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그룹이 설 명절을 앞두고 온라인 장터를 운영해 농축수산물 소비를 확대하고, 중소 협력사에 대한 물품대금 5600억원도 앞당겨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은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생명 등 15개 상장사 전체와 삼성디스플레이·삼성바이오에피스 등 총 17개 회사가 온라인 장터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삼성 관계사들은 설 연휴가 시작되기 직전까지 사내 게시판·지자체 쇼핑몰·소상공인 직거래몰 등에서 온라인 장터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임직원들은 온라인 장터를 통해 농축수산물 등 전국 특산품, 삼성전자가 지원한 스마트공장 제품, 자매마을 상품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2011년부터 매년 명절마다 직거래 장터와 온라인 장터를 운영, 농어촌과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와 수익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설과 추석에 임직원이 온라인 장터를 통해 구입한 상품은 총 28억원 규모입니다.
이번 설 명절 온라인 장터에는 삼성전자가 제조기술 노하우를 전수한 스마트공장 업체 60개 이상이 참여해 홍삼액, 배도라지 농축액, 돌미역, 떡국떡 등을 판매합니다.
아울러 협력회사들이 명절을 앞두고 자금 운영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물품대금 5600억원도 최대 3주 앞당겨 지급합니다.
여기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E&A, 삼성중공업, 제일기획, 웰스토리 등 11개 관계사가 참여합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의 주요 계열사들은 2011년부터 물품대금을 월 3∼4회 주기로 지급해 협력회사들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과 국내 중소 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스마트공장 프로그램을 통해 3200개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에 제조혁신 노하우 전수, 미활용 특허 무상 개방, AI(인공지능) 시스템 접목,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는 1조원 규모의 ‘협력회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를 조성, 중소·중견 협력회사들이 최대 20억원을 최장 3년간 무이자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을 납품 단가에 반영해 지급하는 등 납품대금 연동 제도도 선제적으로 도입해 협력사가 경영난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 측은 “협력회사들과 지속적으로 동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습니다.