회사는 지난 2020년에 중국 법인 신한북경기차배건계통유한공사에 125만달러(원화 약 18억원)를 빌려줬다. 하지만 이듬해 알티캐스트는 중국내 영업환경 악화로 인해 채권에 대한 회수가능성이 불확실해 전액 손상 인식했다고 밝혔다. 1년 만에 10억원 넘는 돈이 사라진 것.

 

또한 회사는 지난 2021년과 2020년에 보유 중인 신한북경기차배건계통유한공사 주식에 대해 각각 9억원, 27억원 가량을 손상처리했다. 재작년 이 법인의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98억원, 26억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경영참여와 단순투자 등을 이유로 총 21개의 비상장사에 출자를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대다수의 법인이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실제로 회사가 17억원, 30억원 가량을 투자한 이노핀과 차지인이라는 법인의 재작년 순손실은 각각 17억원, 16억원이다. 이 밖에도 각각 10억원 넘게 출자한 먼슬리키친(-48억원), 스몰티켓(-19억원), 살다(-26억원), 네이처모빌리티(-38억원)도 대규모 적자를 기록 중이다.

 

한편 알티캐스트는 장기간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41억원을 기록한 반면, 순손실은 10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62억원, 265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알티캐스트 관계자는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며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연락이 오지 않았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알티캐스트 ①페이퍼컴퍼니의 향연…주가는 사전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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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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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2025.02.18 10:30: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글로벌 TV와 OLED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확인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06년 이후 19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는 Neo QLED·O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1위를 지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지난해 4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켰습니다. 또한, QLED 시장에서도 46.8%의 매출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QLED TV 시장의 경우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습니다. OLED 시장에서는 2022년 첫발을 들인 이후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p가 증가한 수치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06년부터 이어진 19년 연속 글로벌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들의 믿음이 있었다"며 "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점유율 기준으로 12년째 1위를 지켜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하며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 OLED TV가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전년 대비 8.5%p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달했습니다.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이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업계 최다 초대형 올레드 TV 라인업(77, 83, 88, 97형)을 보유한 LG전자의 OLED 시장에서의 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대로 집계됐으며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직전년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직전년도 대비 8% 이상 성장했습니다. 양사는 향후에도 TV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2025에서 AI 스크린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성인 삼성 '비전 AI'를 공개했습니다. 비전 AI는 기존 TV의 역할을 확대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를 미리 파악해 스스로 스마트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에 제공되던 아트 구독 서비스 '삼성 아트 스토어'를 올해 Neo QLED 및 QLED 모델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전자는 ▲최대 4K(3840x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무선 설루션 ▲AI가 사용자 취향을 분석해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을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지킨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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